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왼쪽 아랫배가 콕콕 쑤셔요 원인 6가지

by 소앤이 2021. 11. 16.
반응형
SMALL

어느날부터인가 아랫배가 쑤시는 듯한 통증을 느껴보신적 있으신가요? 이렇게 별다른 문제없이 왼쪽 아랫배가 콕콕 쑤시는 현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당연히 일시적으로 발생하였다가 완전히 나아질수 있지만 주기적으로 발생하거나 증상이 시간이 지날때마다 통증이 심해질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왼쪽 아랫배가 콕콕 쑤셔요 라는 느낌이 들기도 하는데 이러한 원인은 무엇인지 같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왼쪽 아랫배가 콕콕 쑤셔요

아무리 생각해보아도 딱히 원인이 생각나지 않은 채로 아랫배가 콕콕 쑤시는 통증이 있다면 다른 증상을 파악하거나 진단을 받아 명확한 원인을 찾아보셨으면 합니다. 증상이 길어질수록 질환이거나 질환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화불량

이는 식사 후에 발생하는 것으로 식도나 위장, 장 등이 자극받은 상태입니다. 소화불량은 위장에서 많이 발생하여 상복부 통증이 주로 나타나지만 때로는 하복부 통증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소화불량이 발생하면 상복부 및 하복부 통증뿐만 아니라 속쓰림, 부푼느낌, 잦은 트림 및 가스참, 메슥거림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소화불량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아지기 마련이지만 원인에 따라서 소화불량이 지속되어 질환으로 발전될 때가 있습니다.

 

가스

사람이 음식을 섭취하고 나서 가스를 생성하여 방귀가 나오거나 트림이 나오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요소로 인해 가스가 비교적 많이 생성되어 증상으로 발전될 때가 존재합니다. 참고로 특정 음식 섭취로 인해 가스가 많이 생성되기도 하지만 다른 요소로 많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가스가 어느정도 생기는 것은 그리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가스가 많이 생성된다면 왼쪽 아랫배가 콕콕 쑤셔요 라는 느낌과 더불어 구토, 설사, 변비, 알수없는 체중감소, 혈변, 속쓰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가스를 많이 생성할 수는 특정 음식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볼수 있는데 최근에 흡연을 많이 했거나 과식, 빨리 먹는 습관, 박테리아 문제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가스는 심각한 경우가 아니니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아지는 편입니다.

 

요로결석

이는 신장, 요관, 방광 등에 결석이 발생한 것으로 옆구리와 등, 왼쪽 아랫배나 오른쪽 아랫배 통증이 유발됩니다. 결석이 발생하였다고 해서 모두 통증이 유발되는 것은 아니지만 통로를 막게 되버리면 심한 통증이나 혈뇨 현상으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은 유전적인 요소로 인해 위험성이 높아지기도 하며 갑작스러운 통증과 어느순간 좋아지는 상황이 반복됩니다. 만약 요로결석이 의심된다면 진단을 받아보셨으면 합니다.

 

자궁내막증

남성보다는 여성이 왼쪽 아랫배가 콕콕 쑤셔요 라는 느낌을 많이 받습니다. 이는 자궁과 연관성이 있는데 그중에서 자궁내막증으로 인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자궁 내막증이란 내부에 자라야하는 조직이 자궁외부로 자라나는 것으로 심한 복통을 유발합니다.

 

자궁내막증이 발생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생리통이 심함, 성관계 시 통증, 배변 및 배뇨 통증, 월경 사이의 얼룩 등의 모습이 나타납니다. 참고로 나중내막증은 아직까지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기 때문에 바로 조치받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골반 염증성 질환(PID)

이는 여성기관의 감염을 의미하는 것이며 클라미디아나 임질과 같은 성병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다른 원인 때문에 생기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골반 염증성 질환에 노출되는 모두 증상을 느끼는 것은 아니지만 일부는 아랫배가 콕콕 쑤시는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뿐만 아니라 발열, 악취나는 질분비물, 성관계 시 통증 및 출혈, 배뇨시 작열감, 생리기간 사이의 출혈 등이 있고 자신 뿐만 아니라 성관계를 가진 상대방에게도 비슷한 증상이 있다면 성병일 가능성이 높으니 바로 진단을 받아보셨으면 합니다.

 

난소낭종

난소는 여성생식기관의 일부이며 몸 양쪽의 하복부 쯔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때로는 난소 중 하나에 낭종이라고 불리는 액체 주머니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를 난소낭종이라 하며 대부분의 경우에는 통증이 없는데다가 어떠한 증상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SMALL

게다가 양성이 아닌 경우가 많아 딱히 어떠한 조치를 취하지 않더라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스럽게 나아집니다. 만약 왼쪽 아랫배가 콕콕 찌르는 듯 아프거나 복부 팽만감, 허리나 허벅지 통증, 가슴통증, 메슥거림 및 구토 등의 모습이 나타기도 하나 똑같이 양성인 상황이 많습니다.

 

하지만 매우 심하거나 날카로운 통증 및 발열, 현기증, 가빠른 호흡 등의 모습들이 나타난다면 심각한 상황일 수 있으니 참지말고 바로 진단을 받고 조치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왼쪽 아랫배가 콕콕 찌르는 듯 쑤셔요 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왼쪽이나 오른쪽 아랫배 통증은 무수한 원인들이 포함되기 때문에 어떠한 원인인지 명확히 파악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통증의 강도가 심하다면 명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 이것저것 찾아보기 보다는 방문을 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이처럼 신체적인 질환이나 상황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지만 불안감이나 스트레스 때문에 발생하는 상황도 있으니 우선적으로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도록 관리해주셨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