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맥박수가 너무 빨라요 괜찮은걸까요?

by 소앤이 2020. 12. 25.
반응형
SMALL

맥박수가 너무 빨라요 괜찮은걸까요?

어느 순간부터 맥박수를 세어보니 너무 빠른 경우가 있으실 겁니다. 이는 운동을 하고 나서나 격한 행동을 했을 때 빠르게 발생하는 것으로 건강상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맥박수가 너무 빨라요'라고 느껴지신다면 추가적인 증상이 없는지 살펴보면서 주기적으로 맥박수를 체크해보셨으면 합니다. 참고로 이를 별거 아니라고 넘긴다면 더 심각한 상황인 합병증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맥박수가 너무 빨라요: 빈맥이란?

해당 용어는 분당 100회 이상의 심박수를 뜻하는 말입니다. 일반적으로 빈맥이 정상적인 것은 아니지만 때로는 정상적인 현상일수도 있습니다. 이는 운동이나 스트레스, 외상, 질환에 의해 반응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여기에 포함이 되지 않는다면 주기적으로 체크해보면서 개선해나가셨으면 합니다. 참고로 60세가 넘어가는 고령자일 경우에는 맥박수만 파악할 뿐만 아니라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혹여나 질환에 노출된 것은 아닌지 정밀진단을 해보셨으면 합니다.

 

맥박수가 너무 빨라요: 빈맥 증상

빈맥이 발생한다면 보통 가슴통증, 착란, 현기증, 저혈압 증상, 어지러움, 심계항진, 호흡곤란, 약점, 흐린 의식 등이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빈맥에 해당되는 사람들이 대부분 아무런 증상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스스로 맥박수를 체크해보기 전까지 자신이 빠른 맥박수를 가지고 있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보니 심한 질환을 앓았던 이력이 있거나 고령자 및 면역력이 약한 편에 속한다면 적어도 맥박수는 주기적으로 파악한다면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맥박수가 너무 빨라요: 원인

빈맥이 발생하는 원인은 무수히 많기 때문에 해당 글에서 모두 나열할수 없으니 일부만 다루어 보겠습니다.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특정 의약품, 유전적 요소, 알코올 과다섭취, 카페인 과다섭취, 전해질 불균형, 심장 질환 이력, 고혈압, 흡연, 갑상선 문제, 빈혈, 잦은 피로, 심한 출혈, 심각한 정신적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때로는 원인이 명확하지 않을 때가 있기도 합니다.

 

맥박수가 너무 빨라요: 합병증

심박수가 빠르다고 해서 모두 합병증을 유발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고령자이거나 몇년동안 맥박수가 빠른 상태에서 지내왔다면 합병증과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참고로 실신 및 현기증, 심한 피로감, 호흡곤란, 흉통, 쇼크 등이 발생한다면 다른 심각한 질환이 겹쳐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해당 증상이 보인다면 고민하지 마시고 가까운 병원에 찾아가 정밀진단과 그에 알맞은 조치를 받으셨으면 합니다.

 

맥박수가 너무 빨라요: 합병증 1. 혈전

심박수가 빠르며 고령자에 속한다면 혈전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혈전은 혈액의 덩어리로 몸속 어디서나 발생할수 있는 요소입니다. 이는 덩어리이기 때문에 혈액을 막거나 방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특정 부위가 붓거나 심한 저림 및 통증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혈전은 심각해지기 전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기 때문에 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니 이를 예방하기 위해선 정기적인 검진밖에 없다고 볼수 있습니다.

 

맥박수가 너무 빨라요: 합병증 2. 심부전

이는 심장이 충분한 혈액을 펌핑하지 못하는 현상입니다. 심박수가 빠르다면 혈액 펌핑이 잘 된다는 이야기가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수 있지만 심박수가 높다고 해서 심장의 펌핑이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게다가 특정 행동을 하지 않아도 맥박수가 높다면 심장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심부전과 같은 심장 질환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참고로 고혈압이나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자가 면역 질환을 앓고 있다면 위험성이 더 증가할수 있습니다.

 

심부전의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잦은 피로감, 알수없는 체중증가, 식욕부진, 지속적인 기침, 호흡곤란, 복부 부종, 다리와 발목의 붓기, 튀어나온 목의 정맥 등이 있습니다.

 

참고로 심부전은의 직접적인 연관성은 질환에 있다고 볼수 있지만 비만, 흡연자, 콜레스테롤이 높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경우에 해당된다면 심부전이 발생하였을 때 남들보다 더 심각한 상황에 빠질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맛이 쓴 이유 6가지  (0) 2020.12.27
새벽에 소변자주보는 이유 왜 그럴까?  (0) 2020.12.26
여성 혈뇨가 나오는 이유  (0) 2020.12.24
똥꼬가 아픔 원인  (0) 2020.12.23
소변에 하얀 침전물 원인  (0) 2020.12.2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