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숨쉬기 힘든 증상 원인

by 소앤이 2020. 12. 4.
반응형
SMALL

살아가다보면 갑자기 어느날부터 숨쉬기 힘든 증상이 찾아올 때가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발생하고 더이상 유발되지 않는다면 별거 아닐 수 있지만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폐나 심장과 관련된 큰 질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숨쉬기 힘든 증상의 원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원인 1. 스트레스

첫 번째 원인에는 스트레스가 해당될 수 있습니다. 이는 지속적인 스트레스가 쌓이다보면 몸에 있는 자율신경계를 압박하여 이와 관련된 기관들에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그래서 스트레스만으로 소화불량, 균형잡기 힘듬, 어지럼증, 두통, 호흡곤란까지 유발되기도 합니다. 특히 아래에 설명할 질환과 더불어 스트레스가 있다면 심각해질 우려가 있습니다.

 

원인 2. 천식

이는 기도의 염증성 질환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숨쉬기 힘든 증상을 유발시켜 일상생활에 불편감을 안겨줍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가슴 답답함, 말 어눌거림, 공황장애, 잦은 피로 등이 있습니다. 이는 살아오는 환경에 따라 후천적으로 생겨날 가능성이 높으며 특히 음식, 곰팡이, 동물 털, 꽃가루에 의해 발생하는 모습을 보여준다고 합니다.

 

원인 3. 폐렴

이는 염증을 유발하고 폐에 체액과 고름이 축적되는 감염 중 하나입니다. 폐는 숨을 쉴수 있도록 주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폐렴은 위험한 질환입니다. 그러니 의심된다면 바로 병원에 가보아야할 부분입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숨쉬기 힘든 증상과 더불어 기침, 가슴통증, 오한, 발한, 발열, 근육통, 피로 등이 있습니다.

 

원인 4. 만성 폐쇄성 폐질환

해당 질환은 전체적인 폐 기능을 저하시키는 부류의 질병은 뜻합니다. 이는 사람에 따라 매우 경미하게 발생하기도 하며 일상생활이 안될정도로 강하기도 합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증상은 쌕쌕거림, 지속적인 기침, 점액 생성 증가, 주변 산소부족한 것처럼 느낌 등이 있습니다. 참고로 해당 질환은 다른 질환보다 흡연이나 간접흡연에 의한 발병률이 높습니다.

 

원인 5. 알레르기

알레르기도 숨쉬기 힘든 증상 중 하나일수 있습니다. 보통 알레르기라고 하면 동물 털이나 꽃가루를 생각하기 마련인데 의외로 음식 알레르기인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외에도 곰팡이, 식물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어떠한 방향성이 되었든지 알레르기가 지속적으로 발생된다면 심한 질환으로 발전될 수 있으니 평소에 따뜻한 차를 섭취하여 목을 보호해주어야 합니다.

 

심각한 상황

숨쉬기 힘든 증상이 있다는 것만으로도 다소 심각한 상황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더 나아가 발열, 가슴통증, 쌕쌕거림, 목의 압박감, 밤에 깰 만큼의 숨가쁨, 갑자기 이동할수 없는 숨가쁨 등이 보인다면 극단적인 상황에 이를수 있기 때문에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진단을 받아보셨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