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왜 쑤실까?

by 소앤이 2021. 10. 30.
반응형
SMALL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왜 쑤실까?

 

여성분들은 살아가면서 가임기 때는 생리나 배란 등으로 인해 왼쪽 아랫배가 쑤시거나 스트레스나 소화불량, 그외적인 소화와 관련된 질환으로 인해 날카로운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어떠한 증상이든지 배를 따듯하게만 해주어도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이 나아질수 있지만 나아지더라도 주기적으로 발생한다면 심한 여성질환에 노출된 것은 아닌지 걱정되기 마련입니다.

 

그리고 여성질환뿐만 아니라 소화와 관련되어 심각한 질환에 노출된 상황일수 있으니 다른 증상은 없는지 파악해보셨으면 합니다.

 

그렇다면 여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1. 골반 염증성 질환(PID)

이는 여성질환으로 분류되며 골반 하복부에 포함되어 있는 나팔관, 난소 및 자궁에 감염이 발생된 상태를 의미하고 아랫배의 통증 원인이기도 합니다.

 

많은 분들에게 영향을 끼치는 것은 아니지만 이전에 임질이나 클라미디아, 성병 등을 앓았던 적이 있다면 골반 염증성 질환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25세 미만이거나, 여러명과의 성관계, 다른 여성질환 경험자 등에 해당될수록 위험성이 높아지니 여기에 해당된다면 진단을 받아보셨으면 합니다.

 

골반 염증성 질환에 노출되면 통증, 발열, 고통스러운 성관계나 배뇨, 불규칙적인 출혈, 악취나는 분비물, 심한 피로 등의 증상이 나타나지만 일부는 증상이 없기도 합니다.

 

골반 염증성 질환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항생제처방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며칠 이내로 나아지며 재발방지를 위해 나아지더라도 어느정도 기간동안에는 항생제를 복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해당 질환은 심각한 질환으로 분류되지 않지만 개선되지 않고 장기적으로 방치하다보면 생식기능이 아예 망가지거나 자궁외 임신, 만성 골반통 등이 발생할 우려가 있습니다.

 

2. 자궁내막증

 

이는 자궁내막을 형성하는 조직과 이와 관련된 조직이 자궁 외부에서 자라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10%정도의 여성분들이 경험할 만큼 꽤 흔한 질환이지만 발생하는 명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이론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월경을 할때 나오는 출혈이 역행이나 호르몬 수치 변동으로 인해 발생하여 아랫배 통증이 발생하였다고 보고 있습니다.

 

자궁 내막증을 앓고 있다면 증상 강도에 따라 다르지만 다소 심한 경우에는 더이상 임신을 하지 못할 상황에 직면하기도 하여 더 빨리 자녀를 가지도록 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임신에는 문제가 되지 않더라도 자궁 내막증이 계속 진행되어 만성통증처럼 발생하기도 합니다.

 

안타깝게도 자궁 내막증은 아직까지 명확한 개선방법이 없는 상태이지만 갱년기에 접어들게 되면 자연스럽게 증상이 나아집니다.

SMALL

3. 난소 낭종

여성기관 중에서 난소에 낭종이라는 액체 주머니가 발생한 것을 난소 낭종이라고 합니다.

 

낭종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보통은 난자가 만들어지는 난포에서 난자배출이 되지 않고 내부 체액으로 인해 낭종을 형성하거나 난자배출이 되어도 난포가 녹지 않고 다시 막혀버리면 체액이 채워져 낭종을 유발하기도 하여 아랫배 통증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일부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라는 여성질환을 경험할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증상으로는 아랫배 통증이 있습니다.

 

난소 낭종을 경험하는 사람 모두 증상을 겪지 않지만 대부분은 낭종이 자라면서 아랫배 통증과 더불어 복부 팽만감, 붓기, 고통스러운 배변, 월경시기에 심한 골반통증, 가슴압통 등을 경험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난소 낭종은 양성이기 때문에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나아질수 있습니다.

 

하지만 드물게 암성을 띄는데 이때는 난소로 오는 혈액이 제한되다보니 개선하지 않으면 심각한 상황에 직면할수 있습니다.

 

난소 낭종은 기본적으로 예방할수 없지만 겪고 있는 증상을 통해 파악하는 방법밖엔 없습니다.

 

4. 배란통

가임기 여성 기준으로 생리시작하기 2주 전인 배란기에 통증을 겪는 것을 의미합니다.

 

말 그대로 배란을 할때 통증이 느껴지기 때문에 왼쪽 아랫배 통증이나 오른쪽 아랫배 통증처럼 한쪽으로 치우쳐서 발생합니다.

 

배란통이 평소에는 없었어도 최근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거나 심한 피로감이 있다면 예민해진 몸이기에 통증으로 느껴질수 있습니다.

 

배란통을 겪는다는 자체가 건강상 매우 좋지 않은 것은 아니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충분히 나아질수 있습니다.

 

하지만 누군가는 참을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하거나 배뇨시 통증, 출혈, 구토 등의 증상을 경험하기도 하는데 이때는 다른 질환에 겹쳐있을 가능성이 있으니 진단을 받아보셨으면 합니다.

 

참고로 배란통의 통증 강도는 가벼운 아랫배 통증부터 충수염과 비슷한 느낌의 심한 통증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5. 신장결석

이는 신장에서 단단한 덩어리가 발생한 것을 의미하며 신장에서 발생하였더라도 서로 이어져 있다보니 신장, 요관, 방광, 요도로 이동되기도 합니다.

 

신장 결석의 가장 위험한 것은 적게 물을 마시는 행동입니다.

 

해당 질환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적은 물섭취로 인해 소변을 하루에 1리터도 배출하지 못한다면 높은 위험성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결석이 있다고 해서 모두 통증을 경험하지 않지만 단단한 덩어리인 결석이 통로를 막게 되면 순간적으로 날카로운 통증이 한쪽에서 발생합니다.

 

그리고 구역질, 메슥거림, 악취나는 소변, 오한, 잦은 소변, 변한 소변색의 현상을 경험합니다.

 

신장 결석을 개선한다면 물을 많이 마셔주고 진단을 통해 상황에 맞는 조치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6. 가스

평소 먹는 음식으로 인해 장속에 가스가 가득 차게되어 아랫배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가스는 본래 음식이 소화되면서 발생하지만 특정 요소에 따라 많은 가스가 유발될수 있습니다.

 

특히 껌, 흡연, 탄산음료 섭취, 과식, 빠른 식사 등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그리고 때로는 콩이나 양배추, 브로콜리, 사과처럼 소화가 되는데 느린 음식을 자주 섭취한다면 가스가 많이 생기기도 합니다.

 

가스가 많이 있다고 생각된다면 느린 소화성을 가지고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지 파악해보셨으면 합니다.

 

아니면 과식을 피하고 흡연을 줄이고 장운동이 원활하게 될수 있도록 가벼운 조깅이나 스쿼트를 해보시길 바랍니다.

 

특히 가벼운 운동은 별 도움이 안되 보일수 있지만 장운동에 큰 영향을 주어 변비도 개선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