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입이 마르는 이유

by 소앤이 2020. 12. 18.
반응형
SMALL

입이 마르는 이유

이번 시간에는 입이 마르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이는 구강 건조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보통 아침에 일어나면 입이 건조하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이를 벗어나 낮 시간이나 저녁 시간 때 입이 건조해져 불편감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의약품 부작용

구강 건조를 생각하면 탈수를 먼저 생각하겠지만 의외로 의약품에 대한 부작용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많은 의약품들은 구강건조라는 부작용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많은 의약품을 복용하고 있다면 이로 인해 입이 마르는 현상이 발생하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고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2. 노화

사람이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러운 여러가지 증상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구강건조는 자연스러운 현상은 아니지만 살아온 환경이나 지금까지 복용한 의약품의 반응으로 인해 구강건조를 만성처럼 앓고 있을 수 있습니다. 충분한 물 섭취만 해주어도 많이 개선되는 모습이 보일겁니다.

 

3. 흡연

입이 마르는 이유에서 빠질 수 없는 내용으로는 흡연이 있습니다. 흡연은 구강 건조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건강을 해치며 구취도 심하게 유발되곤 합니다. 그래서 많은 흡연자들은 구강 건조를 가지고 있으며 금연을 하기만 하여도 구강 건조가 나아지는 모습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4. 특정 음식 섭취

특정 음식을 먹었을 때만 구강 건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매운 음식, 단맛이 강한 음료, 탄산 음료, 당사자와 맞지 않은 음식 등이 해당됩니다. 하지만 특정 음식을 섭취할 때만 그런 것이 아닌 평소에도 구강 건조가 있다면 여기에 해당될 가능성은 낮다고 봅니다.

 

5. 질환

입이 마르는 이유로 현재 앓고 있는 질환이 될수 있습니다. 여기에 포함되는 질환은 우울증, HIV, 당뇨병, 파킨슨병, 쇼그렌 증후군, 심한 코골이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건강 상태는 습관이나 증상에 의해 구강 건조가 유발되는 것이며 충분한 물을 섭취함에도 금방 건조해지는 모습이 관찰된다고 합니다.

 

0. 나아지려면

평소에 입이 마르다고 하면 충분히 나아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해당 내용으로는 탄산 음료 마시지 않기, 알코올 함유된 구강 세정제 피하기, 채소 식품 많기 섭취하기, 가습기를 활용하여 실내가 건조하지 않게 하기, 입으로 숨쉴려고 하기보단 코로 숨쉬어보기, 금연, 매운 음식 피하기 등이 있습니다.

 

이를 살펴보면 대부분이 행동이나 음식에 관한 내용이기 때문에 비교적 실행하기 쉬운 편이며 이러한 내용만 지켜주어도 금방 나아질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가 면역 질환이나 당뇨병 등으로 인해 구강건조가 발생하였다면 질환부터 개선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