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입이 마르는 증상 원인 및 나아지는 방법

by 소앤이 2020. 12. 6.
반응형
SMALL

입이 마르는 증상 원인 및 나아지는 방법

입이 마르는 증상을 구강 건조라고 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상황은 모든 사람들에게서 나타나기도 하지만 지속적인 모습을 보이진 않습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은 구강 건조가 며칠에서 몇 개월간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은 매우 다양하며 정신적인 면과 청결, 질환 등에 해당될수 있습니다.

 

어떤 원인인지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겠지만 하나씩 개선방법을 활용해나가면서 어떠한 원인에 의한 것인지 파악해보아야합니다. 그렇다면 원인과 나아지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인

입이 마르는 증상의 원인은 셀수 없을 정도로 다양합니다. 가장 단순하게 접근했을 때는 충분한 물 섭취를 하지 못하여 탈수가 발생한 상황일수 있지만 요즘은 탈수에 해당될 가능성이 낮은 편입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스트레스나 불안감, 흡연, 구강호흡으로 인해 발생된다는 의견에 힘이 쏠리고 있습니다.

 

참고로 스트레스나 불안감을 지속적으로 받는다면 그만큼 피로가 누적되고 다른 증상들이 일어나면서 동시에 구강건조가 따라온다는 겁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나 불안감만으로 발생하는 것은 흔치 않기 때문에 흡연과 같은 다른 요소와 맞불릴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홈 케어

일반적인 구강 건조증은 일시적이며 간단한 방법으로도 개선 가능한 현상입니다. 집에서 할수 있는 간단한 개선 방법으로는 충분한 물 섭취, 금주, 금연, 카페인 피하기, 소금과 설탕 섭취 제한 두기, 방안에 가습기 활용, 화학성분이 없는 치약 사용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하루에 적어도 2번이상 양치질을 하고 치실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양치질을 하시는 분들은 많지만 치실까지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하지만 치실의 사용 여부에 따라 추후 치아 건강이 완전 달라지기 때문에 치실 사용을 권합니다.

 

질환

입이 마르는 증상만으로 어떠한 질환이라고 할수 없지만 이미 어떠한 질환을 앓고 있다면 그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일수도 있습니다. 여기에는 당뇨병, 입안 효모 감염, 알츠하이머병, 낭포성 섬유증, HIV, 쇼그렌 증후군 등이 해당됩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당뇨병에 관한 부분이 굉장히 이슈가 될만큼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이는 인슐린 분비가 원활하게 되지 않아 그만큼 체내에 당이 많이 쌓이게 되어 고혈압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시키는 현상입니다. 그러한 과정에서 구강 건조가 있으며 이외에도 수많은 증상들이 발견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병원에 가야할 상황

구강 건조만 있다고 해서 병원에 굳이 방문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입이나 목이 심각하게 건조하거나 지속적인 타액생성, 지속적으로 갈라진 입술, 음식을 씹거나 삼키기 어려움, 미각이 변함, 심한 구취 등이 발생된다면 다른 질환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진단을 받아보셨으면 합니다.

 

참고로 이미 다른 질환이나 증상으로 인해 의약품을 복용하고 있다면 그로 인해 구강건조가 발생한 걸수 있으니 처방받은 전문의에게 문의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