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인후염 증상 오래가면 단핵구증일수도

by 소앤이 2020. 12. 13.
반응형
SMALL

인후염 증상 오래가면 단핵구증일수도

인후염 증상이 오래가면 평범한 인후염이 아니지 않을까 걱정을 하곤 합니다. 참고로 인후염은 목이 아프거나 건조한 느낌을 얘기하는 것입니다. 이는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이며 감염, 건조한 공기와 같은 주변 환경으로 인해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인후염은 일상생활에 불편감을 안겨주긴 하지만 병원에 굳이 방문하지 않아도 저절로 나아지기 마련입니다. 그렇다면 인후염이 오래가는 경우에는 어떠한 상황인지 좀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이러스 감염인 인후염의 기간

일반적으로 인후염은 감기나 독감과 같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게 됩니다.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해 발생한 인후염은 굳이 항생제를 처방하지 않아도 10일 이내면 나아지기 마련입니다.

 

병원에 방문한다면 더 빠른 시일내에 나아지기도 합니다. 만약 인후염이 10일 이상 지속된다면 바이러스일 가능성은 낮다고 보아도 되는데 면역력이 떨어지는 어린이나 고령자 같은 경우에는 바이러스 감염이여도 10일 이상 지속될수 있는데다가 다른 질환을 불러일으킬수 있습니다.

 

단핵구증으로 인한 인후염의 기간

이는 전염성 단핵구증(모노)를 이야기하는 것으로 헤르페스계열의 엡스타인 바바이러스 입니다. 헤르페스 계열인 이유는 침과 같은 타액을 통해 감염되는 모습 때문입니다. 보통 10대에서 발생하지만 모든 연령층에서 유발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단핵구증이 발생되면 두통, 피로, 림프선 부종, 인후통, 근육약화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나 다행히도 다른 질환에 비해 심각하지 않은 모습을 보이지만 한달이 넘는 시간동안 불편함을 줄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후염이 한달넘게 지속된다면 단핵구증으로 의심해볼수 있습니다.

 

박테리아 감염인 인후염의 기간

이는 세균감염을 이야기한 것인데 통상적으로 바이러스 감염보다는 덜한 발생을 보여줍니다. 보통 세균이나 박테리아에 의해 인후통이 발생하게 되면 병원에 방문하여 항생제를 처방받곤 하는데 항생제를 복용할 경우 1~2일 내에 나아질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항생제 없이는 나아질수 없다는 것은 아니며 굳이 병원에 가지 않아도 10일 이내면 나아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세균 및 박테리아의 경우에는 감염 당시에 더 심한 질환에 노출될 위험성이 높기 때문에 다른 원인보다는 빠른 시일내에 개선해주는 것을 권합니다.

 

후비루로 인한 인후통이라면

후비루는 거의 모든 사람이 한번씩은 겪을 만큼 흔한 현상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인 후비루 증상은 밤에 심해지는 기침, 목 통증, 과도한 점액, 구취, 메스꺼움 등이 있습니다. 원인으로는 추운 환경, 감기나 독감, 부비동 감염, 갑작스러운 날씨 변화, 건조한 공기 등이 해당됩니다.

 

후비루로 인해 인후통이 발생할때의 특징을 보자면 근본적인 원인이 나아지기 전까지 인후통이 나아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후비루로 인해 인후통이 있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원인을 개선해주는 것을 권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