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남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6가지

by 소앤이 2021. 12. 13.
반응형
SMALL

어느날부터인가 왼쪽 아랫배 통증이 발생되어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들때가 있지 않으신가요? 이렇게 복부통증이 발생하는 것은 누구나 한 번쯤은 느껴볼 정도로 굉장히 흔한 증상이지만 통증이 심하거나 지속된다면 질환일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왼쪽 아래 복부 통증이 면역력이나 스트레스에 의해 통증이 심해지기도 하니 신진대사가 원활할 수 있도록 꾸준한 관리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렇다면 남자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 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일상생활을 지내면서 남자 왼쪽 아래 복부 통증이 발생하는 상황이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중요한 자리에 참석하였을 때 곤란한 상황이 벌어지곤 합니다. 어떠한 원인이든지 간에 지속된다면 일상생활에 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를 통해 개선하도록 해야합니다.

 

게실염

왼쪽 아랫배 통증이 심해지면 여러가지 원인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게실염일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게실염은 왼쪽 아래 복부 통증의 흔한 원인이며 장속에 게실이라는 덩어리에 생기고 염증까지 발생된 상황을 뜻합니다. 생각보다 게실염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게실염의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복부 압통, 발열, 구역질이나 구토, 복부팽만감 등이 있습니다. 참고로 게실염은 나이가 젊은 사람보다 고령자에게 흔하게 발생하며 이러한 증상들이 식사를 하는 동안이나 식사 직후에 심해지는 경향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급성이라면 대부분 항생제로 개선될 수 있지만 발열이나 복통이 굉장히 심하다면 다른 방법을 활용해야합니다.

 

유당 불내증

남자 왼쪽 아랫배 통증으로 인해 고통받고 있다면 의외로 유당 불내증일 때도 있습니다. 말 그대로 유제품 속에 함유된 유당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여 많은 가스 생성 및 소화불량으로 이어진 경우입니다. 그리고 유당 불내증은 동양인의 80%가 가지고 있는 흔한 증상입니다.

 

80%가 겪고 있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제품이 당연히 소화기능을 개선시키는 요소인 것은 맞지만 불내증으로 인해 설사로 이어지곤 합니다. 그러나 변비로 고생하다가 유제품을 먹고 배변활동이 이전보다 활발해지는 것을 보고 건강증진이 되었다고 착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유제품을 먹고나서 몇시간이 되지 않아 배변활동을 바로 한다면 유당 불내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유당 불내증에 해당된다면 복부 통증은 물론이며 많은 가스, 구역질, 꾸르륵거리는 배, 느슨한 배변이나 설사, 팽만감 등이 나타납니다. 가장 명확한 것은 최근에 유제품을 섭취하였는 지 생각해보고 유제품을 섭취하고 있다면 당분간 섭취하지 말고 증상을 지켜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유제품을 끊어서 증상이 멈추었다면 유당 불내증으로 보아도 무방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굉장히 많은 사람들이 앓고 있는 증후군이지만 특정 상황에 의해 발생하였다보니 장 건강이 손상되는 심각한 질환은 아닙니다. 다만 장기적으로 발생되었을 때 다른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개선해야될 부분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복통, 복부팽만감, 불규칙적인 배변 습관, 변비나 설사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식사를 하거나 흡연을 한 직후에 남자 왼쪽 아랫배 통증이 심해진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복통 이후에 배변을 하게 되면 일시적으로 증상이 완화되는 모습도 보여줍니다. 이럴 경우 최대한 마음의 안정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자극적이고 매운 음식을 피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주로 섭취하신다면 빠르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

요로감염

보통 여성분들에게 나타나지만 남성에게 발생될 때도 있습니다. 요로감염은 말 그대로 신장, 방광, 요도 등인 요로에 염증이 발생한 상황입니다. 참고로 발생한 위치에 따라 조금씩 개선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요로감염이 의심된다면 식습관으로 개선하려기 보다는 진단을 받고 그에 알맞은 조치를 받아보셨으면 합니다.

 

비뇨기관과 관련된 염증이다보니 복통과 더불어 소변 시 작열감이나 통증, 소변 횟수 증가, 혈뇨, 발열, 오한 등이 찾아옵니다. 요로 감염의 대부분 원인은 대장균이며 3~10일정도 잠복기를 거친 뒤 증상이 발현됩니다. 대부분의 요로감염은 초기에 경우 1~2주 항생제를 복용하기만 하여도 충분히 나아질 수 있지만 때로는 증상이 심하거나 요로 폐쇄가 동반된다면 항생제를 복용함에도 불구하고 나아지지 않습니다.

 

전립선 비대증

많은 남성들은 나이가 들수록 노화로 인해 전립선 비대증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립선은 방광 밑으로 지나가는 요도를 감싸고 있어 비대해지게 되면 요도를 압박하여 많은 증상을 불러일으키게 됩니다. 보통 전립선이 비대해지는 시기는 남성의 40세 이후입니다. 그러다가 60세가 넘어가게 되면 요도를 제대로 압박하게 되어 전립선 비대증으로 이어진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립선 비대증의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가늘어진 소변, 배뇨 이후에도 개운치 않음, 자주 마려운 소변, 참기 힘든 배뇨 현상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잔뇨감이라고 하여 소변을 본 이후에도 방광이 완전히 비워지지 않는다면 남아있는 소변이 덩어리로 변하여 결석이나 염증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습니다. 해당 질환은 단기간에 개선되지 않기 때문에 정기적인 진단과 조치를 받아야할 부분입니다.

 

고환염전

이는 고환에 혈액을 공급하는 구조가 꼬여서 제대로 혈액공급이 되지 않는 질환입니다. 혈관구조물이 꼬여서 발생하다보니 신생아기부터 청소년들에게 발생하지만 때로는 다른 연령대에서도 발현되기도 합니다. 참고로 고환염전은 간단하게 얘기해서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다보니 심한 질환이기에 조금이라도 빠른 시기에 조치가 취해져야합니다.

 

보통 고환염전을 겪게 되면 고환에 통증을 느끼지만 왼쪽 아랫배의 전체적인 면에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린아이나 청소년의 경우 신체가 자라는 시기이기 때문에 격한 운동을 하다보면 고환이 꼬여버리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추가적으로 고환염전이 발생한 뒤에 6시간 내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심각한 상황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남자 왼쪽 아랫배 통증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 소화기관과 관련된 경우가 많지만 때로는 요로감염이나 전립선 비대증인 경우도 있으니 추가적인 증상은 없는 지 살펴보셨으면 합니다. 만약 소화기관과 관련이 되어있다면 장이 자극을 받지 않도록 관리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스트레스나 불안감, 면역력도 한 몫을 하기 때문에 신경써주는 것은 당연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