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머리가 무겁고 멍한증상 원인 총정리

by 소앤이 2020. 12. 7.
반응형
SMALL

머리가 무겁고 멍한증상 원인 총정리

머리가 무겁고 멍한 증상이 어느날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니면 시간이 점차 지날수록 매우 약했던 증상이 점점 강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떠한 경우이든지 지속적으로 발생된다면 심각한 질환에 노출된 것은 아닌지 걱정을 하곤 합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을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스트레스부터 고혈압까지 매우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비염

우선적으로 알레르기성 비염이 해당됩니다. 이는 비염 뿐만 아니라 감기도 포함되는 사항입니다. 독감처럼 매우 심한 몸살 증상이 아닌 비염이나 감기처럼 약한 증상이 오랫동안 지속될 경우에는 어느날부터 머리가 무겁거나 멍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특히 알레르기성 비염은 특정 환경이 갖추어진다면 매번 찾아오며 부비동에 감염된 경우도 많기 때문에 그만큼 머리쪽에 영향이 갈수 있습니다.

 

군발성 두통

이는 심하고 고통스러운 두통 중 하나이며 증상이 하루종일 이어지는 것이 아닌 하루에 적으면 한번에서 여러번까지 갑작스럽게 유발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때로는 두통 통증이 없는 기간이 긴 경우도 있는데 이때에 머리가 무겁고 멍한 증상이 자주 발생된다고 합니다. 군발성 두통은 청소년기 때와 중년기 때에 자주 발생하지만 모든 연령대에서 유발될수 있습니다.

 

편두통

해당 증상은 두통이지만 의외로 다른 부위에서도 통증이 발생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몸이 여러군데가 아프거나 쇠약해지는 모습이 특징입니다.

 

편두통의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머리가 무겁고 멍한 증상과 더불어 메스꺼움, 구토, 말 어눌거림, 무감각 또는 저림, 빛이나 소리에 민감성 증가 등이 있습니다. 참고로 편두통의 범위는 매우 넓기 때문에 원인에 따라 개선하는 방법이 매우 다르다고 합니다.

 

고혈압

이는 말 그대로 혈압이 건강에 좋지 않은 수준으로 증가할 때를 뜻합니다. 고혈압은 일차성 고혈압과 이차성 고혈압으로 나뉘게 되는데 일차성 고혈압은 명확한 원인없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생한 경우입니다.

 

여기에 대한 연구는 계속해서 진행되고 있지만 밝혀진 바로는 유전적인 요소나 어떠한 신체변화로 인해 밸런스가 무너져 발생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차성 고혈압은 다른 질환에 의해 고혈압이 생긴 것으로 해당 질환에는 신장질환, 갑상선 문제, 과한 음주 등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만병의 근원이라고 불리는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를 알아보기에 앞서 명확하게 얘길하고 넘어가자면 스트레스만으로 머리가 멍할 수는 있어도 그외의 통증이나 증상들은 쉽게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아무런 영향이 없다는 것은 아니며 위험요소로 작용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이러한 기준이 명확하지 않지만 기본적인 내용을 살펴보자면 스트레스가 없는 상태에서도 머리가 멍하거나 무겁다고 느껴진다면 스트레스는 위험요소일뿐 다른 원인이 존재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병원에 가야할 경우

일반적으로 머리가 무겁거나 멍하게 느껴진다고 하여도 굳이 병원에 방문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이전에 머리에 타격이나 부상을 입었거나 다른 신체의 무감각 증상, 말 어눌거림, 호흡곤란, 시력저하, 고통스러운 두통 등의 모습이 발견되었다면 병원에 가보셔서 정밀진단을 받아보셨으면 합니다. 별거 아니라고 느껴질지라도 이러한 내용은 심각한 질환의 징후들이기 때문에 권하는 바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