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재채기 많이하는 이유

by 소앤이 2020. 12. 31.
반응형
SMALL

재채기 많이하는 이유

살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해보는 재채기가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재채기하는 소리도 매우 다양하여 어떤 사람은 재채기를 하는 것만으로도 주위의 웃음을 자아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러한 재채기가 한두번도 아니고 지속적으로 이어질 때가 있습니다. 재채기를 연속으로 해본 분들은 아시겠지만 한두번이면 아무렇지 않지만 연속 3번이 넘어서게 되면 몸의 압박이 느껴지며 가슴답답 및 목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지속적인 재채기를 하게 되면 주위사람에게 피해가 될뿐더러 중요한 약속자리에 가서 분위기를 망치는 요인이 될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재채기를 많이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채기는 코와 부비동의 자극을 제거하는 일종의 신체 반응으로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 중 하나입니다. 참고로 재채기는 기도에 비자발적 경련을 일으켜 시속 60km에 준하는 속도를 내뿜습니다.

 

그럼 여기서 코와 부비동의 자극을 제거할 때 자극의 요인이 있기 마련입니다. 단순하게 간지러움이 될 수 있지만 타액이나 박테리아와 같은 유해물질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를 제거하고자 하여 재채기를 하게 되는데 한번으로 배출되지 않으면 여러번 시도를 합니다. 그러다보니 재채기를 한번만 하기도 하지만 두번이나 세번 연속으로 하는 경우가 있는 것이죠.

 

재채기의 대한 내용을 하나만 더 언급하자면 호기심으로 인해 눈, 입 등을 막고 재채기를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는 굉장히 위험한 것으로 입을 통해 압력이 맞추어지지 않으면 인두를 손상시켜 며칠동안 입원할 상황에 놓일 수 있습니다.

 

재채기 많이하는 이유 1. 감기

누군가 옆에서 갑자기 재채기를 많이 한다면 감기로 의심하듯이 재채기를 많이한다는 것만으로 감기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굉장히 흔한 현상이며 눈물, 콧물, 코막힘, 인후통, 기침, 발열, 오한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감기가 걸렸다고 해서 모두 재채기를 많이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럴 가능성이 높다는 겁니다.

 

재채기 많이하는 이유 2. 햇빛

의외로 많은 분들에게 해당되는 내용이며 햇빛 때문에 재채기를 많이하는 것입니다. 이는 광반사 재채기이나 에취증후군이라고 불리는 현상입니다. 동양인 중 무려 25%가 포함되는 이 증후군은 강한 햇빛을 맞았을 때 재채기를 합니다.

 

이와 비슷한 현상으로 햇빛만 보면 하품이 나오는 증후군도 있는데 이러한 현상들은 건강상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와 관련된 내용들은 아직까지 연구 중이며 지금까지 밝혀진 바로는 부교감신경계로 인해 발생하였을 것이라고 합니다.

 

재채기 많이하는 이유 3. 계절성 알레르기

알레르기라고 하면 보통 동물털이나 꽃을 생각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계절에 발생되는 특정 알레르기가 있기도 합니다. 이는 온도에 매우 민감한 것으로 어떤 계절을 맞이 했을 때 재채기가 많이 나오는 현상입니다.

 

그리고 이 현상도 하나의 알레르기라서 흔히 알려져 있는 알레르기와 마찬가지로 재채기와 더불어 기침, 쌕쌕거림, 가슴답답, 심하게는 발진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재채기 많이하는 이유 4. 극심한 온도 변화

계절성 알레르기와 비슷한 경우인데 이는 온도에 민감한 것은 맞지만 특정 온도에 반응하기 보다는 심한 온도차를 느꼈을 때 재채기를 하는 경우입니다. 이를 계절성 알레르기와 비교해볼 수 있는 것은 그 온도에 오래 머물러있어 보는 겁니다.

 

만약 그 온도에 오래 머물렀는데 재채기가 사라진다면 극심한 온도변화에 민감한 것이고 재채기가 나아지지 않는다면 계절성 알레르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 4가지 이유말고도 재채기 많이하는 이유로는 운동, 간지러움, 눈썹 자극, 먼지, 동물털이나 꽃 알레르기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이유들은 재채기 자체의 매우 흔한 현상이며 재채기를 하는 이유이지 많이 하는 원인이 되지 않기 때문에 굳이 정리해놓지 않은 것입니다. 만약 특별한 원인없이 재채기를 많이 한다면 다른 신체에 무리가 가해질 수 있으니 가까운 병원에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