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여성 아랫배 통증 7가지 원인들

by 소앤이 2021. 1. 12.
반응형
SMALL

여성 아랫배 통증 7가지 원인들

평소에는 아무런 느낌이 없었지만 어느순간 아랫배 통증이 발생된다면 무언가 이상한 느낌이 드실겁니다. 생리통이나 배란통이라면 딱히 걱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다면 질환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염두해두어야합니다.

 

참고로 아랫배 통증이라서 해서 성과 관련된 문제일수도 있지만 의외로 소화기관이나 비뇨기관 문제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여성 아랫배 통증의 원인들을 하나하나 간단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생리통

가장 흔히 경험하는 증상으로 생리 기간동안 최소 1~2정도 경험하기 마련입니다. 참고로 평소 생리통에 아랫배통증이 없었는데 갑자기 유발된다고 하여도 큰 걱정할 부분은 아닙니다.

 

최근에 스트레스를 받았거나 생각을 두어야할 일들이 많이 생겼다면 이로 인해 없었던 생리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2. 배란통

배란은 생리하기 약 2주전쯤에 발생되는 것으로 성숙한 난자가 방출되는 현상입니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배란기때 딱히 통증이 없지만 주변 환경요소나 상황에 의해 때로는 배란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배란통 같은 경우에는 아랫배 부분에서도 왼쪽이나 오른쪽에 치우쳐 발생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3. 요로 감염

요로감염은 요도, 방광, 신장, 요관 등에서 감염이 발생한 것입니다. 여성은 신체구조상 요로감염에 잘 노출되기 때문에 이로 인해 아랫배 통증이 유발되는 경우가 생각보다 꽤 많습니다.

 

참고로 비뇨기관에 문제가 있다면 아랫배 통증과 더불어 배뇨 통증, 잦은 배뇨, 성관계 시 통증 등이 나타납니다.

 

4. 성병

이는 남녀노소 할것없이 모두가 걱정되는 요소로 임질 및 클라미디아와 같은 성병을 얘기하는 것입니다. 성병은 많은 사람과 성관계를 가지거나 청결하지 못한 성관계를 맺었을 때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아랫배 통증 뿐만 아니라 배뇨 통증, 비정상적인 출혈, 질 분비물의 변화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참고로 임질이나 클라미디아 같은 경우에는 간단한 항생제 처방에도 나아지는 부분이니 큰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5. 골반 염증성 질환

이는 주변 조직을 손상시킬수 있는 자궁 감염증이며 질이나 자궁 경부에 박테리아가 침투한 상황이 많습니다. 보통 위에서 설명한 성병과 같이 발생되는 경우가 많으며 아랫배 통증과 더불어 비정상적인 출혈 및 질 분비물의 변화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골반 염증성 질환은 불임 가능성을 높이기 때문에 빠른 개선이 되어야하는 질환중 하나입니다.

 

6. 자궁 내막증

자궁 안쪽에서 자라야할 조직이 외부에서 자라는 현상으로 흔치 않은 질환입니다. 자궁 내막증은 오래 지속되는 모습이 특징이고 생리가 시작되면 자궁 밖에서 자란 조직이 호르몬에 반응하여 아랫배 통증과 염증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통증은 경미한 통증부터 심한 통증까지 모두 나타나기에 다소 구분이 어려울수 있습니다.

 

7. 과민성 대장 증후군

아랫배 통증이라는 것을 단순하게 보자면 소화기관과 연관되어있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그 중에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가장 흔한 현상인데요. 이는 변비, 설사 및 복부 팽만감을 포함한 여러가지 통증과 증상을 유발하는 장 질환입니다.

 

참고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배변 후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갑자기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경향이 있으며 이를 개선하고 싶다면 식단 및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조절하여 관리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