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남자 왼쪽 아랫배 통증 발생되는 원인은

by 소앤이 2021. 1. 4.
반응형
SMALL

남자 왼쪽 아랫배 통증 발생되는 원인은

평소에는 괜찮다고 생각하여도 어느순간부터 남자분들 중 왼쪽 아랫배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부위에 약한 통증이 발생하였다면 일반적으로 걱정하지 않아도 될 부분이며 하루나 이틀 안으로 저절로 나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어떠한 부상을 당했다면 추가적인 증상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니 바로 병원에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최근에 부상이 없었더라도 왼쪽 아랫배 통증과 더불어 심한 발열, 혈변, 심한 압통, 지속적인 구역질이나 메스꺼움, 알수없는 체중감소, 황달현상 등이 발생한다면 가까운 병원에 가보아야할 문제입니다.

 

그렇다면 일반적인 남자 왼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으로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게실염

가장 흔한 원인을 뽑자면 게실염을 얘기할 수 있습니다. 게실증은 여러가지 요인들로 인해 대장에 생기는 작은 주머니를 뜻합니다. 이러한 현상의 명확한 원인은 제대로 밝혀지지 않았지만 주로 40세가 넘어선 성인에게 발생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그렇다고 게실증이 발생한다고 모두 통증으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주머니의 크기가 크거나 대장이 꺾이는 부분에 위치해있다면 소화작용에 방해되어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게실염을 앓고 있다면 아랫배 통증과 더불어 발열, 구역질, 구토, 복부 압통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가벼운 게실염이라면 식단관리나 항생제 처방으로 비교적 간단히 개선할 수 있으나 심각해진 상황이라면 병원에 꼭 방문해야될 부분입니다.

 

2. 가스

의외로 많은 분들이 가스로 인해 왼쪽 아랫배에 통증을 느끼곤 합니다. 가스생성은 소화작용에서 너무나 당연하게 발생되는 것인데 어떠한 요인들로 인해 가스가 많이 생성되어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과식, 흡연, 가스가 많이 생성되는 음식 섭취, 소화불량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배에 가스가 찬다고 해서 심각하진 않지만 구토, 설사, 변비, 체중감소, 속쓰림, 혈변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보인다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유제품에 의해 많은 가스가 발생하기도 하여 최근에 유제품을 섭취하였다면 당분간 피한다면 빠른 시일내에 나아질 겁니다.

 

3. 신장결석

신장은 노폐물을 거르거나 소변을 생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가지 원인으로 인해 결석이라는 작은 덩어리가 생성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결석은 영양소나 미네랄 등이 뭉쳐서 발생했다는 내용이 있긴 하지만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게실염과 마찬가지로 신장에 결석이 있다고 해서 모두 통증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크기가 커지거나 우연하게 통로를 막을 경우엔 심한 통증으로 이어집니다.

 

여기서 통로를 막는다는 것은 신장과 내부, 또는 신장과 방광을 연결하는 관에 피해를 주는 것이기 때문에 큰 문제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다보니 신장결석으로 인해 통증이 느껴진다면 한쪽 아랫배가 매우 고통스러우며 악취나는 소변, 구역질, 구토, 심한 발열 등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4. 남성질환

남성들이 한쪽 아랫배 통증이 있으면 여성과 마찬가지로 생식기와 관련된 통증이지 않을까 걱정하곤 합니다. 하지만 남성은 하복부 통증으로 그친다면 생식기와 관련될 연관성은 매우 낮습니다. 남성질환 중에 한쪽 하복부 통증의 연관이 있는 걸 뽑자면 사타구니 탈장과 고환 비틀림이 있긴 합니다.

 

하지만 사타구니 탈장은 말 그대로 장이 사타구니까지 내려온 현상이라 사타구니 통증이 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고환 비틀림은 고환이 비틀어진 현상이라 심한 음낭 통증이 발생합니다. 그러니 하복부 통증만 있다면 남성질환과 연관이 없을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소변이 잘 안나오는 이유 시간이 지연된다면  (0) 2021.01.07
목뒤에 멍울 나타난다면  (0) 2021.01.06
손톱에 하얀점 원인들  (0) 2021.01.02
재채기 많이하는 이유  (0) 2020.12.31
배가 부글부글 끓는 증상  (0) 2020.12.3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