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배가 아픈 증세나 배의 통증

by 소앤이 2020. 10. 22.
반응형
SMALL

배가 아픈 증세나 배의 통증

우리가 살아가면서 여러가지 증상을 느끼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흔한 것으로 배가 아픈 증세나 배의 통증이 있는데 보통 소화와 관련된 부분에 문제가 생겨 발생한 것입니다.

 

그리고 증상의 강도도 별로 신경쓰이지 않을 만큼 경미한 증상부터 일상생활이 안될 정도의 극심한 증상까지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원인 또한 여러가지로 나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배가 아픈 증세나 배의 통증에는 어떠한 원인과 개선방법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통 유형

우선 복통이 발생하게 되면 세 가지 유형으로 나뉘어져 발생하게 됩니다. 급성, 만성, 진행형으로 나타나는데 급성 복통은 몇 시간이나 며칠에 걸쳐 시작되고 대게 다른 증상과 더불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그리고 만성 복통은 몇 주에서 몇 달 또는 그 이상으로 지속되는 경우이며 개선되기 쉽지 않은 부분입니다. 마지막인 진행성 통증은 처음에는 경미한 증상이었지만 시간이 점점 지날수록 더욱 악화되면서 다른 증상들도 여러가지 겹치는 현상입니다.

 

복통 원인

배가 아픈 증세나 배의 통증에 원인을 보자면 수많은 것들이 있기에 한두가지로 뽑기에는 무리입니다. 다만 소화불량이나 변비, 바이러스 또는 여성의 경우 생리통과 관련이 있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외의 원인으로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 식중독, 과다한 가스, 요로 감염, 복부 근육 이상, 담석, 신장결석, 자궁 내막증, 역류성 식도염, 충수염, 게실염, 담낭염, 췌장염, 낮은 혈류, 자궁외임신이 있습니다. 원인에 따라 강도가 매우 다릅니다.

 

이때에는 병원에 가야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복통이 발생하게 되면 매우 아프지 않은 이상 참으면서 방치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다가 금방 나아지는 경우가 많다고 하지만 원인에 따라 위험한 상황에 돌입될수도 있습니다.

 

특히 복통을 포함하여 발열, 적은 횟수의 배뇨, 탈수, 구토, 배뇨통증 등이 있을 때에는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받아야할 부분입니다. 참고로 피토, 호흡곤란, 황달, 알수없는 체중감소, 검은 변, 혈변은 더 위험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복통 개선방법

일반적인 배가 아픈 증세나 배의 통증이라면 생활습관만 개선하여도 나아질수 있는 부분입니다. 개선방법을 알아보기에 앞서서 현재 자신이 복용하고 있는 약이 있다면 어떠한 약인지 파악해야 합니다.

 

참고로 아스피린이나 이부프로펜과 같은 경우에는 쉽게 구할수 있는 의약품인데가 위장을 자극하고 복통을 악화시킬수 있습니다. 그러니 어떠한 약을 복용하고 있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명확하게 이를 알려 알맞은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복통 개선방법 (생활습관)

배가 아픈 증세나 배의 통증을 일상속에서 개선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적은 양의 식사, 식사할때 잘 씹으면서 천천히 먹기, 가스나 소화불량을 일으키는 음식 파하기, 스트레스 관리, 음주와 커피 피하기, 똑바로 앉아서 식사하기, 규칙적진 생활을 하며 가벼운 산책하기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여 소화불량이 일어나지 않도록 합니다. 참고로 물을 마실때에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을 마시게 되면 오히려 설사가 유발될수 있습니다.

 

복통 개선방법 (음식)

해당 증상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우리가 흔히 볼수 있는 음식이 될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알려져 있는 것은 생강인데 메스꺼움과 구토를 완화시킵니다. 생강은 날것, 요리, 데움 등 어떠한 형태로 먹어도 도움이 되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카모마일과 페퍼민트가 있습니다. 이 두가지는 모두 배탈과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이로운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러다보니 배가 아플때에 많은 사람들이 카모마일과 페퍼민트를 찾습니다.

 

배가 아픈 증세나 배의 통증에 원인과 개선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소화와 관련된 부분이니 누구나 한번쯤은 겪어보았을 증상입니다. 그러다보니 안일하게 생각하며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리 가벼운 원인으로 시작된 경미한 증상이더라도 그 원인을 개선하지 않으면 만성으로 변하여 몇 개월동안 앓고 있을수 있습니다. 그러니 복통이 발생하였을 때에 이를 방치하지 말고 원인이 될수 있는 요소들을 파악하셨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