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

by 소앤이 2020. 12. 21.
반응형
SMALL

손톱 잘 부러지는 이유

이번 시간에는 손톱 잘 부러지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손톱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 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는 손가락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참고로 머리카락도 케라틴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마찬가지고 두피를 보호하는 역할을 하죠.

 

그런데 어느순간부터 손톱이 잘 부러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고로 남성보다는 여성이 깨지기 쉬운 손톱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는 무엇이며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될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톱 잘 부러지는 이유 1. 철분 부족

손톱이 잘 부러지거나 오목하게 눌린 손톱일 경우는 낮은 철분 수치에 의해 발생하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철분 수치가 낮다보니 빈혈이 찾아오기도 하는데요.

 

철분은 신선한 산소가 채워진 적혈구를 손톱으로 이동시키는 분자인 헤모글로빈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그런데 철분이 부족하여 헤모글로빈 자체가 형성되지 않다보니 손톱이 잘 부러질 뿐만 아니라 빈혈까지 발생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철분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시금치, 쇠고기, 콩, 굴 등이 있습니다.

 

손톱 잘 부러지는 이유 2. 비타민B 부족

철분 뿐만 아니라 비타민B가 부족하여도 손톱이 잘 부러지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모발과 손톱 영양제로 알려진 제품들도 비타민B라고 불리는 비오틴이 함유되어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비오틴으로만 모발과 손톱이 강화되려면 적어도 6개월 이상 복용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즉각적인 반응을 기대하긴 어렵습니다. 참고로 손톱 끝 부분이 벗겨지거나 손톱에 금이 간 듯한 세로선이 생긴다면 비오틴 복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손톱 잘 부러지는 이유 3. 과도한 손소독제 사용

요즘 시국이 시국인지라 손소독제를 자주 사용하실 겁니다. 그런데 과도한 손소독제 사용으로 인해 손톱이 잘 부러지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습니다. 참고로 알코올 소독제 같은 경우에는 지속적으로 사용할 시 손을 너무 자주 씻는 것처럼 오히려 피부에 손상을 가할수 있기 때문입니다.

 

손 자체에는 알코올 소독제를 자주 사용하여도 상관없을 수 있지만 통풍이 제대로 되지 않은 손톱 사이로 지속적으로 들어간다면 문제가 될수 있습니다. 그래서 자주 사용하는 편이라면 손톱을 피하여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손톱 잘 부러지는 이유 4. 매니큐어를 오랫동안 유지

이는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많이 해당되는 경우인데 모든 매니큐어가 아닌 특정 매니큐어만 해당되는 사항입니다. 어떤 매니큐어는 수분을 흡수하여 약화시키는 건조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손톱이 잘 부러질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매니큐어 같은 경우에는 자극성분을 포함하고 있고 무독성인 매니큐어라고 하지만 높은 건조함을 가지고 있어서 손톱이 잘 부러지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손톱도 하나의 피부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휴식을 시간을 부여 해주어야하죠.

 

손톱 잘 부러지는 이유 5. 레이노 증후군

이는 손가락, 발가락, 귀 또는 코의 혈류가 제한되거나 중단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혈류와 관계가 있다보니 많은 분들이 겪는 증상은 아니지만 손톱이 잘 부러질 뿐더러 손끝과 발끝, 귀 등이 지속적으로 저리거나 무감각해진다면 레이노 증후군으로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참고로 레이노 증후군의 명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지만 흡연과 관절염, 동맥 경화증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하죠. 레이노 증후군이 의심된다면 바로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보셨으면 합니다.

 

손톱 잘 부러지는 이유 6.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은 목 앞쪽에 있는 작은 샘이며 신체 에너지를 조절하고 사용하도록 돕는 호르몬을 생성하는 기관입니다. 그런데 해당 기관의 기능이 저하되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되면 신체의 자연기능 능력 자체가 감소하게 되죠.

 

그러다보니 손톱이 잘 부러질 뿐만 아니라 면역력이 현저히 떨어진 모습을 보이거나 잦은 피로, 변비, 느린 심박수, 건조한 피부, 기억력 손상, 우울증, 발한 감소 등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발생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