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목에 멍울이 잡힐때 일반적인 원인들

by 소앤이 2020. 12. 28.
반응형
SMALL

목에 멍울이 잡힐때 일반적인 원인들

 

평소에는 아무렇지 않다고 느꼈지만 어느날 갑자기 목을 만져보니 목에 멍울이 잡힐때가 있습니다. 처음 경험해보는 것이라면 심각한 질환을 앓고 있는지 걱정되기 마련입니다. 게다가 목 양쪽에는 갑상선이라 하여 신체의 전체적인 밸런스에 관여하는 기관도 위치해있다보니 불안감이 커질겁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일반적인 원인이며 크게 걱정할 부분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목에 멍울과 같은 덩어리가 잡히는 원인은 무엇일까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1. 목 근육 긴장

목에 있는 근육은 다른 곳에 있는 근육처럼 수축과 이완이 잘 되도록 구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가지 요소로 인해 목의 근육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으면 근육이 긴장상태가 되어버려 때로는 목에 덩어리가 잡힌다고 느껴질수 있습니다. 참고로 목 근육에 이상이 생기면 어떤 걸 삼킬 때 어려움을 느끼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목의 근육 상태가 의심된다면 바로 침을 삼켜보고 별다른 어려움이 있는지 살펴보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침을 삼켰는데 목넘김이 어렵다면 근육에 이상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위산 역류

음식을 삼키게 되면 식도를 통해 위에 도달하여 소화가 진행됩니다. 하지만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강한 산을 가진 위산이 역류하여 목까지 도달할 경우가 있습니다. 한두번 발생하였으면 추가적인 증상이 없겠지만 지속적으로 역류현상이 반복되다보면 근육이 긴장을 하거나 목에 부종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목에 멍울과 같은 덩어리가 잡히게 되는 것인데 이와 더불어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하기도 하죠. 그래서 기침, 목이물감, 가슴답답 현상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후비루

코 양쪽에는 부비동이라하여 코와 연결된 공간이 있습니다. 그런데 코가 민감하거나 감기, 알레르기 및 비염 등을 오래 앓았다면 해당 부위에 콧물이 가득차는 경우가 있죠. 그러다보니 이를 부비동에서 감당하지 못하고 목 뒤로 흘러내려가 축적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축적되는 현상을 후비루라고 하는데 이러한 모습이 반복되다보면 콧물이 덩어리가 되어 목을 만졌을 때 멍울과 같은 덩어리로 느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평소 비염을 앓고 있는 분들은 후비루를 의심해볼수 있습니다.

 

6. 스트레스 및 불안감

정신적인 부분도 목의 멍울에 한몫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나 불안감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목에 멍울이 생긴 현상을 매우 드문 경우입니다. 대부분은 위에 설명해놓은 현상과 정신적인 부분이 복합적으로 맞물리면서 더 심각해질 뿐입니다.

 

그러니 스트레스나 불안감과 같은 정신적인 부분은 원인은 맞지만 직접적인 원인이라기 보다는 하나의 위험요소로 간주해도 무방합니다. 극심한 피로를 가지고 있으면 어떠한 질환이든 심각해지듯이 목의 멍울 현상도 마찬가지라는 겁니다.

 

- 다소 심한 상황

위에서 다룬 내용들은 모두 일반적인 원인들 입니다. 이러한 원인들은 심각한 상황이 아니라면 굳이 병원에 가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죠. 그러나 다른 추가적인 증상이 있다면 질환이나 심각한 상황에 놓인 것일수 있습니다.

 

이런 증상으로는 멍울이 있는 부위의 통증, 음식을 삼키거나 숨쉬기에 어려움, 육안으로 보아도 심하게 튀어나온 덩어리, 발열, 알수없는 체중감소, 전체적인 근육 약화 등이 해당됩니다. 만약 여기에 해당이 된다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 일반적인 원인일 때 개선방법

목에 멍울이 잡힐때의 원인은 대부분이 그리 심각하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간단한 방법으로 개선이 되는 경우가 많죠. 이는 충분한 수분섭취, 금연, 목 사용 줄이기, 큰 소리 내지 않기 등이 있습니다. 이게 방법인가 할정도로 매우 간단한 방법들인데 그만큼 단순한 경우라는 뜻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수분섭취 같은 경우에는 비염이나 후비루를 앓고 있다면 더욱 지켜주어야할 부분입니다. 물을 많이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콧물이나 기타 체액들이 올바른 방향으로 움직이게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