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피가 부족할때 나타나는 증상 알고가기

by 소앤이 2020. 10. 21.
반응형
SMALL

피가 부족할때 나타나는 증상 알고가기

피가 부작할때 나타나는 증상들은 적절한 산소를 신체 구석구석 전달할수 있는 적혈구가 부족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와 관련되서는 빈혈이 가장 크게 있으며 피곤하고 쇠약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들이 발생하는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으며 증상도 일시적이거나 장기적으로 나타날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를 인지함에도 불구하고 장기간 방치하게 되면 심각한 질환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해당 증상들의 원인

일반적인 원인은 신체가 적혈구를 생성하지 못하는 경우와 출혈 및 적혈구 파괴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많은 분들에게 해당되는 내용이 아니며 이미 심한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입니다.

 

흔한 원인으로는 철결핍, 비타민결핍, 염증성 빈혈, 골수 질환, 겸상 적혈구 빈혈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요소들이 있으며 개인마다 굉장히 다른 모습에 의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선하기에 앞서 왜 이러한 현상이 일어났는지 원인을 알고 가야 합니다.

 

피가 부족할때 나타나는 증상

이러한 증상들은 개인마다 매우 다르다고 봅니다. 그리고 초반에는 경미한 느낌으로 끝날수 있지만 장기간에 걸쳐 아예 나이지지 않거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강도가 높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쉬운 피로와 에너지 손실, 빠른 심장박동, 호흡곤란(특히 운동시), 집중저하, 현기증, 창백한 피부, 다리 경련, 불면증 등이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원인에 따라 조금씩 증상이 다른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이야기는 아래와 같습니다.

 

우선 철 결핍일 경우에는 입 구석에 균열이 있거나 통증이 발생하고 손톱 굴곡 및 영양가 없는 음식에 대한 집착이 생길수 있다고 합니다. 다음으로 비타민 B12 결핍일 경우는 손이나 발이 따끔거리거나 뻣뻣하며 평상시 걸음걸이가 이상하다고 느껴집니다.

 

그리고 이와 반대로 아예 촉각이 상실되버리기도 합니다. 추가적으로 위염, 궤양, 혈변, 너무 벗어난 생리기간 등이 발생하였다면 심한 상황이라는 신호이니 바로 병원에 방문해보셨으면 합니다.

 

심해지게 하는 요소들

피가 부족할때 나타나는 증상들이 유발되어도 식단개선을 통해 어느정도 나아지게 할수 있습니다. 그러나 임신 중이거나 만성질환 및 장질환을 앓고 있을 경우에는 더 심해지기 마련이라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가족중에서 심한 질환을 앓고 있거나 경험했던 사람이 있다면 자신도 그 부분에서 신경써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이러한 증상들은 65세 이상이라면 위험성이 더 높아지며 알코올 중독으로 더 심해지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합병증

피가 부족할때 나타나는 증상들이 발견됨에도 불구하고 개선하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심각한 질환으로 커질수 있습니다. 특히 임산부일 경우에는 엽산 결핍이 심하게 되어 임산부뿐만 아니라 태아에게 매우 좋지 않은 상황이 벌어질수 있습니다.

 

다른 부분으로는 심한 피로에 시달려 일상생활이 불가할 정도가 될수 있으며 심장 질환에 노출되어 불규칙한 심장박동으로 인해 심부전과 같은 질환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개선하고 싶다면

이는 원인마다 매우 다르지만 대부분의 증상들은 예방하거나 개선하기 힘듭니다. 그러나 영양소 불균형에 대한 문제라면 식습관만 개선하여도 많이 나아질수 있다고 합니다.

  • 철: 쇠고기 및 콩, 짙은 녹색 잎 채소, 말린 과일
  • 엽산: 과일 및 과일 주스, 짙은 녹색 잎 채소, 완두콩, 강낭콩, 밥
  • 비타민 B-12: 육류, 유제품, 콩
  • 비타민 C: 철분 흡수를 도와주는 요소. 감귤류, 고추, 브로콜리, 토마토, 딸기

 

이렇게 피가 부족할때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보셨다시피 원인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구별하기 다소 어려움이 따를수 있습니다. 그리고 원인을 명확하게 알지 못한다면 아무리 식습관을 개선하여도 아예 나아지지 않을수 있습니다.

 

그러니 일상생활이 안될정도로 증상이 심각하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진단 받아보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경미한 증상이라고 하여도 개선해나가는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