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속이 울렁거리고 토할것같아 원인은 무엇인가요

by 소앤이 2020. 10. 12.
반응형
SMALL

속이 울렁거리고 토할것같아 원인은 무엇인가요

일상생활을 지내면서 아무런 문제가 없었지만 어느순간부터 속이 울렁거리고 구역질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누구나 경험하는 내용이지만 갑자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당황하기 마련입니다.

 

보통 섭취한 음식이나 스트레스 여부에 따라 증상을 파악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임신과 같은 현상으로 인해 나타나기도 하죠.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증상이라고 단정지을순 없습니다. 다만 몇가지의 경우의 수를 두고 가능성만 제시할 뿐입니다.

 

원인 1. 스트레스

스트레스는 정신적인 요소라고 볼수 있지만 이로 인해 신체에 악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사람이 음식물을 섭취하게 되면 식도를 통해 위로 넘어가게 되고 여러가지 소화를 거쳐 장으로 도달한뒤 영양분이나 수분을 흡수한 후 밖으로 배출되는 과정을 거칩니다.

 

하지만 스트레스나 피로 등이 지속적으로 쌓이게 되면 뇌의 자율신경계를 압박하게 되는데요. 자율신경계는 소화기관, 호흡기관 등과 연결되어 있기에 소화불량을 불러일으켜 결국엔 구역질 증상을 보여줄수 있습니다.

 

원인 2. 너무 배 고프거나 식사를 너무 빨리 했을 경우

사람이 식사를 오랫동안 하지 않을 경우 혈당이 매우 낮아질수 있습니다. 특히 마지막 식사가 탄수화물이었다면 더욱 이로 인해 '속이 울렁거리고 토할것같아'라는 모습을 보입니다.

 

심할경우에는 현기증을 유발하기도 하며 이를 개선하고 싶다면 바로 식사를 하기보다는 과일이나 빵처럼 간단한 식사부터 하는 것을 권합니다. 참고로 이때 단음식을 섭취한다면 혈당도 금방 나아진다고 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너무 빨리 식사를 한 경우에도 구역질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원인 3. 탈수 증세

이는 물을 너무 오랫동안 마시지 않아 생기는 증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속이 울렁거리고 토할것같아라고 느껴지는 것은 그만큼 위가 불안정하다는 것이기에 가벼운 탈수증상일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벼운 탈수 증세라면 그냥 물을 마시고 싶다라는 선에서 끝나지만 피로나 스트레스가 쌓인 상태에서 탈수증세가 나타나면 증상이 심각해질수 있습니다. 그래서 해당 증상과 더불어 현기증이나 어지러움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조치를 받아야 할 부분입니다.

 

원인 4. 약물복용

영양제나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할수 있는 의약품으로 인해 구역질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특히 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 아미노펜과 같은 진통제같은 경우에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비타민C, E, 철분 등을 보충해주는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 같은 경우에도 여러가지를 섭취할 경우 구역질을 동반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타민이나 의약품을 여러가지 복용한다면 중간에 시간을 여유롭게 두거나 간식을 섭취하여 서로 섞이지 않게 해주어야 합니다.

 

원인 5. 편두통

일반적인 편두통은 심각하지 않지만 때에 따라서는 토할것같은 기분이 들정도로 심각한 경우가 있습니다. 편두통은 머리가 지속적으로 지끈거리며 흐릿한 시야로 보일때를 얘기하는 것입니다.

 

만약 자신이 편두통이 오고 있다고 느껴진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그에 알맞은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참고로 이를 위해 진통제를 복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두통과 메스꺼움을 완화시키기 위해 물을 자주 마시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원인 6. 전정기관 문제

'속이 울렁거리고 토할것같아' 증상이 느껴진다면 귀 안쪽에 존재하며 균형을 잡아주는 전정기관에 문제일수 있습니다. 귀 안쪽에 위치하는 내이의 관은 균형을 유지하는데에 주된 역할을 담당합니다.

 

그런데 귀의 압력에 문제가 생겨 이에 연결되어있는 전정기관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혼잡한 신호를 뇌로 보내기 때문에 현기증이나 구역질이 유발되는 것입니다. 참고로 해당 증상과 더불어 귀 통증, 청력저하, 코막힘, 두통 등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좋아지는 방법

1. 시원한 음료수를 마시기

2.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기

3. 기름기 있는 음식 피하기

4. 식사 할때 적은 양으로 천천히 먹기

5. 식사 후 활동적인 움직임 피하기

6. 식사 중 음료수 섭취 피하기

7. 하루 중 점심은 더 적게 먹기

8. 레몬 먹기

9. 생강차 먹기 등

 

만약 속이 울렁거리고 토할것같은 증상이 있다면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개선해나가시기 바랍니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에도 불구하고 아예 나아지지 않거나 오히려 심해진다면 질환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받아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