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소변이 시원하게 안나올 경우 원인

by 소앤이 2020. 11. 7.
반응형
SMALL

소변이 시원하게 안나올 경우 원인

해당 증상의 원인은 여러가지 있지만 대표적으로 요실금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해당 내용은 요실금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어보았습니다.

 

요실금은 방광을 통제하지 못하는 상황을 얘기하는 것입니다. 보통 해당 질환을 얘기하면 자신의 배뇨 의지가 없더라도 저절로 조금씩 누출되는 상황을 생각합니다. 이는 방광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한다는 겁니다.

 

하지만 이와 더불어 소변을 볼때에도 시원하지 않은 현상도 있습니다. 참고로 요실금은 50세 이상의 여성들에게 흔하게 발생합니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방광 주변에서 도움을 주는 근육들이 약해져 요실금으로 발생하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해당 질환은 배뇨를 벗어나 많은 건강 상태에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증상은 가벼운 경증부터 중증까지 다양한 측면으로 나타나며 신장 결석, 감염, 전립선 비대 증후군 등이 있습니다. 만약 요실금 현상이 의심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진단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요실금의 유형

스트레스 요실금

스트레스성 요실금은 특정 상황에서만 발생하는 증상으로 신체적 활동이 해당됩니다. 예를 들어 운동, 기침, 재채기, 웃음 등처럼 어떠한 근육이 작용하였을 때에 방광을 제어하지 못하고 소변을 배출하게 되는 현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요실금 촉구

다른 유형으로는 갑작스럽고 강한 배뇨 충동을 느껴 소변을 잘 참지 못하는 현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만약 해당 증상이 있다면 일상생활에 굉장한 불편감을 안겨다주게 됩니다.

 

과잉요실금

소변을 볼때 방광을 모두 비우지 않으면 과잉 요실금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면 나중에 남은 소변의 일부가 방광에서 누출 될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와 관련된 부분이 소변을 보아도 시원하지 않은 증상이 있습니다. 그만큼 방광을 조절하는 근육이 약해졌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요실금 원인

1. 노화

위에서 언급한 내용처럼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방광을 지탱하는 근육이 일반적으로 약해져서 요실금의 위험성을 높일수 있습니다. 강한 근육과 건강한 방광을 유지하려면 건강에 도움을 주는 생활습관은 물론이며 식단도 어느정도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2. 임신 및 출산

임산과 출산으로 인해 요실금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드문 현상입니다. 임신과 출산을 경험하였을 때에 방광을 도와주는 근육에 손상되어 요실금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때로는 자궁 적출술과 같은 특정 수술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3. 전립선 비대증

남성의 경우는 전립선이 방광 주변에 머물고 있습니다. 참고로 전립선은 정자를 보호하고 영양을 공급하는 요소를 분비합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어가면서 전립선이 커져 방광을 압박하여 자극을 줄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실금을 경험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그외에도 변비, 요로 감염, 신장이나 방광 결석, 전립선염과 같은 증상들과 혈압약, 근육 이완제, 진정제와 같은 약물복용을 통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이와 더불어 음주를 자주 하거나 카페인을 자주 섭취한다면 발생할 확률이 더욱 높아진다고 합니다.

 

바로 병원에 가야할 경우

요실금 자체는 병원에 방문해야 하지만 더 심각한 상황을 말하는 것입니다. 근본적인 원인이 대부분 심각하지 않지만 때로는 큰 질환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러니 요실금 증상과 더불어 말하기 어려움, 어느 부위의 따끔거림, 시력저하, 착란, 의식불안, 장 조절 상실 등의 모습이 보인다면 주저하지 말고 바로 병원에 방문해보아야 합니다.

 

요실금 예방

모든 요실금을 예방할수는 없지만 발병의 위험성은 어느정도 줄여줄순 있습니다. 이는 건강한 체중 유지, 가벼운 운동 자주하기, 균형 잡힌 식사, 카페인 및 알코올 섭취 억제, 금연 등이 있습니다.

 

우선적으로 병원에 방문하여 개선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지만 이러한 요소들이 갖추어지지 않는다면 잘 나아지지 않을 뿐더러 만약 나아지더라도 다시 재발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