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배꼽 오른쪽 통증 원인들

by 소앤이 2021. 1. 11.
반응형
SMALL

배꼽 오른쪽 통증 원인들

평소에는 괜찮다고 느껴졌지만 어느순간부터 배꼽 오른쪽 통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잠깐 발생되었다가 금방 나아진다면 다행이지만 지속적으로 발생되거나 주기적으로 나타난다면 질환이나 어느 부위에 문제가 발생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가 발생되는 이유가 무엇이며 이를 개선 하려면 어떻게 해야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배꼽 오른편에 위치한 기관을 살펴보면 소장과 대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화와 관련된 질환 및 증상일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렇지만 때로는 여성질환이나 신장질환에 해당될 수 있으니 추가적인 모습이 관찰되는지 파악해보셨으면 합니다.

 

참고로 여성질환일 경우엔 배꼽 바로 오른쪽보다는 약간 아래쪽이 아프며 신장질환이라면 복통과 더불어 허리통증 및 배뇨 시 통증이 느껴집니다. 그렇다면 소장과 대장에 관련된 질환에는 무엇이 있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가스

장 내에 가스가 생성되면 주변으로 퍼지거나 특정 부분에 몰려 통증으로 발전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특정 음식을 섭취하였는데 제대로 분해되지 않아 생성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참고로 가스찬 현상으로 인해 복통이 있다면 그냥 아픔이라기 보다는 장꼬임 느낌에 가까운 통증이 느껴지죠. 장내에 가스가 차는 원인을 보자면 유당 불내증에 연관성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다른 음식도 소화가 어려운 경우가 종종 있겠지만 동양인 중 75%가 유당을 전혀 분해하지 못하는 유당 불내증에 걸려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사람들 대부분이 유제품을 섭취하였을 때 제대로 소화되지 않아 가스가 유발되기 마련이죠. 그러니 최근에 유제품을 먹기 시작했거나 많이 먹었다면 이를 의심해볼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당 불내증은 개선시키기 보다는 유제품 자체를 섭취하지 않는 편을 권해드립니다.

 

2. 과민성 대장 증후군

이는 대장에 영향을 미치는 만성 질환 중 하나입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 같은 경우에는 개인마다 천차만별의 모습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누구는 일상생활이 안될정도로 심하게 복통을 유발하지만 누군가는 굉장히 약한 통증으로 짧게만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대부분 장을 손상시키지 않기 때문에 식단을 바꾸어 천천히 개선하여도 괜찮지만 일상생활이 안될정도로 심하게 아프다면 장손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으니 즉각적으로 가까운 병원에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라면 무엇보다도 식습관을 바꾸어주어야 합니다. 기름진 음식이나 매운음식을 피하고 당분간 비교적 적은 식사량을 가져야 하죠.

 

그리고 음주 및 흡연, 카페인을 피하고 여유가 되신다면 프로바이오틱스와 같은 유산균 제품을 복용해주신다면 빠른 개선이 가능할 겁니다. 참고로 가벼운 운동도 중요한 부분인데 특히 걷기 운동은 장 주변의 근육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그만큼 장운동이 활발해지는 모습이 나타납니다.

 

3. 충수염

흔히 맹장염이라고 불리는 이 질환은 대장의 입구 부분인 맹장에 달려있는 충수에서 염증이 발생한 현상입니다.

 

일반적인 충수염의 증상으로는 상복부 통증으로 시작하여 가운데를 지나 하복부 통증으로 내려오는 모습과 더불어 체함, 식욕부진, 설사나 변비, 구토, 발열 등이 나타납니다.

 

충수염 같은 경우에는 앞서 이야기 드렸던 것처럼 통증이 이동하기도 하지만 경미한 통증으로 시작하여 밑으로 하강할수록 점점 심해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충수염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그저 어떠한 원인에 의해 맹장의 일부가 막히거나 막대한 박테리아가 번식한다고 본다고 합니다.

 

충수염이 무서운 질환으로 분류되는 이유는 이를 방치하게 되면 충수가 터져버리게 되는데 이로 인해 주변 장기에 문제가 생길 뿐더러 충수도 하나의 장기라서 터졌을 때의 통증은 극심할 정도로 악명높습니다. 그러니 충수염이 의심된다면 가까운 병원에 방문해서 정밀진단을 받아보셨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