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갑자기 코피가 나는 이유 어떤 것이 있을까

by 소앤이 2020. 10. 11.
반응형
SMALL

갑자기 코피가 나는 이유 어떤 것이 있을까

사람은 살면서 한번쯤은 코피가 나는 경험을 하곤 합니다. 그러나 때에 따라서는 갑자기 코피가 나와서 당황스러운 경우가 있을 겁니다. 코를 파거나 충격을 준적도 없는데 갑자기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걱정스러울 겁니다.

 

코는 매우 연약하고 그만큼 출혈도 자주 일어나는 기관입니다. 특히 3~10세나 질환을 앓고 있는 성인들에게서 자주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갑자기 코피가 나는 이유로 어떠한 것이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자기 코피가 나는 이유

코피가 나는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코피가 나는 것은 심각하지 않은 증세이며 시간이 지나서 금방 멈출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오히려 갑자기 나는것보다 얼마나 자주 코피가 발생하냐가 더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건조한 환경에서 갈아면서 에어컨이나 히터를 자주 활용한다면 코 내부가 건조해질 우려가 있습니다. 그러다보면 코 안쪽에 딱지를 유발하고 가렵거나 자극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알레르기, 감기, 잦은피로, 비강 점막 등이 원인이 되어 코피가 발생하기도 하며 코풀기를 자주해도 그만큼 코가 연약해지기 때문에 코피가 발생하는 원인이 됩니다. 갑자기 코피가 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코에 이물질 끼임

- 알레르기 반응

- 감기

- 반복되는 재채기

- 코파기

- 차가운 날씨

- 건조한 날씨

- 상기도 감염 등

 

코피 자체는 심각한 증세가 아니기 때문에 자주 발생한다면 주변 환경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특히 어린이같은 경우에는 습도에 굉장히 민감하기 때문에 방안이 건조하지 않도록 조절해줍니다.

 

그리고

 

- 고혈압

- 혈액 응고 장애

- 암 등

 

이러한 경우로 인해 갑자기 코피가 발생하기도 하지만 매우 미비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코피는 굳이 병원까지 가지 않아도 되지만 코피가 20분이상 끊임없이 나오거나 어떠한 충격에 의해 발생한 코피라면 병원에 방문해보아야 합니다.

 

특히 코가 부상을 입은 것이 아닌데 코피가 나온다면 두개골 골절이나 내부출혈과 연관이 있어 심각한 상황일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해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대처하는 방법

코 앞쪽 부분인 콧구멍에서 코피가 나온다면 집에서 간단하게 개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갑자기 코피가 나온다면 코의 부드러운 부분을 꽉 쥐어야 합니다.

 

그리고 콧구멍이 완전히 닫혀있는지 확인한 후 10분 동안 그 상태를 유지합니다. 그 동안은 상체를 약간 앞으로 숙이고 코가 아닌 입으로 숨을 쉽니다. 그리고 코피가 완전히 멈출때까지 누으면 안됩니다. 만약 코피가 나는데 눕게 되버리면 피를 삼키고 위장까지 내려가 위를 자극할수 있습니다.

 

참고로 10분이 지나도 나아지지 않으면 다시 멈추길 기다리면 되는데 20분이상 코피가 지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해보는 편이 낫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을 개선하고자 하여 냉찜질을 하거나 비강 건강을 지켜주는 스프레이 완화제를 활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종종 앞쪽에서 코피가 나지 않고 코 뒤에서 피가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목 아래로 피가 흐르기 때문에 일반적인 코피보다 심각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흔한 현상이지 아니며 해당될 가능성이 적습니다. 그러나 만약 코 뒤쪽에서 발생하는 코피가 의심된다면 바로 전문의를 만나 조치를 받아야할 부분입니다.

 

갑자기 코피가 나는 이유 예방법

코피를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 코파지 않기

- 항히스민제 등의 충혈 완화제의 부작용인지 알아보기

- 식염수 등을 활용하여 비강을 촉촉하기 하기

- 습도조절

- 재채기를 할때 입 벌리기

- 금연하기

 

어린아이가 자주 코피를 흘린다면 집안의 습도가 원인일 가능성이 높으니 가습기를 활용하여 습도조절을 권합니다.

 


갑자기 코피가 나는 이유는 생각보다 흔한 것들 입니다. 코피 자체가 흔하고 심각하지 않은 증세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코피는 앞쪽부분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집에서 간단하게 조치할수 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건조한 공기가 되지 않도록 관리해주며 어린아이와 같은 경우에는 코를 파지 않도록 교육해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질환을 앓고 있지 않은 성인이 자주 코피가 난다면 어떠한 질환의 신호일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셨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