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배꼽위 통증 이유는?

by 소앤이 2020. 12. 5.
반응형
SMALL

배꼽 위 통증 이유는?

어느날부터 배꼽위 통증이 느껴져 일상생활에 불편감을 줄때가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부위에는 위, 비장, 신장, 부신, 간, 쓸개, 십이지장 등이 있기 때문에 명확하게 어떠한 원인이라고 짚어드리기엔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가장 흔한 현상을 나열해보고자 합니다. 그러니 하단에 소개된 내용에 없는 현상에 노출될 가능성도 있으니 여러가지 측면으로 파악해보셨으면 합니다. 추가적으로 발열, 황달, 메스꺼움 및 구토, 혈변, 복부압통, 알수없는 체중감소 등이 유발된다면 심각한 질환일수 있으니 바로 병원에 방문해보셨으면 합니다.

 

이유 1. 소화불량

이는 거의 모든사람에게 해당되는 내용으로 식습관이나 만성 소화문제를 앓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인 소화불량 증상은 식사 중에 포만감을 느끼고도 더 많은 양의 식사를 함, 위나 식도가 타는 듯한 느낌, 과도한 가스 및 트림 생성, 속쓰림, 팽만감 등이 있습니다.

 

참고로 평상시에 흡연이나 음주, 많은 양의 의약품 섭취 등을 하고 있다면 이러한 요소들이 평상시 섭취하는 음식과 더불어져 크게 유발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소화불량이라고 생각하였지만 역류성 식도염, 궤양, 염증성 질환, 감염 등에 해당되는 모습도 많이 보여준다고 합니다.

 

이유 2. 위염

배꼽 위 통증이 있다면 위염을 의심해볼수 있습니다. 위염은 위를 감싸고 있는 보호막에 염증이 발생한 것으로 갑작스럽고 심한 통증을 보입니다. 참고로 원인은 약해진 위벽으로 인해 소화액이 손상되어 염증이 발생한 것입니다.

 

그리고 위염을 앓고 있는 상태에서 과도한 음주, 흡연, 나이가 들어감, 평상 시 항염증제 복용, 자가 면역 장애 등에 해당된다면 더욱 심각해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일반적인 위염 증상은 구역질, 구토, 식사 후 배꼽 위 팽만감, 체함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개선방법은 원인에 따라 매우 다르기 때문에 우선적으로 병원에 방문하여 원인파악부터 하셨으면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원인 이외에도 배꼽 위 통증의 원인으로는 간염, 역류성 식도염, 담석, 열공 탈장, 소화성 궤양, 폐렴, 파열된 비장, 비장 비대, 췌장염, 대상 포진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배꼽 위 통증 같은 경우에는 식습관이나 생활패턴,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하였을 가능성이 높으니 규칙적인 식습관과 충분한 물섭취만 해주어도 충분히 나아질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진통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 순간에는 나아진다고 느껴질지라도 원인 개선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재발할 가능성이 높으며 내성까지 생길수 있으니 그리 권하지 않는 방향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