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기 힘든 증상 원인 6가지

by 소앤이 2021. 12. 4.
반응형
SMALL

어느날부터인가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기 힘든 경우가 있지 않으신가요? 이렇게 호흡과 관련된 증상으로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기 힘들어지는 모습을 보여주곤 합니다. 당연히 심리적인 측면으로 인해 잠시동안 발생한 것일수 있지만 반복되거나 한 번이라도 발생하여도 오래 지속된다면 폐나 심장에 문제가 발생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기 힘든 증상 일때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반응형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기 힘든 증상

호흡과 관련된 증상이다보니 한 번이라도 발생하였다면 굉장히 당황스러우실 겁니다. 당연히 숨쉬기 힘든 증상 자체가 그리 가벼운 증상이 아니기 때문에 명확한 원인파악을 위한다면 우선적으로 방문한 뒤 진단 및 조치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시간이 지체될수록 증상은 심각해지기 마련입니다.

 

스트레스 및 공황장애

누구나 살아가면서 스트레스나 불안감을 생깁니다. 하지만 어느정도가 넘어선다면 신체적인 증상으로 유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정신적인 측면으로 인해 신체적인 증상이 나온다고 하는 것이며 생각보다 많은 범위에 걸쳐있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면 사람이 스스로 제어할 수 없는 자율신경계에 악영향을 끼치게 되어 소화불량, 균형감각 상실, 빈혈과 같은 증상, 저림, 구역질, 호흡과 관련된 증상 등이 유발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참고로 스트레스로 인해 호흡곤란이 발생하는 것을 신경성 호흡곤란이라고 하는데 건성 기관지를 가지고 있는 분일수록 빈도수가 높아집니다.

 

천식

이는 입과 폐를 연결해주는 기도에 만성적인 염증이 생긴 것으로 염증에 의해 기도벽이 부어오르거나 기도가 좁아져 경련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성인 30명 중 한명꼴로 발생하는 비교적 흔한 질환이며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기 힘든 증상이 있는 것처럼 심각한 질환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 제대로 조치를 받기만 하여도 건강한 사람과 동일한 생활을 지낼 수 있습니다.

 

천식의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기침, 천명음, 호흡곤란이 있으며 꽃가루나 동물털처럼 환경적인 요인, 미세먼지, 매우 강한 냄새, 간접흡연, 스트레스, 유전적인 요소 등이 원인입니다. 참고로 알레르기성 천식이라면 콧물이 증가하여 코 막힘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천식에 노출되면 좁아진 기도로 공기가 드나들기 때문에 피리소리와 같은 쌕쌕소리가 나게 됩니다. 그래서 천식하면 쌕쌕거리는 호흡이 떠오르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천식환자들은 평소에 증상을 보이지만 누군가는 운동처럼 움직임이 있는 활동만 하였을 때 천식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협심증

이는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해주는 혈관인 관상동맥에 협착이 발생되어 심장이 원하는 만큼 혈액을 공급해주지 못하는 상황을 뜻합니다. 협심증은 날씨가 추울 때 발생 빈도가 높아지는 데 그 이유는 추울수록 혈관이 수축되는 정도가 심해서 증상이 심하기도 합니다.

 

협심증과 심근경색을 헷갈리는 경우가 있는데 협심증은 심근경색과 다르게 관상동맥이 좁아져 있긴 하나 완전히 막힌 상태는 아닙니다. 그래서 휴식을 취하기만 하여도 일시적으로 증상이 완화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심장판막질환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기 힘든 증상이 있다면 심장판막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판막은 원래 심장에서 혈액의 역류를 막아주는 역할하지만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판막이 손상되어 열고 닫힘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으로는 류마티스 경혐, 노화, 세균감염, 선천성, 다른 심장질환 경험이 해당됩니다.

 

판막질환은 다른 질환이랑 다르게 어느정도 진행되기 전까지 대부분 증상이 없지만 증상이 발생하였다면 심각한 상황이기 때문에 바로 조치를 받아야되는 경우입니다. 판막질환의 공통적인 증상으로는 심장의 효율이 극도로 떨어져 심한 피로감과 운동 시 호흡곤란입니다.

 

폐기종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기관지나 폐에 염증이 생기고 폐포가 늘어나 섬유가 파괴되면서 폐포가 제대로 기능수행을 하지 못하는 상황을 뜻합니다. 폐기종의 가장 큰 원인으로는 흡연입니다. 흡연하면서 나이가 들어갈수록 폐활량이 심히 떨어져 그만큼 폐조직이 파괴되어 폐기종이 발생할 가능성을 굉장히 높이는 것입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전혀없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만성 기침, 가슴답답, 호흡곤란, 가래가 발생하며 움직임을 가져가는 운동을 할때 증상이 심각해져 일상생활에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질환이 많이 진행되었다면 가만히 있어도 증상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만성기관지염

이는 폐의 기도가 붓고 자극이 생기는 것으로 기침이나 호흡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급성기관지염은 겨울에 잘 나타나며 감기나 독감처럼 생겨나서 코와 목에서 기관지로 증상이 퍼집니다. 급성기관지염은 심각한 상황은 아니지만 그 기침이 한달이상 가거나 굉장히 오래 지속된다면 만성기관지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간접흡연, 오염된 대기, 알레르기 등이 있으며 폐기종과 마찬가지로 흡연이 가장 큰 원인입니다. 그리고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잦은 기침이며 이와 더불어 몸살과 같은 피로감, 발열, 콧물이나 코막힘, 기침, 숨쉴때마다 가슴통증, 쌕쌕거림, 작은 호흡 등이 있습니다.

 

특히 흡연자의 자녀는 어렸을 때부터 담배연기를 맡다보니 자라나면서 만성기관지염을 앓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어린아이에게는 담배연기를 맡게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별거아닌 것처럼 보일수있지만 추후 심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숨쉬기 힘든 증상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호흡과 관련된 증상이다보니 한번이라도 경험하였다면 혹시나 하는 마음에 걱정되기 마련입니다. 잠깐 발생하였거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발생한다면 비교적 가벼운 편이지만 통증이 심하거나 빈도수가 높다면 방문해보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가슴이 답답하고 호흡곤란만 있는 것보다는 다른 증상도 같이 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다른 증상은 있는 지 파악해보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