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귀 이명 원인 알기

by 소앤이 2020. 12. 17.
반응형
SMALL

귀 이명 원인 알기

평소에는 괜찮았지만 어느순간부터인가 귀 이명이 들려 일상생활에 큰 불편감을 주기도 합니다.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지라도 이명 현상이 지속된다면 질환에 노출된 것은 아닌지 걱정될수 있습니다. 이러한 원인은 소음이나 연령에만 관계가 있다고 아시는 분들이 많지만 의외로 다른 요소일 가능성도 높습니다.

 

추가적으로 한 가지 원인보다는 복합적으로 맞물려 발생했다고 보시는 편이 나을겁니다. 귀 이명이라는 것은 휘파람, 윙윙거리는 소리 등이 들리는데 이는 한쪽귀나 양쪽귀에서 발생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원인 1. 시끄러운 소음

이는 중장비나 공사장 등의 시끄러운 소음으로 인해 귀 이명이 생긴 경우를 뜻합니다. 많은 분들이 익히 아시는 것처럼 시끄러운 소음이 이명을 발생시키는 것은 사실이지만 고막에 무리가 갈 정도로 매우 큰 소음이 아니라면 지속적인 소음과 그 외의 위험요소들에 의해 이명까지 발전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이뿐만 아니라 이어폰이나 이어팟 등으로 음악을 듣거나 영상을 시청할 때 큰 소리로 재생하면 소음 관련 청력 손실이 오기도 합니다. 참고로 고막에 무리가 갈 정도로 매우 큰소리 때문에 갑자기 이명이 발생한다면 금방 나아지는 모습을 보인다고 합니다.

 

원인 2. 연령

이는 나이가 드는 과정에서 귀 이명이 발생한 경우를 뜻합니다. 고령자라고 해서 모두 청력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이 해당될 정도로 흔한 현상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나이 때문에 발생하였기 보다는 시끄러운 소음과 마찬가지로 여러가지 복합적인 요소가 겹쳐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귀 이명이 발생하는 연령대를 보면 60세 이상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귀 이명과 더불어 시력에 관해서도 영향을 끼치곤 하는데 살아왔던 환경에 의해 개인마다 천차만별로 나타납니다.

 

원인 3. 고혈압

많은 분들이 앓고 있는 고혈압도 귀 이명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여러가지 요소로 인해 혈압이 높아지게 되면 작은 이명도 크게 느껴지게 됩니다. 이런 점을 보게 되면 고혈압이 직접적인 원인이 아닌것 처럼 느껴지지만 선천적으로 작은 이명을 가지고 있다가 혈압이 높아져 들리게 되는 경우도 있으니 직접적인 원인이기도 합니다.

 

추가적으로 고혈압 뿐만 아니라 혈압을 올리는 요소인 스트레스, 알코올 섭취, 카페인 섭취도 이명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요소로 혈압이 올라갈 정도라면 이미 심한 증상을 앓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원인 4. 유스타키오관 기능 장애

사람의 신체를 살펴보게 되면 귀, 목, 코, 입이 모두 연결된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는 외부와 내부의 압력을 유지하기 위함인데 귀와 입을 연결해주는 관을 유스타키오관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심한 체중감소, 임신 등으로 인해 해당 관이 확장되어 기능 장애를 유발할수 있습니다.

 

유스타키오관은 압력에 큰 영향을 끼치는 관이기 때문에 기능 장애가 생긴다면 귀 이명 뿐만 아니라 고도가 높은 곳에 있지도 않은데 귀가 먹먹하거나 입 안쪽이 답답한 느낌이 들수 있습니다. 참고로 메니에르병도 압력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이기 때문에 이로 인해 귀 이명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위험요소

처음부분에 언급했던 것처럼 한 가지 원인보다는 여러가지가 뒤섞여 귀 이명까지 발전하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위에서 언급한 지속적으로 시끄러운 소음에 노출, 고령자, 심혈관 문제(혈압이 높음) 등에 해당될수록 위험성이 높아집니다.

 

추가적으로 성관계를 자주 맺거나 오랫동안 흡연을 해오고 있다면 위험성이 더욱 증가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귀 이명이 지속된다면 일시적인 불편감에서 끝나지 않고 불면증, 우울증, 집중력 저하, 불안증 등이 발생하여 병원에 방문해할 정도로 심각해지기도 합니다.

 

예방하는 방법들

대부분의 이명 증상들은 예방할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부 현상은 어느정도 예방이 가능하며 개선도 되기 때문에 이 내용이 도움되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예방법은 높은 소리의 음악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며 심혈관에 이상이 생기지 않도록 규직적인 운동과 올바른 식사습관을 갖는 것입니다.

 

이렇게 보면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이를 지키지 않아 이명까지 도달한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렇기에 안다는 내용에서 끝나는게 아닌 제대로 실천하여 이명까지 이어지지 않게 관리해주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