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소변에서 암모니아 냄새 원인

by 소앤이 2020. 11. 6.
반응형
SMALL

소변에서 암모니아 냄새 원인

평상시에는 괜찮았지만 어느순간부터 소변에서 역한 냄새가 날때가 있습니다. 이는 암모니아 냄새이며 때에 따라서 굉장히 역하게 날수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소변에는 하루 동안 섭취하는 물과 같은 액체와 음식, 배출해야되는 노폐물에 따라서 양과 색깔 및 냄새가 달리기도 합니다. 그래서 암모니아 냄새뿐만 아니라 어떨때는 포도당이 많아져 단냄새가 나는 경우가 있으며 또 다른 경우에는 여러가지 요소로 인하여 화학적인 냄새가 나기도 합니다.

 

원인

소변에는 노폐물이 들어가있기 마련인데 평상시에는 이 노폐물을 어느정도 희석하기 때문에 냄새가 잘 나지 않습니다. 그런데 어떠한 상황에 의해 노폐물이 희석이 제대로 되지 않아 그대로의 냄새를 가지고 배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니면 소변이 배출되기 전에 다시한번 농축된 경우에는 소변에서 암모니아와 같은 냄새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1. 방광결석

말그대로 방광안에 돌과 같은 결석이 쌓인 경우입니다. 이는 방광에 있는 노폐물이 모두 빠져나가지 못하고 장기간 남아있을 시 발생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참고로 방광결석의 증상으로는 혈뇨, 복통, 진한색의 소변 등이 발생할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방광결석에 노출되는 일이 떨어지고 있지만 아직도 흔한 질환 중 하나입니다.

 

방광결석이 발생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전립선에 문제가 있는 남성입니다. 보통 80대이상 노인들에게 발생되며 서구화된 식사를 많이 할수록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방광결석은 수분섭취와 밀접한 연관이 되어있어서 평소에 물을 마시기 어려운 국가에서는 방광결석에 노출되는 빈도수가 매우 높다고 합니다.

 

2. 탈수

이는 몸이 수분을 섭취해야되는 양보다 배출되는 수분이 많아질 경우를 뜻합니다. 그러다보니 소변이 많이 농축되어 배출되니 그만큼 냄새가 심해져서 암모니아 냄새처럼 느껴질수 있습니다. 탈수의 원인은 보통 구토나 설사를 자주할 때에 발생한다고 합니다. 충분한 수분섭취만 해준다면 금방 나아지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3. 요로감염

이 부분은 미생물에 의한 감염으로 눈으로 보이지 않은 박테리아나 곰팡이를 뜻하는 겁니다. 요로는 신장, 요관, 방광, 요도로 구성되어있으며 대부분의 요로 감염은 요도와 방광에서 걸린다고 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양이 적은 잦은 소변, 혈뇨, 참지 못하는 소변, 암모니아 냄새 등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요로감염에 노출되면 남녀가 서로 다른 증상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남성에 경우는 다른 부분은 여성과 모두 동일하지만 항문 바로 윗부분인 직장에 통증이 유발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여성일 경우에는 일반적인 증상과 더불어 골반 통증이 느껴질수 있습니다.

 

4. 음식

소변에서 암모니아와 같은 냄새가 난다면 거의 대부분이 먹은 음식때문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단백질을 섭취하여 몸에 들어오게 되면 간에서 분해를 하는데 이 과정에서 암모니아가 생성됩니다. 그리고 이 암모니아를 요소나 요산으로 바꾸어 밖으로 배출시킵니다. 그런데 모든 암모니아를 바꾸지 못하고 미량의 암모니아가 남을 수 있는데 이로 인해 냄새가 심하게 나는 것처럼 느껴질수 있습니다.

 

개선하고 싶다면

음식에 관한 경우라면 단백질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많이 나아지기도 합니다. 아니면 굳이 신경쓰지 않아도 며칠 이내로 냄새가 나지 않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발생된다면 감염에 의한 것일수 있으니 병원에 방문하여 그에 알맞은 항생제를 처방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여 소변이 너무 농축되지 않게 예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