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배꼽 냄새나는 이유 4가지

by 소앤이 2020. 11. 8.
반응형
SMALL

배꼽 냄새나는 이유 4가지

대부분의 사람들이 배꼽에서 냄새가 나기 마련입니다. 왜냐하면 그만큼 신경쓰지 못하는 부위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냄새가 심하게 발생하기도 합니다.

 

배꼽 냄새에 대한 가장 간단한 설명은 위생입니다. 해당 부위에 먼지나 박테리아, 세균 등이 모인다는 겁니다. 그래서 평소에 깨끗하게 유지하지 않으면 여러 요소로 인해 냄새가 점점 심해질수 있습니다.

 

때로는 냄새 나는 배꼽은 감염이나 낭종과 같은 질환의 징후일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증상과 동시에 흰색이나 노란색 분비물, 부음, 가려움, 통증, 주위에 딱지생김, 발열 등이 발생된다면 단순한 청결이 아닌 질환에 의한 현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1. 청결

전문가들의 의견에 따르면 배꼽을 청결하게 관리하지 못하면 70가지 유형의 박테리아나 곰팡이, 세균 등이 배꼽 내부로 침투한다고 합니다. 이 세균들은 배꼽에 낀 기름, 각질, 먼지, 땀과 같은 노폐물이나 잔해물을 먹고 자랍니다.

 

그리고 번식을 하게 되는데 점차 시간이 흐르면서 어느순간부터 악취를 유발합니다. 참고로 배꼽이 안쪽으로 깊이 들어가 있을수록 이러한 경우가 많아지며 냄새도 더 심해질수 있습니다. 참고로 배꼽을 청결하게 하는 방법은 맨 하단에 따로 적어놓았으니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2. 감염

칸디다라고 하는 효모는 사타구니나 겨드랑이처럼 어둡고 따뜻하며 습한 환경에서 자라납니다. 그러다보니 배꼽 또한 자라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현상도 위와 마찬가지로 위생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때로는 당뇨병에 의해 면역체계가 무너져 그만큼 감염과 싸울 힘이 없어 효모 감염에 걸리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그리고 배꼽 탈장에 대한 수술이나 배꼽 근처 피어싱 등으로 인해 감염이 유발될수 있습니다. 감염된 경우 배꼽에서 고름이 새는 것을 볼수 있는데 때로는 이곳에서 심한 냄새가 납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배꼽주변으로 통증, 발적, 부음 등이 있습니다. 감염 증상이 보인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알맞은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3. 표피 낭종

이는 피부의 제일 위층에서 생긴 돌기입니다. 보통 피지낭종은 크기가 작으며 원형이고 단단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수년간 작게 유지될수 있지만 때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크기가 커지기도 합니다.

 

그리고 크기가 커짐에 따라 악취가 날수 있습니다. 참고로 표피낭종은 아이보다 성인에게 흔하게 나타난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심상성 여드름 환자에서 모낭의 입구 부위가 피부에 막혀서 생성됩니다.

 

4. 피지 낭종

표피 낭종과 비슷한 경우이지만 훨씬 더 일반적인 경우입니다. 피지 낭종은 피지선에서 시작되는 것이며 피지는 피부 윤활 및 보호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피지가 여러가지 요소로 인해 피지 주머니가 생겨 덩어리식으로 감염되는 모습을 보여줄수 있습니다. 대부분 이를 보고 그냥 짜버리는 경우가 많은데 자칫 잘못하면 주변 피부에 감염시키는 주된 원인이 될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병원에 가야할 경우

단순한 청결에 의한 문제라면 굳이 병원에 가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하지만 배꼽에서 분비물이 나오거나 발열, 홍반, 부종, 복부통증, 배뇨통증 등이 유발된다면 질환에 의한 현상일 가능성이 높으니 병원에 방문하는 것을 권합니다.

 

개선하는 방법

감염일 경우

배꼽을 청결하게 하는 것은 물론이며 건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그리고 꽉 끼는 옷은 당분간 피해야 하며 특히 당뇨병을 앓고 있다면 설탕을 피해줍니다.

 

만약 병원에 방문하였다면 세균 유형에 알맞은 약물이나 크림을 권하는 경우가 있을 겁니다. 추가적으로 항균성 비누를 따뜻한 물과 함께 면봉에 적신 뒤 배꼽을 부드럽게 닦아준다면 개선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피지 낭종

우선 손으로 만지지 말고 매우 청결한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경우에는 이러한 내용만 지켜도 점차 크기가 작아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지속적으로 크기가 커진다면 스스로 짜내려는 것보다는 병원에 방문하여 제거하는 것을 권합니다.

 

배꼽 청소하는 방법

무엇보다도 배꼽 청결을 유지해주어야만 냄새는 물론이며 다른 증상도 피해갈수 있습니다. 배꼽 청소를 한다고 하면 대부분 샤워나 목욕을 할때 손으로 닦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는 오히려 악화시킬수 있는 행동입니다. 손보다는 다른 물건을 활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샤워 할때 수건에 항균 비누를 조금 발라 준뒤 손가락을 사용하여 배꼽 안쪽을 부드럽게 닦아줍니다. 그리고 샤워를 마친 뒤에는 배꼽을 두드리면서 말려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배꼽 안에 크림이나 로션을 너무 많이 사용해서는 안되며 피어싱을 하고 있다면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