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원인 및 나아질 방법

by 소앤이 2020. 12. 19.
반응형
SMALL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원인 및 나아질 방법

평소에는 크게 와닿지 않았지만 어느순간부터 야간빈뇨가 심해지다보면 일상생활에 영향을 줄 만큼 불편함이 느껴지실 겁니다.

 

특히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인 야간빈뇨는 한두번 발생하고 나아진다면 다행이지만 지속적으로 발생하였을 때는 불면증이나 수면부족, 피로, 졸음으로 이어질수 있기에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끼치곤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현상이 발생되는 원인이 무엇이며 이를 개선할 방법이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원인 1. 요로 감염

야간뇨가 갑자기 심해진다면 요로 감염일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요로 감염의 일반적인 증상이 낮과 밤에 잦은 작열감과 배뇨를 유발시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낮에는 안 그렇지만 밤에만 유독 심하다면 아닐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낮에는 어느정도 활동을 하며 밤은 누워만 있기 때문에 방광에 신경이 쏠려 더 마렵다고 느껴지는 경우도 있죠. 그리고 야간 빈뇨가 심해졌다면 질환일 가능성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다른 증상은 없는지 지켜보아야합니다.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원인 2. 과민성 방광

이는 갑작스러운 배뇨 충동을 일으키는 현상이며 요실금으로 알려진 새어나오는 소변도 유발시키곤 합니다. 일반적인 과민성 방광의 증상은 긴급한 배뇨 충동, 빈번한 요실금, 하루에 8회 이상 배뇨, 밤에 2번 이상 일어나 소변 등이 있습니다.

 

참고로 과민성 방광은 다른 질환과 다르게 예측하기 힘들며 어느순간 갑자기 찾아와 여러가지 측면에서 괴롭기 때문에 발생한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야할 부분입니다.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원인 3.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은 남성의 생식기관에 있는 근육을 뜻합니다. 보통 전립선은 요도를 둘러싸고 있으며 정액의 체액을 만드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전립선 세포가 갑자기 증식하여 전립선 자체가 부풀어 오를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면 전립선이 둘러싸고 있던 요도가 압박을 받아 잦은 배뇨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도 나타날수 있죠.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원인 4. 의약품 부작용

다른 원인보다는 흔하지 않지만 의약품을 많이 복용하고 있거나 고혈압에 연관된 의약품이라면 한번쯤 짚고 넘어가시기 바랍니다.

 

고혈압과 관련되어 있다고 해서 모두 야간빈뇨를 유발하지 않지만 고혈압을 개선함에 있어서 이뇨제를 사용하기도 하여 배뇨가 늘어날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자신이 조절할수 없을 만큼 배뇨충동이 심하거나 너무 자주 화장실을 가게 된다면 정밀진단을 받아보아야할 부분입니다.

 

밤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원인 5. 생활습관

해당 증상을 단순하게 바라보자면 많은 수분 및 알코올, 카페인 섭취로 볼수 있습니다. 특히 알코올이나 카페인 같은 경우에는 마신 양보다 1.5~2배에 이를 정도로 과도한 소변을 생성합니다.

 

그래서 밤에 술을 마시게 되면 그날 밤이나 다음날에 소변이 자주 마려운 현상을 느끼기도 합니다. 참고로 물 섭취로만 야간빈뇨가 증가할 정도라면 보통 하루에 마신 양을 생각하겠지만 언제 마시는 지에 따라 달라지는 현상입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적어놓겠습니다.

 

나아질 방법 1. 자기전 어떤 것이든 마시지 않아보기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알코올이나 카페인을 섭취하게 되면 그보다 많은 양의 소변이 생성되어 야간빈뇨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음료만 피해주어도 충분히 나아질수 있습니다.

 

그런데 물 같은 경우에는 소변을 유발한다고 해서 피한다는 것은 말이 안되기 때문에 마시는 시간대를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이는 심한 정도에 따라 다른데 보통 잠들기 전 2~4시간 전부터 물을 마시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나아질 방법 2. 특정 음식 피하기

소변을 생각하면 일반적으로 음료와 같은 액체를 얘기하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의외로 특정 음식과 연관이 있기도 합니다. 이는 초콜릿, 매운음식, 인공 감미료와 같은 일부 식품만 해당되는 것이죠.

 

이러한 식품은 방광을 자극할수 있는 요인이 있기 때문에 그만큼 야간빈뇨가 증가할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언급한 식품을 많이 먹고 있다면 줄이는 것만으로도 야간 빈뇨가 나아질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톱이 잘 부러지는 이유  (0) 2020.12.21
눈에 날파리 현상 제거하는 방법  (0) 2020.12.20
입이 마르는 이유  (0) 2020.12.18
귀 이명 원인 알기  (0) 2020.12.17
오른쪽어깨통증 원인 어떤게 있는지  (0) 2020.12.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