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팔이 저리고 힘이없는현상 느껴진다면

by 소앤이 2020. 10. 4.
반응형
SMALL

팔이 저리고 힘이없는현상 느껴진다면

일반적으로는 팔에 통증이 없지만 아프다고 느껴질 정도로 저린 현상을 보일때가 있습니다. 이러한 느낌은 따끔거리는 증상과 비슷해보이지만 무감각인 상태를 말하는 것입니다.

 

보통 팔다리에 해당 증상이 발생하곤 하는데 이를 '저리다'라고 표현을 합니다. 이는 낮이든 밤이든 상관없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살면서 누구나 경험할 만큼 흔한 현상이기도 한데요.

 

하지만 지속되거나 다른 증상과 동반되어 나타나기도 하니 조심해야될 부분이긴 합니다.

 

혈액순환 장애

지속적인 압력에 의해 순간적으로 압축된 혈관은 혈액순환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이처럼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으면 팔이나 손, 다리 등이 저리는 현상을 보입니다.

 

그리고 이외에도 수족냉증이나 창백한 피부, 팔다리의 부음, 피로, 근육통 등이 유발될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잘못된 자세로 오래있거나 올바르지 못한 자세로 잠에 들었을 경우에 흔히 나타나곤 합니다.

 

추가적으로 질환으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콜레스테롤이 지속적으로 쌓이는 질환에 해당될 경우가 높으며 이는 팔다리 뿐만 아니라 신체의 전체적인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위험한 상황에 돌입할수 있습니다.

 

아니면 혈액이 내부에서 뭉친 현상인 혈전이 형성되어 혈관을 부분적으로 막아버려 혈액순환에 방해를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어떠한 경우가 해당이 되든 질환으로 인해 혈액순환에 방해가 있다면 추후에 위험한 상황에 직면할수 있으니 관리하는 부분에 신경을 많이 써주어야 합니다.

 

비타민 B 결핍

팔이 저리고 힘이없는현상의 원인으로는 비타민 B 결핍이 있습니다. 비타민 B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이는 세포 건강을 유지하게 하고 활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지니고 있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식습관에 굳이 신경쓰지 않아도 비타민 B가 부족한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식사를 제때 하지못하는 분들은 이를 보충하기 위해 보충제를 복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비타민 B가 결핍되면 팔이 저린 현상을 주로 보여주는데요. 보통 고령자, 빈혈환자, 술을 매일 마시는 사람 등이 비타민 B 결핍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호르몬 수치 변화

이는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현상으로 윌경이나 임신, 갱년기 등으로 인해 호르몬 변화를 겪을 시 여러가지 과정을 통해 신체 전체가 붓거나 팔이나 손처럼 특정 부위만 붓는 현상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이와 비슷한 원인으로 높은 염분이 함유된 음식을 자주 섭취한다면 해당 현상과 비슷한 증상이 발생합니다. 참고로 이러한 부종이 심하게 발생하였다면 혈액순환까지 영향을 주어 따가움까지 유발될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나아지지만 시간이 지나도 가라앉지 않는다면 바로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받는 것을 권합니다.

 

손목 터널 증후군

팔이 저리고 힘이없는현상의 원인으로는 손목 터널 증후군도 있는데요. 이는 주부들이나 직업 특성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만성으로 발전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초기에 진료를 받고 관리를 한다면 나아지는 부분이지만 대게 병원에 방문하지 않을뿐더러 집안일이나 근무를 계속 이어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잠깐이라도 손목 마사지나 휴식을 부여하여 더이상 심각해지지 않게 관리해주는 편을 권합니다. 그리고 해당 증상과 더불어 정교한 작업이 점점 어려워진다고 합니다.

 

말초신경병증

다른 원인으로는 말초신경병증을 뽑을 수 있는데요. 이는 세포독성이 손끝이나 발끝의 말초신경에 염증일 일으켜 손발저림 증상입니다.

 

보통 당뇨병처럼 지속적인 높은 혈당수치를 유지할때에 나타날수 있는 현상이며 점점 심해지다보면 균형감각이 떨어져 걷는 것조차 힘들어진다고 합니다.

 

만약 말초신경병증이 의심된다면 어느정도 개선이 가능한데요. 손을 마주보며 마사지를 하거나 주먹을 쥐었다가 펴는 동작을 반복하는 행동 등이 있습니다.

 

팔이 저리고 힘이없는현상의 원인들을 알아보았는데요. 내용을 보시면 아시다시피 한 가지 현상만으로 원인을 딱 짚어드릴수는 없습니다. 다만 어느정도 예상은 가능한 것이죠.

 

그리고 위에 적혀있는 내용 외에도 질환과 관련된 내용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팔이나 손목, 손이 저리지 않도록 꾸준히 관리해줌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저림현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보다 명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을 권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