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눈에 이물질이 낀것 같은 증상 원인은 무엇일까

by 소앤이 2020. 10. 24.
반응형
SMALL

눈에 이물질이 낀것 같은 증상 원인은 무엇일까

평소에는 괜찮았지만 어느순간부터 눈에 이물질이 낀것 같은 증상이 발생할때가 있습니다. 이는 일시적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주기적으로 보여질수 있습니다.

 

만약 주기적으로 유발된다면 단순한 현상이 아닌 질환이나 어떠한 습관, 생활패턴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그렇다면 눈에 이물이 낀것 같은 증상의 원인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눈에 자극을 줄수 있는 요소는 무수히 많지만 아래의 내용은 일반적인 경우에 대한 부분만 나열해보았습니다.

 

1. 안구건조

눈물은 눈을 촉촉하게하고 윤기있게 유지하는 도움을 줍니다. 이는 눈 근처에 있는 샘에서 분비되는 것으로 눈물이 충분하게 있지 않으면 눈이 촉촉한 상태로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이런 경우에 안구 건조증이 생길수 있으며 평소에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분들이 자주 걸리는 편입니다. 일반적인 안구건조는 인공눈물로 많이 나아지게 할수 있지만 심한 경우에는 안구 건조제를 처방받아야 할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금연, 전자기기 사용단축, 눈 운동 등으로도 어느정도 개선이 가능합니다.

 

2. 눈 피로

한 곳을 오랫동안 처다보거나 눈을 감지 않고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에 피로가 축적되어 눈에 이물이 낀것 같은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특히 사무직처럼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기간동안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오랫동안 사용하여 눈에 자극을 준것입니다. 게다가 이는 눈 피로와 더불어 안구건조증, 목이나 어깨 통증, 두통, 손목저림 현상들을 유발합니다.

 

이럴 때에 개선방법으로는 '20-20-20'이 있는데 20분마다 20피트(약6m) 거리에 있는 것을 20초동안 바라보는 것입니다.

 

3. 알레르기

이 부분은 개인마다 천차만별로 나타나며 알레르기가 눈의 막을 방해할 때 발생하는 것입니다. 주로 꽃가루, 진드기, 곰팡이, 애완동물 털 등이 알레르기를 유발하고 처음 발생할때부터 양쪽 눈에서 나타난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에는 병원에 방문하더라도 즉각적으로 주사를 맞지 않고 증상완화에 중점을 둡니다. 그리고 이와 관련된 의약품들은 처방전없이도 약국에서 쉽게 구할수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하거나 너무 오래갈 경우에는 알레르기 주사를 권할수도 있습니다.

 

4. 먼지

단순하게 생각해보았을 때 눈에 이물질이 낀것 같은 증상의 원인으로 먼지가 될수 있습니다. 이는 먼지나 연기, 화학 증기 및 입자 등에 갑작스럽게 노출되어 눈에 자극을 준 경우입니다.

 

노출 후에 이물감이 들면서 통증이 생기며 눈이 붉어지고 뻑뻑한 느낌이 들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감염된 눈이나 손을 자주 깨끗하게 관리해준다면 금방 나아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부 화학물질에 노출되면 영구적인 손상을 입을수 있으니 위험한 부분이 있다면 병원에 방문해보셨으면 합니다.

 

5. 바이러스

다양한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 곰팡이 등으로 눈이 감염되어 유발된 현상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경우에는 해당 증상과 더불어 눈 주변 통증, 눈을 문지르고 싶은 충동, 눈점액, 눈꺼풀이나 속눈썹의 딱딱함이 발생할수 있다고 합니다.

 

개선방법은 원인에 따라 매우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1~2주정도면 나아집니다.

 

한두번 눈을 비비고 싶다는 충동은 별다른 문제가 없지만 지속적으로 눈을 비비고 싶다는 충동이 든다면 바이러스일 가능성이 높다는 겁니다.

 

6. 그 외의 원인 (질환)

눈에 이물질이 낀것 같은 증상으로 질환이라고 볼순 없지만 다른 증상이나 심각도에 따라 질환일 가능성은 있습니다. 여기에 해당될수 있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안검염, 녹내장, 류마티스 관절염, 뇌종양, 군발성 두통, 다발성 경화증 등이 있습니다.

 

다른 내용은 이해가 갈수 있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은 너무 거리가 멀게 느껴질수 있습니다. 하지만 류마티스 관절염은 만성 염증성 질환이기 때문에 신체의 다른 부위에도 영향을 주어 눈이 자꾸 건조해지는 현상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눈에 이물질이 낀것 같은 증상의 원인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이 생활습관이나 주변환경과 연관성이 있는 걸 알수 있습니다.

 

그러니 해당 증상이 발생하였다면 이러한 현상이 발생할 만한 요소를 찾아 그에 알맞은 조치를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청결만 유지해준다면 며칠 이내로 자연스럽게 나아지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며칠이 지나도 전혀 나아지지 않는다면 정말로 이물질이 있거나 질환일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해보셨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