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오른쪽 머리가 찌릿찌릿아픈것 원인보기

by 소앤이 2020. 10. 20.
반응형
SMALL

오른쪽 머리가 찌릿찌릿아픈것 원인보기

두통은 현재 정말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고 있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원인으로는 수백가지가 되고 그에 따른 증상도 수백가지나 된다고 합니다. 그러다보니 어떠한 원인이라고 딱 짚기에는 어려운 부분입니다.

 

하지만 흔한 원인과 증상은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특히 오른쪽 머리가 찌릿찌릿아픈것이라고 느끼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작성하였습니다. 우선 해당 증상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신경학적 원인

오른쪽 두통이 발생되는 흔한 원인은 신경학적부분에 있다고 합니다. 이는 후두 신경통과 측두 동맥염, 삼차 신경병증이 있는데 우선 후두 신경통이란 척수에서 머리까지 이어진 신경에 손상이나 염증이 생겨 발생한 증상으로 해당 증상과 동시에 머리나 목 뒤쪽의 통증이나 빛에 대한 민감성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측두 동맥염은 관자놀이의 압박이 느껴지는 것이 대표 증상이며 동맥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입니다. 삼차 신경통은 뇌에 위치한 삼차 신경에 손상을 입어 얼굴과 머리에 극심한 통증이 유발되는 현상입니다.

 

기타 원인

신경학적 외의 원인으로는 약물복용이 있습니다. 보통 아스피린이나 이부프로펜과 같은 약을 복용한다면 부작용으로 두통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는 지속되는 두통을 보여주고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가장 흔한 유형의 이차성 두통 장애라고 합니다.

 

그리고 약복용 외에도 알레르기, 피로누적, 부상, 부비동, 혈당수치 변화, 목의 근육 긴장, 종양 등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죠. 이뿐만 아니라 수백가지의 원인들이 있기 때문에 어떠한 원인이라고 단정짓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증상 1. 편두통

오른쪽 머리가 찌릿찌릿아픈것이라고 느껴지는 경우에 가장 흔한 증상으로 편두통을 뽑을 수 있습니다. 이는 머리가 욱신거리거나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시야 흐려짐, 구역질, 구토, 빛이나 소리에 대한 민감성 증가 현상이 나타납니다.

 

참고로 편두통에 노출된 사람의 1/3은 통증이 시작하기 전에 시력 상실을 경험한다고 합니다. 편두통은 보통 한쪽에만 유발하는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에 오른쪽 머리에 통증이 있다면 편두통일 가능성이 높다는 겁니다.

 

증상 2. 군발성 두통

편두통 못지 않게 오른쪽 머리 통증의 증상으로 군발성 두통이 있습니다. 보통 주기적인 패턴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아픔의 강도가 점점 심해지면 눈 주위까지 번져버리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시간이 지나면 어깨나 목, 얼굴까지도 아프기도 합니다.

 

그리고 해당 증상을 제외한 일반적인 현상으로는 얼굴 발한, 창백하거나 홍조띈 얼굴, 충혈, 답답함, 콧물, 눈 붓기 등이 있습니다. 이는 남성이 여성보다 더 자주 경험하는 경향이 있으며 군발성 두통에 대한 명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밝혀진바가 없다고 합니다.

 

증상 3. 긴장성 두통

일반적인 두통 중에서 75%이상의 사람들이 해당될 정도로 흔한 현상 중 하나입니다. 특히 요즘들어 긴장성 두통을 경험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보통 긴장성 두통은 머리 양쪽에 영향을 주지만 때로는 한쪽에만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해당 증상의 징후로는 누르는 듯한 두통, 이마나 머리 뒤쪽이 조임, 어깨와 목 근육의 뻐근함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몇 분에서 몇 시간 동안 지속되며 아픔의 강도도 개인마다 많이 다르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긴장성 두통은 생활습관만 개선해도 많이 나아집니다.

 

개선하는 방법

대부분의 사람들은 두통이 느껴져도 걱정할 만큼의 심한 증세가 아닌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두통이 있다고 하여도 생활속에서 많이 개선될수 있기도 합니다. 오른쪽 머리가 찌릿찌릿아픈것처럼 느껴지는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목 뒤쪽에 온찜질이나 냉찜질
  • 음주 및 카페인 섭취 피하기
  • 충분한 수분 섭취
  • 낮잠
  • 목과 어깨 마사지
  • 따뜻한 목욕이나 샤워하기
  • 스트레스 및 피로 관리하기
  • 아로마 테라피, 유칼립투스, 라벤더, 페퍼민트 오일 사용하기
  • 머리를 압박할수 있는 헤어스타일 피하기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전혀 나아지지 않거나 오히려 심해진다면 질환과 관련이 있을수 있기 때문에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진단받는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편두통이나 군발성 두통이라고 하여도 강도에 따라 개인적으로 나아질수 없기도 합니다.

 

두통이라고 하는 것은 살면서 누구나 경험하는 요소 중 하나이지만 이를 안일하게 생각하고 방치하여 심해지는 경우가 없어야 합니다. 그러니 오른쪽 머리가 찌릿찌릿아픈것이라고 느껴진다면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 빠른 개선하셨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