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날 갑자기 여자 아랫배 묵직이나 아랫배가 살살 아파요 와 같은 현상이 발생한다면 원인은 무엇일까요? 여성에게 아랫배는 생식기가 위치한 곳이기 때문에 해당 위치에 무언가 문제가 발생하였다면 신경이 쓰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도 아랫배가 묵직하거나 살살 아픈 경우는 꽤 흔한 현상에 속하기 때문에 소화불량과 같은 비교적 가벼운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자 아랫배 묵직 살살 아파요 원인 총정리>
어느순간부터 아랫배가 묵직한 느낌이 들며 살살 아픈 현상이 발생한다면?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여성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겪는 현상이기에 원인 또한 무수히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증상뿐만 아니라 다른 증상도 있는지 파악해보셨으면 합니다.
여자 아랫배 묵직 살살 아파요 원인은 무엇일까?
- 변비
아랫배가 묵직하다는 느낌을 받는다면 생식기에 문제가 발생하였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대장도 비슷한 위치이기 때문에 변비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변비라는 것은 변이 장 속에 오랫동안 머물러 있으며 딱딱하게 굳어져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는 상황을 얘기합니다. 보통 변비는 섭취하는 음식이나 활동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생각하겠지만 너무 적은 운동량이 가장 큰 원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할 뿐만 아니라 일주일에 3일은 30분씩 가벼운 조깅을 하여 장 근육을 개선시켰으면 합니다. 의외로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 배란통증
매 주기마다 발생하지 않지만 최근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거나 예민한 상황이라면 배란으로 인해 통증이나 묵직함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배란은 난자가 난소에서 배출되는 현상을 얘기하는 것이며 상황에 따라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참고로 배란통증을 겪는다고 해서 신체적인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래서 통증이나 묵직함을 느낀다면 혹시나 배란일에 걸쳐있지 않은지 체크해보셨으면 합니다. 추가적으로 배란통증은 대게 3일정도면 끝나지만 스트레스나 면역력의 정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길면 일주일까지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 임신
묵직한 느낌이 든다라는 말 자체만 놓고 보았을 때는 임신을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가임기 여성이 셩관계를 맺은 뒤 시간이 얼마 흐르지 않은 상태에서 해당 증상이 있다면 임신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난자와 정자가 만나게 되면 세포분열을 하면서 자궁에 착상하게 되는데 이때 배란통증과 같은 통증이 느껴질 수 있으며 길게는 10일동안 지속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고 나서 증상이 말끔히 사라지며 아무렇지 않게 넘기는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러다가 신체가 예민한 분들은 이상하다는 것을 직감하고 진단을 받아 임신판정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 방광염이나 요도염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여성분들은 남성분들보다 여러가지 요인들로 인해 방광염이나 요도염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자 아랫배 묵직이나 아랫배가 살살 아파요와 같은 현상이 있다면 방광염이나 요도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신체적인 조건을 보자면 여성분들은 항문과 생식기가 가깝고 생식기 자체의 길이도 짧기 때문에 외부로부터 유해한 성분이나 물질이 침투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매번 발생하지만 신체가 가지고 있는 면역력에 의해 염증이 없는 것뿐입니다. 그러다가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되거나 심한 스트레스를 받았다면 유해한 물질을 이겨내지 못해 염즘으로 번지게 되버립니다.
- 자궁근종
아랫배 묵직 현상을 두고 내용을 찾아보면 빠짐없이 등장하는 질환으로 자궁근종이 있습니다. 이는 근육세포가 자라서 자궁 내에 생긴 양성 종양이며 크기가 작을 때는 아무런 증상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통계적으로 보아도 자궁근종을 가지고 있는 여성분들 중 25%가 증상이 없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그래서 자신이 알아차리지 못하고 시간이 지나는 경우가 생겨버리는 것입니다.
그러다가 시간이 점차 지나 종양의 크기가 커져버리면 생리량이나 생리통이 증가하고 잦은 배뇨, 허리통증, 묵직한 아랫배, 아랫배 팽창, 성관계시 통증 등의 모습이 발생합니다.
- 자궁내막증
이는 자궁 내막에서 자라야될 조직이 밖에서 자라는 현상을 뜻하며 이로 인해 주변 기관들이 악영향을 받아 통증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심하게는 자궁 바로 외부가 아닌 소화기관 대장이나 직장처럼 아예 다른 기관에서 자라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배뇨통이나 피가 섞인 혈뇨현상까지 유발되기도 하여 어디에 발생하였냐에 따라 증상이 천차만별로 갈립니다.
그리고 자궁내막증의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하복부 통증, 배꼽주변 통증, 복부팽만증, 골반통 등이 발생하며 해당 질환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하복부 통증이나 묵직함 해결방안
우선적으로 어떠한 원인인지를 파악해야 그에 알맞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해당 증상 자체가 생식기와 연관이 있을 수 있어 음식이나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 개선한다고 얘기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해당 증상뿐만 아니라 다른 증상이 있다면 걱정하는 상황이 벌어질 수 있으니 진단을 받아보셨으면 합니다.
그렇다고해서 해당 증상이 있는 것 자체가 심한 내용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변비나 배란통증이라면 어느정도 관리만 해주어도 충분히 나아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원인을 파악하기 전에 이를 위해 본인의 판단으로 영양제나 의약품을 복용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어떠한 원인이든지 간에 정신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같은 방광염이라고 하여도 스트레스를 더 많이 받았거나 면역력이 저하된 상황이라면 여자 아랫배 묵직이나 아랫배가 살살 아파요와 같은 증상이 더 심한 것은 당연한 이야기입니다.
- 스트레스 및 불안감 조절
모든 질환의 원인이 되며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 나트륨이나 카페인, 흡연 피하기
이러한 요소는 생리할 때 통증을 높일 수 있습니다.
- 규칙적인 운동
가벼운 조깅이나 산책을 함으로 튼튼한 장 근육을 얻습니다.
- 따뜻한 찜질
통증이 심하다면 일시적으로 통증을 낮춰줍니다.
- 식이섬유 섭취
변비라면 원활한 소화시스템을 위해 식이섬유를 섭취하셨으면 합니다.
- 충분한 물 섭취
신체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며 식이섬유와 작용하기도 하여 변비라면 충분한 물 섭취는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이 너무 시릴때 원인 및 해결방안은? (2) | 2023.09.12 |
---|---|
오른쪽 머리 찌르는 통증 바늘로 찌르는거같은 증상 (0) | 2023.09.10 |
여자 오른쪽 골반 통증 원인 6가지 (3) | 2023.09.05 |
점 생기는 이유 및 암 일수 있다고? (2) | 2023.09.03 |
혀 안쪽 통증 혀뿌리 아픈 원인 4가지 (0) | 2023.08.3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