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배가 부글부글 끓는 증상 원인 6가지

by 소앤이 2021. 10. 22.
반응형
SMALL

배가 부글부글 끓는 증상이 발생하지만 배가 부글부글 끓는 원인을 제대로 아는 사람은 많지 않아요. 한두번만 발생하고 그친다면 큰 문제가 없을수 있지만 부글부글 끓는 증상이 반복되다보면 일상생활을 보내는데 방해가 되고 신체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정식적인 스트레스도 동반될겁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증상이 왜 발생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소화불량

배가 부글부글 끓는 증상의 가장 흔한 이유는 소화불량입니다. 소화불량은 수많은 원인이 존재하며 주로 상복부 통증이나 끓는증상, 팽만감, 잦은 트림이나 가스참, 메슥거림 등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별거 아닐때도 있지만 주기적으로 발생하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있기도 합니다.

주로 너무 많이 먹거나 빨리 먹어서 발생하지만 맵거나 기름진 음식 섭취, 잦은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이 해당됩니다. 그리고 꽉 끼는 옷을 자주 입거나 식사 후 바로 눕는 습관도 배가 부글부글 끓는 증상을 발생시킬수 있습니다. 당연히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르지만 드물게는 복막염과 같은 심한 질환으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

가벼운 스트레스나 불안감이라면 아무런 증상이 없을수 있지만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않고 쌓이기만 한다면 어느순간부터 배가 부글부글한 현상을 유발하곤 합니다. 스트레스를 지속적으로 받으면 스트레스 호르몬이 방출되어 소화관으로 들어가 속쓰림, 체함, 메슥거림, 식욕부진, 변비, 설사 등의 증상을 나타낼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뿐만 아니라 불안감이나 예민한 것도 부글부글 끓는 증상을 유발하기도 하며 밥이 잘 들어가지 않거나 무엇을 먹더라도 속이 불편한 모습을 보여줄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보통 신경이 예민한 사람들에게 주로 나타나며 불편한 자리에서 식사를 하게 된다면 배가 끓는 느낌이 드는 것입니다.

 

3. 월경전 증후군

가임기 여성이라면 월경전 증후군으로 인해 배가 부글부글 끓는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생리 전 일주일 동안은 호르몬 수치 변동으로 인해 다양한 증상을 경험하곤 합니다. 실제로 월경전 증후군을 경험하는 여성 중에서 무려 70% 정도가 소화기관과 관련된 증상을 보입니다.

월경전 증후군으로 인해 겪는 흔한 증상으로는 복부 팽만감, 복통, 메슥거림, 설사나 변비, 골반 통증, 끓는 듯한 증상 등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소화기관 문제를 발생하는 사람들은 주로 기분이나 불안감, 심한 피로감처럼 신체 및 정신적인 증상이 있는 경우 더 심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4. 유당 불내증

배가 끓는 증상이 갑자기 발생하였다면 최근에 먹었던 음식을 떠올리시길 바랍니다. 특히 유당이 포함된 유제품을 섭취하였을 때 부글부글 끓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평소엔 유제품을 먹지 않다가 최근에 들어서 유제품을 먹기 시작했다면 유당 불내증을 의심해볼수 있습니다.

유당 불내증은 개선할수 없는 질환이기 때문에 평소에 유제품을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하셨으면 합니다. 유당 불내증이 있는 상태에서 유제품을 먹게 되면 팽만감, 가스참, 복통, 속쓰림, 메슥거림, 구역질 등의 모습이 보입니다. 참고로 유당 불내증은 우유 알레르기와 다른 질환입니다.

 

5. 과민성 대장 증후군

이는 장에 미치는 장애 중 하나이며 10%의 사람들이 경험하는 흔한 증후군 중 하나입니다. 아직까지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평소 먹는 식습관이나 잦은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발생한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복통, 불편감, 팽만감 등이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염증성 장 질환처럼 장 건강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니지만 증상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감을 유발합니다. 그래서 걷는 시간을 늘리거나 고섬유질 식습관, 유산균 섭취 등을 한다면 장 개선이 되어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아지실겁니다.

 

6. 바이러스성 위장염

가장 흔한 바이러스성 위장염에는 노로바이러스가 있습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예전에 한번 유행했던 적이 있어서 꽤 많은 분들이 한번쯤은 겪어보셨을 겁니다. 말그대로 위장에 바이러스가 침투한 것으로 끓는 증상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이 안될정도로 심한 복통과 설사를 유발합니다.

바이러스성 위장염은 심각하지 않지만 설사나 구토가 자주 나온다면 이로 인해 탈수로 이어져 현기증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마른입, 적어진 배뇨횟수, 피부변화 등의 모습이 보이기도 합니다. 노로바이러스의 경우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아지는 경우가 많아 우선적으로 휴식을 취해보셨으면 합니다.

 

이렇게 6가지의 원인을 알아보았는데 어떠한 원인이 되었든지 간에 대부분의 질환이나 증후군은 비슷한 이유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카페인 및 알코올 섭취를 줄이고 기름진 음식 및 튀긴 음식을 피한다면 충분히 나아질수 있습니다.

배가 부글부글 끓는 증상이 있다면 물을 충분히 마시고 며칠동안 누워있으면서 휴식을 취해보셨으면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와중에 설사나 구토, 현기증이 심하다면 이를 방치하지 말고 진단을 받고 그에 알맞은 조치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