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은 증상 5가지

by 소앤이 2021. 11. 4.
반응형
SMALL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은 증상 5가지

이번 시간에는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은 증상의 원인과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은 증상 개선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누군가는 아침에 눈을 떳을 때 평소보다 더 피곤하게 느껴지며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아 띵한 느낌이 들때가 있습니다. 보통 아침에 일어나면 이러한 모습은 누구나 한번쯤은 느껴볼수 있는 내용이지만 이 경우에는 하루내내 머리가 멍한 현상을 뜻합니다. 그리고 맑지 않은 증상이 신경통처럼 다가와 굉장히 신경쓰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머리가 멍하고 맑지 않은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머리가 멍하고 맑지않은 증상 원인 첫번째, 스트레스

머리가 멍하고 맑지않은 증상이라 불리는 브레인 포그는 다양한 원인을 가지고 있으며 기억력 문제, 정신적 문제, 집중력 저하, 멍한 현상 등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보통은 정신적인 피로감으로 느껴지지만 정도가 심해서 일하는 곳에서 크게 방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머리가 멍하고 맑지않은 증상의 원인 중에서 스트레스가 가장 크게 작용합니다. 시대가 지날수록 스트레스를 받기만 하고 제대로 풀지 않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누구나 살아가면서 경험하는 요소이지만 스트레스가 심해지면 심장과 호흡수를 증가시키고 만성으로 넘어간다면 예민, 불안감, 우울감, 두통 등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참고로 스트레스로 인해 머리가 멍하고 맑지않은 증상이 나타나는 이유로는 만성 스트레스로 이어진다면 혈압이 높아지고 면역체계를 약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머리가 멍하고 맑지않은 증상 원인 두번째, 호르몬 변화

반응형

이는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해당되는 것이며 가임기 여성이 주기적으로 월경을 경험하거나 갱년기를 겪게 되면 큰 호르몬 변화로 인해 신체적이나 정신적인 증상이 나타날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소화가 되지 않거나 트러블, 우울감 등이 겹쳐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누군가는 일상생활이 힘든 분들이 계십니다.

그리고 머리가 멍하고 맑지않은 증상처럼 흐릿한 정신이 발생되어 집중력이 흐려질때가 있습니다. 실제로 갱년기에 접어든 여성분들 중에 무려 60%가 집중력이 흐려진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럴 경우에는 수면패턴을 바꾸거나 올바른 식습관만 가진다면 시간이 지나 충분히 나아질수 있습니다.

 

머리가 멍하고 맑지않은 증상 원인 세 번째, 수면부족

SMALL

머리가 멍하고 맑지않은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면 수면부족으로 인한 현상일수 있습니다. 사람이 하루를 살아가면서 7~8시간의 수면시간이 적당하다고 하지만 건강한 정도에 따라 더 적게 자도 되고 더 많이 자야되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자는 시간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도 잠에 드는 시간도 중요합니다. 특히 밤10시부터 새벽2시까지는 뇌가 쉬어야하는 시간이기 때문에 이 시간에 지속적으로 잠에 들지 못한다면 처음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지만 시간이 지나거나 나이가 어느정도 들면 머리가 멍하고 맑지않은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머리가 멍하고 맑지않은 증상 원인 네 번째, 비타민 부족

현대사회에서는 많지 않은 편이지만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거나 하루에 1끼만 먹는 패턴을 가져가고 있다면 필수 영양소에 속하는 비타민이 부족하여 발생한 경우일수 있습니다. 비타민의 종류는 헤아릴수 없을 정도로 많지만 대부분은 우리가 흔히 먹는 식사로 인해 채워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비타민B12는 적혈구 형성과 중추신경계 유지에 크게 기여하기 때문에 비타민B12가 부족하다면 에너지 효율성이 극히 떨어져 약간의 피로감이 굉장히 크게 느껴질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비타민D는 칼슘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 영양소로 뼈의 강도를 도와주는 역할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비타민D 결핍 중에서 일부는 대뇌에 영향을 끼쳐 치매 발병률이 높아지거나 심각하게는 정신적인 장애를 겪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머리가 멍하고 맑지않은 증상에 영향을 끼치는 비타민B군은 평소 식사로 채워지는 경우가 거의 없어서 따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비타민D 같은 경우에는 적당한 자외선을 받기만 하여도 충분히 생성됩니다. 그래서 비타민D가 부족하면 최소 2~3일에 30분 씩은 햇빛을 쬐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머리가 멍하고 맑지않은 증상 원인 다섯 번째, 과도한 흡연 및 알코올 섭취

몇 년동안 과도한 흡연을 하거나 매일 술을 섭취하였다면 이로 인해 머리가 멍하고 맑지않은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흡연과 알코올 섭취가 문제로 일어나는 것은 당연히 신체적인 측면이나 정신적인 측면에 악영향을 끼치는 것도 있지만 이러한 요소들은 중독과 연관성이 있어 과도하게 되버리면 벗어나지 못하는 상태에 이르릅니다.

특히 술을 먹는 경우에는 한번에 많이 마시는 것이 물론 좋지 않지만 매일 하루에 몇 잔씩 먹는게 더 좋지 않습니다. 본인이 일주일에 5번이상 술을 먹는다면 이를 조절하여 매일 술을 먹지 않도록 하시길 바랍니다.

시간이 점차 지나 끊지 못하고 중독으로 넘어가게 되면 머리가 멍하고 맑지않은 증상은 물론이며 집중력, 문제해결능력, 감정조절 등의 문제가 일어나며 보상이나 동기부여에 대해 느껴지는 마음가짐이 현저히 떨어지기도 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