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순간부터 목이 잠겨 일상생활에 불편감이 들때가 있지 않으신가요? 이렇게 목이 잠기는 현상은 사람마다 정도가 굉장히 심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으로 발생된다면 심한 염증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목이 잠기는 현상 자체가 피로나 저하된 면역력일 때가 많으니 평소에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충분한 휴식만 취해도 대부분 나아진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목이 잠기는 이유에 대해 원인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이 잠기는 이유
일상생활을 지내면서 목이 잠겨버리는 현상은 말할 때마다 목을 가다듬어어야하며 말을 하지 않다가 갑자기 말하는 순간에 대화전달이 제대로 되지 않아 민망한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원인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지만 결국에는 모든 출발지는 면역력과 연관성이 있습니다.
흡연
최근에 면역력과 건강이 이슈화되면서 우리나라에서도 흡연률이 떨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그리고 냄새나 유해물질이 덜한 종류도 여러가지 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몸에 해롭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기 때문에 흡연으로 인해 목이 자주 감기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흡연을 많이 하다보면 연기와 니코틴과 같은 유해물질로 인해 후두를 자극하여 성대를 붓게해버리는 상황을 만듭니다. 특히 아침에 목이 많이 잠기는 모습을 보여주며 오후가 되면 목이 점점 풀려 원래 목소리로 되돌아옵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이 만성적으로 되버리면 오후가 되어도 원래 목소리로 되돌아오지 않고 목이 잠긴 모습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후두염
대부분 사람들은 목이 잠기는 이유가 단순한 피로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인두와 후두에 염증이 생겨 목이 잠기는 경우가 꽤나 많습니다. 이는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노출이 된 것인데 평소에 제대로 휴식을 취하지 못하여 면역력이 다소 저하되었다면 염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다른 신체부위에 비해 코나 입, 인후는 굉장히 예민하다보니 염증에 취약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참고로 인후두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는데 우리가 알고있는 감기,과도한 피로, 세균감염 등이 모두 급성 인후두염에 속하며 이를 반복하다보면 만성으로 이어지는 것입니다. 이러한 염증은 조금만 관리해주면서 충분한 휴식만 취해주어도 충분히 나아질 수 있으니 크게 걱정할 부분은 아닙니다.
후두염에 노출되었다면 처음에는 목 이물감과 더불어 가벼운 기침 증세가 나타나다가 시간이 지나다보면 가래가 많아지고 목 통증, 목소리 변조, 목넘김이 어려운 현상들이 발생합니다. 최대한 안정을 취하고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리고 자극적인 음식이나 목을 건조하게 할수 있는 카페인 성분은 피해주시길 바랍니다.
진균 감염
말 그대로 진균에 감염되었을 때도 목이 잠기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이는 후두염과 동일하게 면역력이 크게 무너진 사람들에게 자주 나타나기 때문에 어린아이나 고령자들에게 자주 나타납니다. 그리고 진균 감염은 천식을 개선하기 위해 흡입기를 사용하는 사람에게 자주 보여집니다.
천식을 개선하기 위해 스테로이드 흡입기를 사용하는데 그 스테로이드가 면역력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진균감염으로 인해 목이 잠겼다면 항진균제를 복용한다면 빠르게 나아질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만 보았을 때는 후두염과 굉장히 비슷하니 염증이나 감염이 의심된다면 진단부터 받아보셨으면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질환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역류성 식도염을 앓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강한 위산이 위장에서 식도로 역류하여 자극을 받아 염증까지 이어진 상황입니다. 보통 구역질이나 구토를 자주 해야 원인에 해당된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생활습관에 의해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훨씬 많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노출되면 식도에 염증을 줄뿐만 아니라 그 주변에 있는 인후부를 손상시키기도 합니다. 특히 올라오는 강한 위산이 성대에 악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이 잠기는 이유인 역류성 식도염을 개선하고 싶다면 식사 후 적어도 3시간은 있다가 눕는 습관을 가지고 자극을 줄 수 있는 음식을 피하기, 스트레스 및 수면패턴 관리 등을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월경
모든 여성분들에게 해당되지 않지만 누군가는 생리기간이 되면 목소리가 잠기거나 쉬어버려 일상생활에 불편감을 줄때가 있습니다. 특히 사람을 상대하는 직업군이라면 이러한 모습 때문에 컨디션이 더 안 좋아보이는 모습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눈치가 보인다는 것입니다. 월경전증후군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성대에도 영향을 끼치곤 합니다.
월경을 시작하기 일주일 전부터 프로게스테론이 과다해지는 데 이로 인해 자궁뿐만 아니라 성대가 함께 붓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잦은 음주, 흡연, 과도한 목 사용 등을 한다면 평소보다 더 빠르게 부어서 목이 잠길 뿐만 아니라 저음, 쉰 목소리, 목 이물감 등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성대결절
한 곳의 기관을 계속 사용하다보면 기관 자체의 피로감이 찾아와 제대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는 것은 당연한 상황입니다. 이처럼 고음과 고성을 반복적으로 내다보면 성대결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성대결절은 여성에게 자주 나타나며 목을 많이 쓰는 직업군인 교사나 가수 등인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로 결절은 성대 양쪽에 대칭적으로 나타나는 상황이 대부분입니다.
성대결절이 발생한 직후에는 평소 목소리로 알수 없고 큰 목소리를 내거나 고음을 낼 때 부드럽게 나오지 않는 모습이 나타납니다. 그러다가 시간이 점차 지나 성대결절이 심해지면 평소 목소리가 갈라지거나 쉰 목소리처럼 발생할 수 있습니다. 최대한 목소리를 아끼고 충분한 휴식이나 수분 섭취 등으로 완화되는 경우가 많지만 심한 경우에는 방문하여 진단을 받고 그에 알맞은 조치를 받아보아야합니다.
목이 잠기는 이유를 정리해보았습니다. 가끔 발생하는 상황이라면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되지만 유독 아침에만 목이 많이 잠기거나 평소보다 큰 목소리를 낼 수 없다면 휴식과 수분 섭취를 해주셨으면 합니다. 그리고 목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집안 습도를 조절해주시길 바랍니다.
또한 모든 질환의 원인은 스트레스나 면역력이기 때문에 관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자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6가지 (0) | 2021.12.14 |
---|---|
남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6가지 (0) | 2021.12.13 |
목에 가래가 걸린느낌 원인 (0) | 2021.12.08 |
가슴이 답답하고 체한것같은 증상 원인 (0) | 2021.12.07 |
여자 아랫배 묵직한 통증 원인 (0) | 2021.12.0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