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알아보자면

by 소앤이 2020. 12. 14.
반응형
SMALL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알아보자면

이번 시간에는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이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한번쯤 경험한 증상이 아닐까 합니다. 그만큼 흔한 증상이기 때문에 원인 또한 매우 다양하게 바라볼수 있습니다. 충수염이나 신장감염, 과민성대장증후군과 같은 질환일수 있으나 대부분은 가벼운 가스, 소화불량, 염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1. 소화불량

이는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시는 것처럼 제대로 소화되지 못한 내용으로 인해 수많은 증상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소화불량이 일어나게 되면 일반적으로 복통, 팽만감, 구역질, 구토 등이 유발되며 이를 포함하여 과도한 가스나 트림, 위나 식도가 타는 듯한 느낌이 들수도 있습니다. 심각하게는 검은변이나 알수없는 체중감소까지 보여주기도 합니다.

 

소화불량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대부분은 흡연이나 과한 음주, 의약품의 부작용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과식, 빠른 식사, 매운음식, 기름진 음식,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 등이 겹치게 되면 그만큼 소화불량이 잘 일어나며 추후에는 역류성 식도염이나 소화성 궤양과 같은 심한 질환에 노출될 우려가 커지기도 합니다.

 

2. 가스

너무나 흔해서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지만 누구나 뱃속에서 가스를 생성하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가스를 하루에 20번 정도 배출하게 되는데 당사자가 인지를 못할 뿐입니다. 그런데 정상적인 배출이 이루어지지 않거나 특정 상황에 의해 가스가 뱃속에 차버리게 되면 오른쪽 아랫배가 아픈 모습이 보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이러한 가스는 공기를 많이 삼키거나 껌을 많이 씹을 때에 발생된다고 하지만 트림이 자주 발생될 뿐더러 뱃속에 가스가 머무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특정 유형의 소화되지 않은 음식을 섭취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더 많다고 볼수 있습니다.

 

다른 음식인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유제품이랑 관련이 깊은데 동양인의 75%가 유당을 아예 소화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3. 위염

이는 위를 보호하고 있는 보호막에 염증이 일어난 현상입니다. 갑작스럽고 심한 염증을 보이기도 하지만 때로는 심한 염증은 없지만 이를 제대로 인지하지 않아 수년간 지속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원인을 살펴보면 과도한 음주, 흡연, 부상, 스트레스, 특정 항염증제 사용, 자가 면역 질환, 바이러스 감염 등이 있습니다.

 

참고로 이러한 원인들 중에서 한가지만 포함된다고 하여 위염이 걸리는 것이 아닌 다수의 원인으로 인해 노출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위염은 점점 위벽이 약해지는 것이기 때문에 초반에는 덜 아프다고 느껴지더라도 시간이 점차 지날수록 통증이 강해질수 있으며 추후 위암 발병위험성을 높이기 까지 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