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대변이 가늘게 나오는 이유

by 소앤이 2020. 11. 5.
반응형
SMALL

대변이 가늘게 나오는 이유

이러한 현상은 소화기관에 문제있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많은 요인들이 포함되며 때로는 별거 아닌 증상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질환일 가능성이 큰 것은 사실이기에 다른 증상은 있는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보통은 너무 오랫동안 과민성 대장 증후군 등을 앓고 있어 대장에서 대변양의 조절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은 경우입니다. 그렇다고 이 부분에 누구나 들어맞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할 정도로 신경쓰인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명확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1. 변비

해당 부분의 정의는 일주일에 세 번 이하로 대변을 보는 경우를 뜻합니다. 변비에 해당될수 있는 증상은 다양합니다. 얇은 배변은 물론이며 변비의 징후처럼 보이지 않아도 해당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식이섬유 부족이나 운동 부족으로 인해 변비가 발생되며 다른 원인으로는 임신, 여행, 약물복용, 호르몬 수치 변화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변비일 경우 얇은 배변과 더불어 복부통증, 복부팽만감, 에너지 부족, 식욕부진, 더부룩함 등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참고로 변비로 인해 얇은 배변이 나온다면 변비가 어느정도 나아진다면 저절로 개선이 될 부분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점차 얇아진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변비를 개선하고 싶으시다면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된 음식을 자주 섭취, 더 많은 운동, 자주 물 섭취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완화제를 찾아 복용하는 것도 나아질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과도하게 완화제를 복용하면 오히려 방해가 될수 있으니 적당량을 지켜주시면 됩니다.

 

2. 대장암

갑자기 얇아지고 끈적한 대변을 본다면 대장암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암으로 인해 좁아진 통로에 의해 얇은 대변으로 이어지는 경우를 뜻합니다. 그렇다고 얇고 끈적한 대변을 본다고 해서 모두 해당되는 것은 아니며 극히 일부만 해당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러니 크게 걱정할 부분은 아닙니다. 하지만 해당 증상과 더불어 혈변, 빈혈, 알수없는 체중감소, 잦은 구토 등이 발생된다면 바로 병원에 가셔서 정밀진단을 받아보아야할 부분입니다.

 

3. 항문암

좁은 항문으로 인해 얇은 대변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이는 항문암의 징후일수 있으며 여기서 항문암은 일반적으로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되는 암 중 하나입니다.

 

얇은 배변과 더불어 출혈, 가려움증, 이상한 분비물, 항문주변에 느껴지는 덩어리 등의 현상이 발생된다면 항문암일 가능성이 있는 것이니 병원에 방문해보아야 합니다.

 

4. 과민성 대장 증후군

얇은 배변의 원인 중 하나이며 대변의 모양이나 크기 변화에 대중적인 원인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사를 자주 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끈적해보이는 느낌이 들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앓고 있다면 변비, 가스찬 느낌, 복부팽창감, 점액, 잦은 배변충동, 배변 후에 완화되는 복부통증, 배변 후 얼마 안가 다시 화장실을 들어가야하는 경우 등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개선하려면 식단관리부터 들어가야 합니다. 신선한 사과나 오렌지, 콩과 같은 식품인 수용성 섬유질은 변비와 설사를 완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음식과 관련없이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에는 마음의 안정 찾는 것을 먼저 시행해주어야 합니다.

 

5. 기생충 감염

작은 벌레나 기생충이 장에 침투하여 얇은 대변을 발생시킬수 있습니다. 우리가 보통 회충이라고도 하는데 옛날에는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었지만 최근에 들어서는 1%에 불과할 정도로 흔한 현상이 아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람과의 대변 접촉을 하다보면 기생충 감염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린이집과 같은 곳에서 종사하는 분들에게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기생충 감염에 노출되었다면 발열, 호흡곤란, 기침, 복부통증, 구역질, 구토 등이 유발될수 있습니다.

 

주저하지 말아야될 상황

대부분의 얇은 배변은 별거 아닌 증상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도 흔하지 않은 것이며 해당 모습을 지속적으로 발생시킨 경우 입니다. 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심각한 상황이기도 합니다.

 

특히 해당 증상과 더불어 혈변, 기절, 혼란, 무기력, 환각, 망상, 높은 발열, 소변X, 심한 복통, 혈토, 항문출혈 등이 발생된다면 심한 질환일수 있으니 주저하지 말고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받아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