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손가락 끝이 저린이유 및 나아지는 방법 정리

by 소앤이 2020. 12. 12.
반응형
SMALL

손가락 끝이 저린이유 및 나아지는 방법 정리

이번 시간에는 갑자기 발생하기도 하며 천천히 진행되기도 하는 손가락 끝이 저린이유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이는 원인이 단순하게 손과 손목을 자주 사용해서 발생하기도 하지만 의외로 뇌나 척추에 연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하단에는 질환과 연관있는 이유와 나아지는 방법, 언제 병원에 방문하면 괜찮을지를 정리해 놓았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직업 특성상 손을 자주 사용하여 단순한 작업으로 인해 만성처럼 발생하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손가락 끝이 저리면서 다른 증상이 전혀 없다면 하단에 적어놓은 나아지는 방법을 통해서 개선해나가시는 것으로 끝내도 무난합니다.

 

원인 1. 압박

앞서 이야기드린 것처럼 대부분의 손가락 끝이 저린이유는 압박에 의한 것입니다. 사람이 손을 움직일 때 손과 뇌 사이에 신호를 보내어 작동하게 하는 개념입니다. 그런데 손목 터널 증후군과 같은 현상이 발생하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은 여러가지 요소로 인해 좁은 통로인 손목을 지나가는 신경에 압박이 되는 현상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신경 압박에 의해 손가락 끝이 저리는 느낌이 드는 것이죠. 아니면 팔꿈치 부분에 존재하는 신경에 압박이 생겨 발생하기도 합니다.

 

원인 2. 신경손상

이는 압박에 의한 신경적인 반응이라기 보다는 부상이나 손상에 의한 반응에 내용입니다. 특히 부상 중에 신경을 펴거나 구부리게 되면 일시적으로나 만성적으로 무감각증이나 저린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신경 자체가 남들보다 쇠약하여 이러한 현상이 자주 발생하는 경우도 있긴 합니다. 단순한 신경손상은 날카로운 물건으로 깊숙히 찔려 신경 자체가 절단된 사례를 가지고 있는 게 원인일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깨진 유리창의 파편, 자동차 사고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나아지는 방법

우선 이 부분에서 언급하는 나아지는 방법은 모든 원인에 대한 것이 아닌 평상시에 손이나 손목을 많이 사용하게 되어 발생된 경우에만 해당됩니다.

 

- 손가락을 최대한 넓게 펴고 10초 동안 자세 유지

- 손을 시계 방향으로 10회 움직인 다음 반대 방향으로 다시 돌리기

- 어깨를 뒤로 5번 돌린 다음 반대 방향으로 다시 5번 돌리기

 

참고로 이러한 방법들은 시간을 정해서 한다기 보다는 생각날때마다 해주는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중간마다 스트레칭이나 휴식은 기본입니다.

 

병원에 방문해야될 경우

일반적으로 손가락 끝이 저리다는 이유만으로 굳이 병원에 가보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때로는 저린 현상이 의학적인 측면으로 보았을 때에 심각한 상황일수 있습니다. 이는 뇌졸중이나 혈전, 뇌출혈 등과 같은 뇌에 영향을 끼치는 경우를 뜻하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손가락 끝이 저리다는 것만으로 심각한 상황이라는 것은 아닐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와 더불어 착란, 호흡곤란, 현기증, 심한 두통, 무기력증 등이 발생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진단을 받아보셨으면 합니다.

 

이렇게 손가락이 끝이 저린이유와 나아지는 방법, 언제 병원에 방문하는게 괜찮을 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원인을 많이 나열하지 않았지만 손가락 저린현상에 대한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손가락과 관련된 질환이 있기도 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이나 HIV와 같은 자가 면역 질환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손가락 끝 부분에 저린 현상이 있다면 추가적인 증상이 발생하지 않는지 한동안 지켜본다면 추후에 발생할수 있는 큰 질환을 초기에 잡아낼수 있을 겁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