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손톱에 하얀점 원인들

by 소앤이 2021. 1. 2.
반응형
SMALL

손톱에 하얀점 발생하는 원인들

일상을 살아가면서 어떠한 물건을 짚던가 사용할 때 손을 사용하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어느순간부터 손톱에 햐안점이 보이기 시작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두드러지게 나타나기도 하죠.

 

손톱은 우리의 건강을 알려주는 하나의 지표이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손톱에 하얀점이 다수 발견된다면 큰 질환에 노출된 것은 아닌지 걱정될수 있습니다. 당연히 심각한 질환일 가능성도 있지만 잦은 네일이나 매니큐어 사용, 알레르기, 영양소 결핍과 같은 비교적 단순한 원인일 수 있어요.

 

1. 알레르기

알레르기하면 보통 꽃가루나 동물털을 떠올리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손톱에 사용하는 매니큐어, 광택제, 강화제 등에도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 손톱에다가 무언가를 바르기 시작했 때, 새로운 네일샵에서 서비스를 받았을 때, 평소에 쓰는 손톱 관련 제품을 바꾼 경우에 해당될 가능성이 높죠. 이는 손톱이 손상되는 경우와 비슷하나 알레르기성으로 반응된다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통증이나 추가적인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2. 진균증

진균증에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여기서 다루는 내용은 손톱에 발생하는 곰팡이 감염을 뜻하죠. 이는 손톱 아랫쪽이나 윗쪽에서 곰팡이가 과도하게 증식한 경우이며 따뜻하고 습한 환경일수록 증식 능력이 더 높게 발휘합니다.

 

일반적으로 외부로부터 곰팡이가 생겨났을 수 있지만 때로는 이미 몸안에 있는 곰팡이가 손톱으로 옮겨가 발생하기도 하죠. 이는 손톱 관련 제품의 청결과 직결적인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평소 사용하는 손톱 제품들을 살균 및 소독하여 곰팡이가 생기지 않게 주의해주셨으면 합니다.

 

3. 잦은 매니큐어 및 네일 사용

이는 알레르기와 비슷한 과정이지만 손상의 경우에는 본질적인 성분에 반응하기 보다는 무분별한 사용으로 발생한 경우입니다. 손톱도 하나의 피부이기 때문에 자주 매니큐어나 네일을 사용한다면 그만큼 통풍이 되지 않고 오히려 자극을 주기 때문에 나중에는 통증으로도 느껴질 수 있어요.

 

그러나 매니큐어나 네일을 사용하는 분들은 대부분이 손톱 관리를 철저히 하고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해주다보니 손톱 손상으로 손톱에 흰반점이 생겨날 가능성은 적다고 볼수 있죠.

 

4. 영양소 결핍

손톱에 하얀점이 발생하는 다른 원인으로는 영양소 결핍이 있어요. 손톱은 여러가지 건강지표가 되어주는 데 그중에서 영양소와 관련된 부분도 알려주기까지 합니다. 손톱에 하얀점이 난다면 아연이나 칼슘이 결핍된 상태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사회에선 영양소 결핍이 흔치 않은 일이에요.

 

그만큼 사람들이 알아서 이것저것 먹기 때문에 영양소가 결핍상태에 들어서는 경우가 많지 않다는 겁니다. 하지만 한가지 음식만 먹거나 끼니를 자주 거르고, 다이어트를 하고 있다면 영양소 결핍에 해당될 수 있죠.

 

5. 질환일 경우

보통 손톱에 하얀점이 난다고 해서 심각한 질환이 아닌 상황이 매우 많습니다. 하지만 만에 하나라는 것이 있고 추가적인 증상에 따라 심각한 질환으로 분류되곤 합니다. 위에 적혀져 있는 원인보다 덜 일반적이지만 심각한 원인으로는 심장 질환, 신부전, 건선, 습진, 폐렴, 비소 중독 등이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을 겪는다면 미루지 말고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진단을 받아보셨으면 합니다. 계속 미루게 되면 더 심각한 상황이 찾아오기 때문이죠.

 

손톱에 발생하는 흰색반점은 이처럼 원인이 다양한 것을 알수 있었는데요. 참고로 흰색반점은 한가지 모양으로만 나타나지 않고 여러가지 모습으로 관찰됩니다. 증상에 따라 모양이 굉장히 다르지만 겹치는 부분이 있어 여기서 언급하기엔 오히려 혼란만 드릴 것 같아서 굳이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추가적으로 매니큐어나 네일 등과 같은 제품으로 인해 발생하였다고 생각이 든다면 굳이 병원에 방문하지 않아도 되지만 시간이 지나도 반점이 나아지기는 커녕 지속적으로 악화된다면 병원에 가보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