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속이 메스껍고 토할 듯한 느낌 드는 원인들

by 소앤이 2020. 12. 10.
반응형
SMALL

속이 메스껍고 토할 듯한 느낌 드는 원인들

 

평소에는 괜찮다고 느껴져도 어느순간부터 속이 메스껍고 토할 듯한 느낌이 들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고 금방 나아진다면 별거 아닐수 있지만 주기적으로 발생된다면 큰 문제로 퍼지지 않을까 걱정을 하곤 합니다.

 

그리고 메슥거리는 증상 때문에 음식 섭취에도 자유롭지 못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현상이 발생되는 원인에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속이 메스껍고 토할 듯한 느낌 01. 역류성 식도염

우선적으로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해 속이 메스껍고 토할 듯한 느낌이 들수 있습니다. 이는 여러가지 요소로 인해 강한 산을 가진 위산이 역류하여 식도를 자극할때 생기는 현상입니다.

 

일반적인 증상에는 가슴 부분이 불편하거나 타는 듯한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그리고 속쓰림과 더불어 목 이물감과 목에 무언가가 있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추가적으로 만성 기침이나 천식과 같은 호흡 문제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은 식도와 위의 연결고리가 되어주는 원형모양의 근육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입니다. 보통 위가 운동을 할때에 그 근육이 닫혀서 하기 마련인데 여러가지 요소로 인해 근육이 제대로 닫히지 않아 역류하게 되버리는 것입니다.

 

특히 비만, 임신, 탈장, 흡연, 과식,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 탄산음료나 튀긴음식 섭취 등에 해당 될수록 역류성 식도염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속이 메스껍고 토할 듯한 느낌 02. 감염 및 바이러스

소화기관과 관련된 바이러스에 의해 속이 메스껍고 토할 듯한 느낌이 들수 있습니다. 이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노로바이러스나 로타바이러스, 식중독 등이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한번이라도 겪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극단적인 상황으로 몰아가는 것은 아니지만 그 순간 만큼은 몸이 견디지 못할것같다는 생각이 들만큼 고통스럽습니다. 그리고 몸살처럼 제대로 몸을 가누지도 못하여 답답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노로바이러스나 식중독 같은 경우에는 설사와 더불어 몸살처럼 느껴지는 것을 반복하다가 2~3일이면 나아지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굳이 병원에 방문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유아, 어린이, 고령자와 같은 면역력이 평소에도 낮은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여 추가적인 질환이 없는지 살펴보아야합니다. 추가적으로 이러한 현상은 설사를 유발하는데 이로 인해 탈수증상이 발생하기도 하니 충분한 물섭취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