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여성 혈뇨가 나오는 이유

by 소앤이 2020. 12. 24.
반응형
SMALL

1500

 

여성 혈뇨가 나오는 이유

평소에는 괜찮았지만 어느순간부터 여성 혈뇨가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월경에 의해 발생되기도 하지만 질환이나 다른 현상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게다가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온다는 것 자체가 간단한 문제가 아닐수 있기 때문에 큰 걱정이되긴 하죠.

 

그렇다면 여성 혈뇨가 나오는 이유가 무엇인지 하나하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며칠 동안 혈뇨가 발생된다면 고민하지 마시고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진단을 받아보셨으면 합니다.

 

1. 월경

여성은 주기적으로 월경을 하기 마련인데 이때 호르몬 작용으로 인해 수많은 증상들이 발생합니다. 그 중에서 혈뇨 증상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여성에게 발생되는 것은 아니며 발생하지 않았다가 다른 월경 때에 유발되기도 합니다.

 

만약 월경 때 혈뇨가 발생하였다면 크게 걱정할 부분은 아닙니다. 하지만 피의 양이 너무 많거나 월경이 나아져도 계속해서 혈뇨 현상이 보인다면 다른 질환이나 증상의 문제일 수 있습니다.

 

2. 성관계

이는 격렬한 관계를 맺었을 때만 의미하는 것이 아닌 모든 성관계를 통들어 말하는 것입니다. 실제 연구한 바에 따르면 여성의 1/4이 성관계를 맺고 나서 혈뇨의 조짐이 보인다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미세한 혈뇨이기 때문에 자세히 보지 않는 이상 확인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다른 복합적인 요소로 인해 혈뇨가 조금이라도 심해지면 눈에 띄기도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성관계를 맺고 나서의 혈뇨가 매우 심각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지속적인 혈뇨로 발생된다면 가까운 병원에 가보셨으면 합니다.

 

3. 방광자궁 내막증

이는 자궁에 존재하는 일반적인 조직이 방광의 내부나 표면에서 자라는 경우입니다. 이러한 것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여성은 월경으로 인해 주기적으로 자궁 내막 조직이 축적되게 됩니다. 그리고 조직이 탈락하여 출혈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때 방광에 있던 자궁 조직이 떨어져 나가 혈뇨로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는 자궁 내막증에서도 발생하기 힘든 방광자궁 내막증이기 때문에 해당 증상에 노출된 경우는 매우 희박합니다. 하지만 혈뇨에 대해 어떠한 원인이 찾지 못할 때 방광자궁 내막증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4. 요로 감염

이는 남녀 모두에게 발생될수 있는 질환이며 어떠한 요소로 인해 요도, 방광, 신장 중에 감염이 발생한 현상입니다. 요로 감염은 보통 외부로부터 바이러스나 박테리아가 침입하여 발생합니다. 보통은 이러한 바이러스나 박테리아가 요도에 머물기 마련인데 때에 따라서는 방광이나 심지어 신장까지 이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다보면 심한 통증이나 혈뇨까지 유발되어버릴 수 있죠. 참고로 여성이 남성보다 요도가 짧을 뿐더러 항문과 가까워 감염에 노출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5. 결석

보통 결석이라고 하면 신장결석이 먼저 떠오르실텐데요. 그러나 신장 뿐만 아니라 방광에서도 결석이 생기기도 합니다. 결석은 미네랄 결정체인데 지금까지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참고로 결석이 발생되면 즉각적으로 증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점차 지나면서 결석이 커지고 통로를 막게 되어버리면 심각한 통증과 혈뇨가 발생되는 것이죠. 예전에는 직접 제거하는 방법밖에 없었지만 지금은 일부 의약품으로 제거하는 방법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바로 병원에 가야할 경우

혈뇨의 일부는 처음 발견되자마자 병원에 가야할 경우입니다. 참고로 이는 소변의 혈액량과 상관없으며 혈액이 보인다는 자체가 중요한 내용입니다. 만약 해당 증상과 더불어 구역질, 구토, 발열, 오한, 옆구리 통증이 발생된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진단을 받아보셨으면 합니다.

 

또한 소변에 피가 보이지 않지만 빈번한 배뇨, 고통스러운 배뇨이 심한 경우도 마찬가지 입니다. 별거 아니라고 생각할지라도 추후에 심각한 질환으로 번져나갈 우려가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