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밤에 잠이 안오는 이유와 해결방법

by 소앤이 2021. 2. 12.
반응형
SMALL

밤에 잠이 안오는 이유와 해결방법

밤에 잠을 자고 싶어도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밤새도록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는 고령자일수록 해당될 가능성이 높아지며 밤에 잠은 오지만 늦은시간까지 잠이 오지 않아 아침에 굉장히 피곤한 경우가 있습니다.

 

참고로 수면의 질로 인해 걱정거리가 있는 경우는 남자보다 여자에게 더 많이 보이며 이는 호르몬과 연관성이 있는 부분입니다. 당연히 스트레스나 피로와 같은 일반적인 원인이 존재하지만 호르몬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시기인 월경이나 폐경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밤에 잠이 안오는 이유와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불안한 수면 습관!

때로는 불면증이 잠자리에 들기 직전의 자극적인 활동이나 불편한 수면 자세로 인해 발생하였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수면자세도 문제가 되기도 하지만 잠이 오지 않는다고 해서 계속 그 자리에 머물고 있는 것도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그래서 전략적으로 수면습관을 개선하려고 한다면 모든 활동을 차단한채 20분 정도가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잠이 오지 않는다면 과감하게 침대 밖으로 나와 책을 읽거나 다른 조용한 활동을 해보도록 합니다. 잠이 오지 않는다고 해서 침대에서 계속 머물고 있는 것보다는 차라리 조용한 활동을 해서 잠을 이끌어내는 것도 더 좋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이 소용없다면 질환이나 호르몬에 의한 일시적인 현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심한 상황일수 있으니 수면 전문가를 만나보셨으면 합니다.

 

일상의 스트레스가 문제!

스트레스만으로 불면증까지 도달하기엔 무리가 있지만 여러가지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이룰때에 불면증까지 도달할수 있습니다. 자신이 짊어지고 가야할 책임감, 미래의 대한 불안감, 하루 일과를 보낸 과정들을 떠올리며 잠이 들지 못한 경우를 뜻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하루가 마감되었다는 사실을 자각하지 못한채 하루 일과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이죠. 그러기 때문에 이러한 생각이 나지 않도록 조용한 활동을 하거나 책을 읽어서 잠을 이끌어 내야합니다. 참고로 이때 스마트폰은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의외로 음식이 문제일수도!

평소에 먹는 음식으로 인해 수면장애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음주, 매운음식, 과식, 카페인 등이 있습니다. 특히 음주는 신체의 과도한 활동성을 부여하기 때문에 깊은 잠에 들지 못하여 불면증에 시달리거나 새벽에 자주 깨어나는 모습들이 관찰됩니다.

 

카페인은 많은 분들이 잘 아시겠지만 카페인에 민감할수록 아침에 커피를 마셨다고 하여도 그날 제대로 잠을 이루지 못할 수 있습니다. 매운음식과 과식 같은 경우에는 별다른 영향이 없을 수 있지만 식사 후 바로 눕거나 너무 매운음식을 먹는다면 속쓰림이 유발되어 비만에 기여하고 더 나아가 불면증을 유발할 우려가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음주, 카페인, 매운음식, 과식 등에 해당되는 요소가 있다면 이것을 피하고 잠자리에 들기전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다면 불면증 개선에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호르몬의 영향!

여성이 갱년기를 겪으면 거의 절반이상이 수면장애를 느낄 정도로 하나의 일상이 되버립니다. 게다가 우울증까지 겹쳐버린다면 사태의 심각성은 더욱 커져만 갈 뿐입니다. 갱년기는 폐경 전후를 뜻하며 사람마다 기간이 천차만별이지만 5~10년은 기간을 따집니다. 폐경에 들어서게 되면 여성호르몬이 급감하게 되어 다양한 신체적인 반응이 발생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 불면증과 우울증이 있습니다.

 

이러한 점이 위험한 이유는 설령 잠을 많이 잤다고 하여도 우울증으로 인해 잠을 많이 잔것 같지 않으며 다른날보다 오히려 피곤하게 느껴질수 있습니다. 당연히 쌓여왔던 피로감이 몰려서 발생하기도 하지만 매일 잠을 많이 자는데도 불구하고 낮 시간대에 굉장히 피곤하다면 우울증과 연관성이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들을 해결하고 싶다면 호르몬 주사나 관련된 약을 처방받아 어느정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 듣지 않는 경우가 많아 그냥 방치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안타까운 부분이지만 누구는 금방 개선되지만 누구는 오랫동안 앓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사자의 마음도 중요하지만 주위사람들이 많이 도와주어야할 부분이죠.

 

수면 질을 높이려면 운동을 해라!

불면증처럼 수면의 질이 떨어진다면 어느정도 당사자의 노력이 있어야 합니다. 그 중에서 조용히 책을 읽는 습관도 있지만 매일 아침 운동을 통해 수면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누군가는 저녁시간 대에 밖에 나가 유산소운동을 하는 경우가 있지만 이런 경우에는 오히려 활력을 넘치게 만들어 잠이 제대로 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약 저녁에 운동을 하였다면 부드러운 스트레칭이나 요가를 통해 긴장을 푼다면 편안한 잠을 주무실수 있으실 겁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