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목뒤에 멍울 나타난다면

by 소앤이 2021. 1. 6.
반응형
SMALL

목뒤에 멍울 나타난다면

사람마다 굉장한 차이가 있지만 목뒤에 멍울이 자주 발생되거나 아예 이러한 모습이 없었다가 5cm 내외의 큰 멍울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갑자기 멍울이 생길 경우엔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을 정도로 신경쓰이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어떻게 생겼는지 나아질 방법이 있는지 알고 싶어합니다. 참고로 병원에 가는 것이 우선적이지만 피지낭종과 같은 단순한 원인일 경우엔 굳이 방문하지 않아도 되니 더욱 헷갈리실 겁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현상의 원인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목뒤에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피부가 좋지 않은 분들은 자주 발생하는 문제이니 크게 걱정할 부분은 아니며 전체적인 피부개선을 우선시 해야합니다.

 

1. 피지낭종

가장 흔한 원인으로는 피지낭종이 있으며 피지선이 막히거나 손상되어 낭종형태로 발전된 것입니다. 참고로 피지는 피부와 모발의 윤기를 더하고자 지속적으로 분비가 되는데 피지가 제대로 분비되지 않고 피부속에 쌓이게 되면 이러한 모습으로 관찰되는 겁니다.

 

피지낭종은 눈으로 보아도 금방 관찰이 가능하며 보통 지름이 5cm내외이며 가끔 통증이 느껴지고 고름이 발생하기도 하죠. 무엇보다도 제거가 되었다고 하여도 금방 재발되는 모습이 보이실겁니다.

 

피지낭종은 다른 증상과 다르게 인체에 무해하기 때문에 굳이 제거하지 않아도 되지만 매우 거슬리기에 나아지고 싶어합니다.

 

그래서 이를 짜내거나 제거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런데 얘기드렸다시피 피지낭종은 재발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스스로 제거하게 되면 다시 자라나기 십상 입니다. 그러니 청결을 지키면서 자연스럽게 나아지기를 기다리거나 피부과에 방문하여 제거하는 방법밖엔 없습니다.

 

2. 종기

이는 모낭에 박테리아가 침투하여 형성되는 고름입니다. 모발은 모든 피부에 존재하기 때문에 어디에서나 종기가 생길 수 있지만 땀이 많이 생성되는 부위나 옷과의 마찰이 자주 일어나는 곳에서 발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다른 부위보다 목뒤에 취약한 곳이 되는 것입니다. 특히 옷을 중요하게 보셔야 하는데 목뒤에 종기가 자주 발생되는 분들은 평상시 입는 옷의 목부분이 청결하지 못한다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옷을 자주 갈아입거나 다른 재질의 옷을 입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종기가 발생되면 만졌을 때 통증이 심하며 붉은 덩어리의 모습이 관찰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날수록 크기가 조금씩 커지며 고름이 발생하기도 하죠.

 

이를 개선하려면 온찜질을 하여 종기가 밖으로 배출될 수 있게 하는 방법이 있지만 심한 감염일 경우엔 크기가 심하다 싶을 정도로 커지기 때문에 의학적인 도움을 받아야만 합니다.

 

3. 지방종

피부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만한 이름입니다. 지방종은 피부층과 근육층 사이에 존재하는 지방이 덩어리 형태로 발전된 모습입니다. 중년층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되며 건강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지방종은 어디서나 발생할수 있지만 목, 어깨, 팔, 등, 복부, 허벅지 등에 자주 발생된다고 합니다. 지방종의 일반적인 증상은 눌렀을때 피부 아래로 들어가는 느낌이 들고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커지며 위치에 따라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건강상 문제를 일으키지 않아 제거하지 않아도 되지만 위치에 따라 제거를 하고 싶다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도움을 받으셔야해요.

 

4. 부은 림프절

림프절은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곳으로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백혈구가 있기도 합니다. 림프절은 혈관처럼 온몸에 퍼져 있지만 주로 겨드랑이, 사타구니, 목에 림프절이 몰려있습니다.

 

그런데 외부로부터 바이러스 등이 침투하게 되면 이와 맞서 싸우기 위해 신체에서는 여러가지 반응들을 일으킵니다. 그러면서 죽은 세포가 많이 생기게 되는데 이러한 양이 많아지게 되면 임시적으로 림프절에 보관하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면역력이 다소 떨어진 상태거나 바이러스에 노출된 분들이 겨드랑이, 사타구니, 목이 붓는 현상이 종종 보이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림프절이 붓게 되면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 감염이 개선됨에 따라 나아지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원인이 되는 요소가 나아졌음에도 불구하고 림프절이 원래 크기로 돌아오지 않는다면 전문가를 만나 상담을 받아보셨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