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딸꾹질이 넘 오랫동안 하는 원인

by 소앤이 2020. 10. 14.
반응형
SMALL

딸꾹질이 넘 오랫동안 하는 원인

살면서 누구나 한번쯤은 딸꾹질을 하기 마련입니다. 이는 횡경막에서 발생하는 비자발적인 소리이며 횡경막이 수축 후에 갑자기 성대가 닫히면서 발생하는 소리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때에 따라서는 딸국질이 너무 오랫동안 지속되곤 합니다.

 

보통은 몇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나아지기 마련이지만 지속된다면 질환으로 이어지지 않을까하는 생각에 걱정이 되곤합니다. 하지만 이는 질환일 가능성이 낮다고 볼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딸꾹질이 넘 오랫동안 하는 원인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딸꾹질이 심하게 길어질 경우에는 수개월동안 지속된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딸꾹질 원인

딸꾹질의 원인은 100가지 이상이 될 정도로 정말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하나 나열하는 것조차 힘들다고 볼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통 딸꾹질을 하는 원인으로는 음식이나 정서적인 문제로 인해 발생하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우선 일반적인 딸꾹질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탄산 음료를 마셔서

- 술을 너무 많이 마셔서

- 과식

- 정서적 스트레스

- 과도한 흥분

- 급격한 온도 변화

- 껌이나 사탕 먹다가 등

 

이는 대부분이 식습관과 정서적인 내용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원인들은 48시간 내에 금방 나아지기 마련인데 만약 48시간이 넘어가버리면 질환으로 인하여 나타난 딸꾹질일 수 있으니 질환임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딸꾹질이 넘 오랫동안 하는 원인

장기적인 딸꾹질을 하는 원인으로는 횡격막 근육에 작용하는 미주 신경이나 횡격막 신경의 손상으로 인한 자극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신경에 손상이나 자극을 유발 할수 있는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고막에 닿는 귀털

- 목의 종양 또는 낭종, 갑상선종

- 역류성 식도염

- 인후염, 후두염

 

그리고 중추 신경계의 종양이나 감염 또는 외상으로 인한 중추 신경계의 손상도 딸국질 제어에 영향을 주어 방해요소가 될수 있습니다. 해당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뇌염

- 수막염

- 다발성 경화증

- 뇌졸중

- 외상성 뇌손상

- 종양

 

이외에도 장기 딸꾹질은 원인은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유발될수 있습니다.

- 마취

- 당뇨병

- 신장 질환

- 전해질 분균형

- 진정제

- 불안 (단기도 해당)

- 스트레스 (단기도 해당)

- 수술후유증 등

 

그리고 이러한 원인들로 인해 장기적인 딸꾹질이 발생하였을 때에 자신의 식습관이나 잠자는 습관 등으로 지속되는 기간이 더욱 길어질수 있습니다.

 

만약 딸꾹질이 며칠이 지나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질환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조치받는 것을 권합니다. 참고로 장기적인 딸꾹질은 여성보다 남성에게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딸꾹질 개선방법

지금부터 나열할 방법들은 일반적인 딸꾹질을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니 질환으로 발생한 딸꾹질이라면 해당 내용을 참고하지 마시고 전문가의 의견에 맞추어 개선해나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해당 방법은 명확한 방법이 아니지만 몇 분이상 지속되었을 경우 다음과 같은 요법을 활용한다면 나아질수 있습니다.

 

- 종이봉투에 입을 대고 숨쉬기

- 얼음물로 가글하기

- 허리를 숙인 채로 물 마시기 (90도)

- 숨 참기

- 찬물 마시기

 

그리고 사람에 따라 딸꾹질이 오래갈수 있지만 누군가는 딸꾹질을 자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딸꾹질을 자주 할때의 개선 방법은 생활 방식의 변화를 준다면 금방 나아질수 있습니다.

 

- 탄산 음료

- 가스 유발 식품 피하기

- 적은 양의 식사

 

딸꾹질이 넘 오랫동안 하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몇 분이 지나면 금방나아지는 딸꾹질이지만 때에 따라서는 길게 수개월까지 지속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질환으로 인한 딸꾹질일 수 있지만 단순히 식습관이나 생활패턴으로 인해 만성처럼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딸꾹질이 오랫동안한다는 모습만 보았을 때에는 어떠한 원인인지 파악하기는 힘듭니다.

 

만약 딸꾹질을 48시간이 넘도록 나아지지 않는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받는 것을 권합니다. 내용은 이렇게 마무리 지겠으며 이러한 내용들이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