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아랫배가 콕콕 쑤셔요 왜 발생하는지

by 소앤이 2020. 12. 15.
반응형
SMALL

아랫배가 콕콕 쑤셔요 왜 발생하는지

평소에는 괜찮다고 느껴져도 어느 순간부터 '아랫배가 콕콕 쑤셔요'와 같은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일시적으로 발생하기만 하고 나아진다면 별거 아니겠지만 지속적으로 발생하다 보면 질환이지 않을까라는 걱정이 들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원인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해당 내용은 남녀 모두에게 해당되는 내용만 모아보았으니 보실때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1. 충수염

알아보고 있는 증상과 더불어 체함, 식욕부진, 구역질 및 구토, 변비, 발열, 가스참 등의 증상들이 발생되는 충수염입니다. 이는 맹장염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충수 부분에 생긴 염증으로 볼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직까지 충수염에 대한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충수염 같은 경우에는 추후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질환이 의심된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해보아야합니다.

 

2. 위 감염

이는 바이러스나 기생충 등으로 인해 위가 감염된 상태를 의미합니다. 가장 흔히 알려진 위 감염으로는 노로바이러스와 로타바이러스가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심한 독감이나 몸살처럼 일상생활이 되지 않을 정도로 매우 고통스럽지만 굳이 병원에 가지 않아도 2~3일이면 나아지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어린이나 고령자 같은 경우에는 면역력 자체가 낮기 때문에 다른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니 병원에 가보는 것을 권합니다.

 

3. 염증성 장 질환

염증성 장 질환은 소장과 결장의 염증이 생기거나 출혈, 고름이 발생되어 설사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현상을 뜻합니다. 해당 질환은 지속적으로 소화기관을 손상시켜 소화능력 자체가 매우 하락하기도 하며 질환의 형태에 따라 식도까지 염증이 확장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염증성 장 질환들의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혈변, 빈혈, 피부 병변, 알수없는 체중감소, 가스참, 심한 복통 등이 있습니다.

 

 

4. 유당 불내성

전날이나 당일에 유당이 첨가된 유제품을 섭취하였다면 이와 같은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아랫배가 콕콕 쑤셔요'와 같은 증상은 다른 원인이 될수도 있긴 하지만 의외로 유당 불내성으로 인해 유발된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로 동양인의 75%가 유당을 전혀 흡수할수 없기 때문에 복통 및 설사를 유발하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배변활동이 잘 되는 것처럼 보이니 소화가 잘된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5. 과민성 대장 증후군

요즘 사람들이 굉장히 많이 앓고 있는 증후군으로 수많은 원인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흔히 알려진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원인으로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그러나 스트레스가 없을 때에도 배가 아프다면 스트레스는 위험요소일뿐 주된 원인이라고 볼수 없습니다.

 

해당 증후군에 걸린 사람들의 대부분 주된 원인이 스트레스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참고로 해당 증후군은 전체적인 건강에 해를 가하지 않지만 일상생활에 불편감이 크게 더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