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목에 가래가끼고 잦은기침이나는증상 나아지는 방법들

by 소앤이 2020. 10. 3.
반응형
SMALL

목에 가래가끼고 잦은기침이나는증상 나아지는 방법들

어느날부터인가 목에 가래가끼고 잦은기침이나는증상이 유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면역력 저하로 인해 일시적인 현상에 그칠수 있지만 때에 따라서는 질환으로 이어질수 있죠.

 

그리고 몇 주에서 몇 개월까지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있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해당 증상을 개선하고자 한다면 어떠한 방법이 있을까요?

 

그리고 기침증상을 낫게 해주기 이전에 가래가 자주 끼는 증상부터 완화해주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가래는 몸속에 있는 노폐물과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가래가 자주 끼는 현상은 좋지 않은 의미를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가래는 아플때 목 뒤쪽 부근에서 생성되는 끈적한 물질입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사람도 이러한 점액이 언제나 존재하는데요. 이러한 점액은 목을 보호하고 호흡기관을 지원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끈적거리는 성질을 이용하여 세균이나 바이러스를 잡을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한 사람일수록 가래가 생성되는 양이 적은 것입니다.

 

가래 자체가 우리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니지만 불편하게 느껴지거나 그만큼 몸상태가 좋지 않은 것이니 가래를 몸에서 제거하는 방법을 살펴볼수 있습니다.

 

습도 조절

목에 가래가끼고 잦은기침이나는증상을 완화하고자 한다면 우선적으로 주변 습도를 조절해주어야 하는데요. 주변의 공기를 보습하면 가래를 묽게 유지하는데에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방법을 위해서 가습기를 사용하곤 하지만 여건이 되지 않는다면 빨래를 널어놓거나 작은대야에 물을 담아 놓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습도로 인해 해당 증상이 발생되는 경우는 어린아이에게 자주 나타나는 현상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어린아이가 기침을 많이 한다면 방안의 습도를 조절해주어야 하죠.

 

수분 섭취

이 부분은 매우 당연하게 생각하실텐데요. 하지만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따뜻한 물을 마실 경우 점액의 생성을 어느정도 낮춰줄수 있습니다.

 

이는 점액의 생성을 바로 낮춘다고 보기보다는 물을 섭취하면 노폐물이 배출되기 때문에 그만큼 가래가 생성되는 양이 줄어든다고 볼수 있어요.

 

그리고 이외에도 맑은 국물이나 목에 좋은 차 종류를 마시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되실겁니다. 참고로 물을 마실때에 평소에 거의 안먹는 분들이 갑자기 많은 양의 물을 마시게 되면 설사를 유발할수 있기 때문에 천천히 양을 늘려가시기 바랍니다.

 

이로운 음식 섭취

목에 가래가끼고 잦은기침이나는증상을 개선하고자 하는 방법으로는 목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보통 레몬, 생강, 마늘 등이 대표적이며 이와 관련된 음식이나 음료도 매우 다양합니다.

 

이는 감기와 기침, 점액 등을 완화시킨다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캡사이신이 포함된 매운 음식도 어느정도 점액의 양을 조절해준다고 하죠.

 

그러나 그만큼 소화에 악영향을 미칠수 있기 때문에 고령자인 분들은 이러한 방법을 하지 않는 편이 좋다고 봅니다. 참고로 목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감초, 인삼, 석류 등도 있다고 합니다.

 

가글(소금물)

다른 방법으로는 따뜻한 소금물로 가글해주는 것이 있는데요. 이는 목 뒤에 걸려있는 가래를 제거하는 방법입니다. 심지어 가래를 억제해줄뿐만 아니라 주변 세균을 죽이고 통증마저 가라앉히는 작용을 합니다.

 

만드는 방법은 물 1컵과 소금 1/2~3/4 티스푼을 넣어 섞으면 됩니다. 그리고 가글을 할때에는 입안에 머금고 바로 뱉어내지 마시고 머리를 약간 뒤로 젖혀 목뒤쪽까지 반응하게끔 해주어야 합니다.

 

참고로 따뜻한 물로 만들어야 소금이 빨리 녹아 만들때 편하다고 합니다.

 

유칼립투스오일 사용

목에 가래가끼고 잦은기침이나는증상을 보인다면 유칼립투스 오일을 사용하여 완화시킬수 있습니다. 보통 디퓨저나 아로마오일 등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는데 향이 좋아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기도 합니다.

 

유칼립투스는 기침, 가래에 도움을 주며 머리를 맑해준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비염이나 감기에 노출된 사람에게 활용되면 많은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는 국제학술지에서 발표된 만큼 점액분비를 줄여주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해셔도 됩니다.

 

이렇게 목에 가래가끼고 잦은기침이나는증상이 있을때의 개선하는 방법들을 살펴보았는데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위의 방법만으로 나아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애초에 일상생활에 매우 불편할 정도로 증상이 심하다면 질환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빠른 시일내에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받는 편이 좋습니다.

 

그리고 위의 방법들을 활용한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달라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몇 주정도라도 꾸준히 진행보아야 합니다. 이러한 내용들이 여러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