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머리 윗부분 통증 7가지 원인들

by 소앤이 2020. 10. 2.
반응형
SMALL

머리 윗부분 통증 있다면

갑자기 어느날부터 머리 윗부분에 통증이 유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외부의 충격처럼 어디에 부딪힌적도 없는데 정수리 부분에 아픔이 따르니 당황하실수 있어요.

 

게다가 머리는 신체 전체를 아우르는 뇌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통증이 있다면 신경쓰이지 않을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머리 윗부분 통증이 있다면 원인은 무엇일까요?

 

긴장성 두통

긴장성 두통은 정수리 통증 중에서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이는 머리 윗부분 주위에서 일정한 압력을 느껴져 통증이 유발되고 단단한 돌이 위에 얹혀진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긴장성 두통은 이뿐만 아니라 목이나 머리 뒤쪽, 관자놀이 근처에서도 유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통증의 강도는 편두통처럼 심하지 않으며 일상생활을 지낼때에 약간의 불편감만 있을뿐 심각하게 느껴지지 않습니다.

 

긴장성 두통 원인은 스트레스, 음식, 과도한 활동 등이 있는데요. 때로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오랫동안 사용하다가 긴장성 두통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이를 개선하고자 한다면 물을 많이 마셔 탈수상태를 방지하고 충분한 숙면을 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균형잡힌 식습관을 가지도록 합니다. 이런 내용들은 기본적인 내용처럼 보이지만 긴장성 두통은 대부분이 기본적인 요소들이 원활하지 않아 생겼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편두통

편두통은 머리 윗부분 통증으로 유발되는 경우가 있지만 머리 한쪽면이나 목 뒤쪽에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이와 더불어 구역질, 차가운 손, 빛이나 소리에 민감해짐 등이 유발된다고 합니다.

 

이처럼 편두통은 머리 윗부분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증상이 동시에 나타나기 때문에 편두통으로 의심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참고로 어떤 증상으로 나타나는지에 따라 개선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전문의에게 자신의 상태를 제대로 알려야 합니다.

 

수면 부족으로 인한 두통

두통은 의외로 수면부족으로 생겼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숙면이 불충분하거나 오랫동안 잠에 들지 못한 경우에 해당될수 있으며 일반적으로는 머리 꼭대기 부근에 무거운 물건을 올려 놓은 듯한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감기로 인한 두통

감기로 인하여 두통이 나타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는 기침이나 재채기를 많이 할 경우 머리가 울려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자극성 두통이라 하여 발생하는 속도가 빠르며 머리 꼭대기 부근에서 나타나게 됩니다. 참고로 이러한 통증은 순간적으로는 머리가 울릴 만큼 강하게 느껴지지만 잠깐의 휴식만 취하더라도 금방 나아지는 현상입니다.

 

만성 두통

어떤 경우에서는 만성 두통이 유발되기도 합니다. 이 또한 머리 윗부분 통증으로 유발되고 해당 현상의 원인은 스트레스라고 합니다.

 

참고로 만성 두통을 앓고 있다면 시끄러운 소리를 듣거나 수면 부족일 때에 자주 머리가 지끈거릴 수 있습니다.

 

후두 신경통

척추에는 뇌에서부터 신체 구석구석으로 신경이 지나가는 일종의 통로입니다.

 

그런데 척추에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신경 손상이나 자극, 압박 등을 받게 되면 머리 윗부분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후두 신경통의 특징으로는 정수리 주변으로 꽉 조이는 듯한 느낌이 든다고 합니다.

 

고혈압 두통

이는 위 내용처럼 흔한 두통은 아니며 소수의 사람에게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고혈압 두통은 심한 고혈압으로 머리에 있는 두개골이 압력을 받아 유발되는 겁니다.

 

머리 윗부분에서 누군가가 머리카락을 잡아당기는 느낌이 주로 들며 환청, 혼돈, 호흡곤란, 흐린시야 등이 동시에 나타나기도 합니다.

 

참고로 고혈압과 동시에 두통을 느끼는 사람들은 대부분이 커피처럼 카페인이 함유된 음식을 자주 먹는 것으로 관찰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니 자신이 평소에 먹는 음식을 생각하고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이 있다면 과감히 피해주어야 합니다. 그러나 카페인을 평소에 많이 먹었던 편이라면 금단현상으로 인해 더 심해질수 있으니 천천히 줄여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머리 윗부분 통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내용을 잘 읽어보셨다면 대부분의 두통들은 수면과 연관성이 있는 걸 알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만약 원인을 알수 없는 정수리 통증이 나타난다면 충분한 숙면을 취하며 물을 자주 마신다면 어느정도 개선될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전혀 나아지지 않는다면 질환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받는 방법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두통에는 이처럼 수많은 원인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머리 윗부분 통증 하나로는 어떠한 원인이라고 딱 짚어드릴 순 없으니 양해부탁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