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발바닥이 뜨거운 이유

by 소앤이 2021. 1. 9.
반응형
SMALL

발바닥이 뜨거운 이유

평소에는 괜찮다고 느껴졌으나 어느순간부터 발바닥이 뜨거운 현상이 발생하곤 합니다. 이러한 증상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아진다면 다행이지만 지속적으로 발생된다면 다른 질환에 의해 발생한 현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고로 이 내용은 발에 땀이 많이 나거나 추운곳에 있어도 발은 따뜻한 분들에게 해당되는 내용이 아닌 평소에 발이 뜨겁게 느껴지며 당사자가 인지하기에도 무언가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때입니다. 그렇다면 발바닥이 뜨거운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영양결핍

가장 단순한 이유부터 나열하자면 영양결핍을 뽑을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어떠한 영양소가 부족하여 발이 뜨겁게 느껴지는 현상이죠. 하지만 요즘 현대사회에서 영양결핍에 해당될 가능성은 흔치 않습니다.

 

그러나 끼니를 잘 거르거나 한두가지 음식만 섭취하며 다이어트를 하고 계신다면 영양결핍에 해당될순 있습니다. 그래서 우선적으로 밥을 제때 잘 먹는 행동이 발바닥이 뜨거운 현상을 개선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여기에 해당되는 영양소로는 비타민B12, 비타민B6, 비타민B9 등이 있습니다. 그러니 이러한 영양소만 잘 섭취해주어도 나아질수 있다는 결과가 나오죠.

 

추가적으로 해당 영양소들이 심하게 부족하면 빈혈과 더불어 피로, 현기증, 숨가쁨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2. 당뇨병 신경병증

오랫동안 고혈당을 앓고 있었다면 이로 인해 점차적으로 신경을 손상시켜 결국엔 발바닥이 뜨거운 현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이는 발뿐만 아니라 모든 신체부위를 얘기하는 것이며 감각적인 부분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입니다.

 

그리고 당뇨병과 더불어 비만, 흡연자, 잦은 음주에 해당될수록 이러한 모습이 심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신경을 손상시킬수 있는 요소를 피해주어야합니다.

 

참고로 발바닥이 뜨거운 현상뿐만 아니라 무감각 및 따끔거림, 통증 등과 같은 여러가지 감각이 느껴진다면 말초신경병증일 수 있으니 가까운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진단을 받아보셨으면 합니다.

 

3. 과도한 음주

사람이 알코올을 섭취하게 되면 이를 독소로 분류하여 밖으로 배출시키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과도한 음주를 하게 되면 독소가 몸에 오랫동안 남게 되어 각종 증상을 유발시킵니다.

 

특히 신경에 악영향을 끼치곤 하는데 이로 인해 발바닥이 뜨겁다고 느껴지실수 있습니다. 이를 알코올성 신경병증이라 하여 몸이 허약해진 것처럼 느껴짐과 동시에 현기증이나 말 어눌거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다행히도 음주를 멈추기만 하여도 충분히 나아질수 있기 때문에 다른 원인들에 비해서 비교적 간단한 부분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4. 신장질환

위에서 언급한 원인들처럼 흔하게 발생하지 않지만 때에 따라서는 신장질환으로 인해 발바닥이 뜨겁다고 느껴지실수 있습니다. 신장은 노폐물을 걸러주는 기관인데 해당 부위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노폐물이 제대로 분류되지 않아 혈액에 독소가 그대로 남아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발바닥이 뜨겁다고 느껴지거나 소변 배출량 감소, 숨가쁨, 구역질, 잦은 피로 등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배뇨활동에 있어서 평소와 같다고 한다면 신장질환으로 인해 발바닥이 뜨겁다고 느껴지시는 건 아니니 큰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