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새벽에 소변자주보는 이유 왜 그럴까?

by 소앤이 2020. 12. 26.
반응형
SMALL

새벽에 소변자주보는 이유 왜 그럴까?

예전에는 그렇지 않았지만 어느날부터인가 야간 배뇨현상이 늘어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현상이 하루이틀 반복되다가 나아지면 다행이지만 지속적으로 이어진다면 질환에 관련된 부분이 있기 때문에 걱정되기 마련입니다.

 

참고로 생활패턴이나 특정 음식을 섭취해서 발생하는 현상이기도 하지만 요로 감염이나 전립선 비대증과 같은 질환에 노출된 경우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새벽에 소변자주보는 이유로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를 원인에 따라 총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새벽에 소변자주보는 이유 1. 야간에 과도한 소변 생성

- 야행성 다뇨증

증후군에 가까운 현상이며 유독 다른 시간대보다 야간에 소변이 많이 생성되는 현상입니다. 이를 야행성 다뇨증이라 하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야간 배뇨가 늘어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소변이 그만큼 많이 생성되서 그런걸 수 있지만 때로는 예전보다 소변을 참지 못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아니면 신장, 심혈관 또는 폐에 문제가 생겨 야간에 소변 과잉 현상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기관에 문제로 야간 배뇨까지 이어진 경우라면 해당 현상뿐만 아니라 다른 증상이 유발되었을 것입니다.

 

- 섭취한 음료

이는 다른 원인보다 단순하게 접근한 것으로 평소에 알코올이나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거나 저녁 식사 후 수분 섭취가 많은 분들에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

 

그래서 만약 야간 배뇨 현상이 많다면 잠들기 적어도 2시간 전부터는 물 섭취를 피하고 지내보아야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생활패턴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야간배뇨 현상이 계속해서 이어진다면 단순한 이유보다는 질환에 가까울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고로 섭취한 음료나 물에 관한 반응은 나이가 들수록 더욱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새벽에 소변자주보는 이유 2. 소변 빈도수 증가

- 요로 감염

이는 말 그대로 요도, 신장, 방광 등의 양쪽이나 한쪽에 감염이 발생한 현상입니다. 대부분의 요로 감염은 요도로 박테리아가 침투하여 유발된 것으로 주로 요도나 방광에서만 나타나지만 신장으로 퍼질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요로감염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더 잘 나타나는데 왜냐하면 여성은 남성보다 요도가 짧고 항문과의 거리가 더 가깝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여성은 성관계나 직접 접촉이 있는 피임도구를 사용할 때 감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추가적으로 폐경기에 접어든 여성들이 요로감염에 많이 노출됩니다.

 

- 전립선 비대증

전립선은 남성의 생식기관의 일부이며 요도를 둘러싸고 있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런데 여러가지 요소로 인해 전립선 비대증에 노출되면 그만큼 요도를 압박하게 되어 야간배뇨현상이 심해질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립선 비대증은 야간에만 소변이 자주 마려운 것이 아닌 시간과 관계없이 잦은 배뇨현상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현상은 주로 고령자한테 보여지는데 지금까지 밝혀진 바에 따르면 남성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전립선 내에 에스트로겐의 비율이 높아져 전립선의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 과민성 방광

갑작스러운 배뇨 현상이나 배뇨 충동 후 소변이 새는 경우에는 과민성 방광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요로 감염이나 전립선 비대증처럼 시간과 관계없이 소변이 자주 마려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과민성 방광이 발생되는 원인은 요실금이나 방광기능 상실이 되기도 하지만 신경 질환을 앓고 있거나 계속해서 너무 많은 수분 및 카페인을 섭취할 때도 유발될수 있습니다.

 

이는 원인에 따라 개선방법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근육과 신경을 안정시켜주는 의약품을 처방받는다고 합니다.

 

새벽에 소변자주보는 이유 3. 수면장애

- 수면무호흡증

수면을 취할 때 제대로 숨을 쉬지 못하는 호흡기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이는 나이에 관련없이 발생하지만 고령자일수록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면무호흡증과 야간배뇨와의 관계는 지금까지도 논란이 많지만 알려진 바에 따르면 수면무호흡증은 소변 생성을 증가시키는 호르몬에 영향을 주기도 하며 수면무호흡증 자체가 깊은 수면이 아니기에 그만큼 배뇨현상으로 잠에서 깰 가능성이 높다는 내용입니다.

 

어떠한 이유이든 수면무호흡증은 추후 다른 질환에 연관성이 생길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될 증상 중 하나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목에 멍울이 잡힐때 일반적인 원인들  (0) 2020.12.28
입맛이 쓴 이유 6가지  (0) 2020.12.27
맥박수가 너무 빨라요 괜찮은걸까요?  (0) 2020.12.25
여성 혈뇨가 나오는 이유  (0) 2020.12.24
똥꼬가 아픔 원인  (0) 2020.12.2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