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발바닥이 화끈거리는 이유 다섯가지

by 소앤이 2020. 12. 8.
반응형
SMALL

발바닥이 화끈거리는 이유 다섯가지

평소에는 괜찮았지만 어느순간부터 발바닥이 화끈거리는 이유가 궁금할 정도로 발 부분에 타는 듯한 고통이 찾아올때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별거 아니겠지라는 마음이었어도 지속적으로 발생된다면 큰 질환에 노출된 것은 아닌지 걱정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참고로 다른 부분보다 신경에 관련되어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알코올 신경병증

이는 수년에 걸친 과음으로 인해 신경에 영향을 주는 현상입니다. 참고로 알코올을 주기적으로 섭취할 경우 말초 신경에 영향을 주게 되는데 말초신경은 모든 신체부위와 연결되었다라고 할정도로 많은 부분에 관여하는 요소입니다.

 

그런데 해당 신경이 손상된다면 발바닥이 타는 듯한 느낌이 들뿐만 아니라 팔과 다리의 따끔거림, 운동장애, 근육 기능 상실, 근력 약화, 설사 및 변비가 발생된다고 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해당 질환은 신체에서 충분한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내지 못하는 현상입니다. 갑상선은 목 앞쪽에 나비모양을 가진 기관인데 몸의 에너지를 조절하고 그의 과정을 돕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그런데 적절한 갑상선 호르몬이 분비되지 않으면 전체적인 신체 밸런스가 무너지게 되어 발바닥이 따끔거리는 현상과 더불어 잦은 피로, 우울증, 변비, 근육 약화, 느린 심박수, 관절 통증 등이 발생됩니다.

 

신장질환

신장은 밖으로 배출시킬 요소와 몸속에 남아있게 하려는 요소를 나누는 기관으로 배뇨에 있어서는 중요한 기관입니다. 그런데 신장이 제대로 된 작동을 하지 않으면 그만큼 몸에 노페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고 남아있게 되어 몸이 간지럽거나 타는 듯한 고통을 줄수 있습니다.

 

신장질환이 심해지면 심해질수록 증상은 더욱 악화되며 소변 배출량 감소와 구역질, 숨가쁨 현상도 발생하게 됩니다.

 

족근 터널 증후군

사람의 발목의 아킬레스건 쪽에는 여러개의 신경이 지나가게 됩니다. 그런데 여러가지 요소로 인해 발목 주변 뼈에 압박을 주게 되어 그만큼 신경 손상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이를 족근 터널 증후군이라고 하며 지속적인 신경압박으로 인해 생겼다고 보시면 됩니다. 해당 증후군의 증상은 갑자기 발생하기도 하며 천천히 진행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발 통증, 저림, 감전되는 느낌, 작열감 등이 있습니다.

 

당뇨병 신경병증

제대로 개선되지 못하는 당뇨병에 의해 점차 혈관과 신경을 손상시켜 발이 타는 듯한 느낌을 주기도 합니다. 특히 고혈당 같은 경우에는 그만큼 신경의 신호 전달에 악영향을 주게 되어 발 뿐만 아니라 모든 신체 부위의 감각에 문제를 발생시킵니다.

 

참고로 당뇨병에 노출된다고 해서 모든 사람이 이런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당뇨병과 더불어 비만, 고혈압, 흡연자, 잦은 음주에 해당될수록 위험성이 증가된다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