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간에 혹이 있으면 증상 어떤것이 있을까요

by 소앤이 2020. 10. 2.
반응형
SMALL

간에 혹이 있으면 증상 어떤것이 있을까요

평소에는 괜찮았자민 어느날 갑자기 간에 혹이 발견되었다면 매우 당황하실겁니다. 간은 우리 몸에서 독소배출을 도와줄뿐만 아니라 신체에서 일어나는 전반적인 신진대사에 관여하기도 합니다.

 

그러다보니 간이 안 좋다고 하면 여러가지 질환에 노출될 우려가 있을 정도로 심각하게 받아드리곤 합니다. 그렇다면 간에 혹이 있으면 증상으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간 낭종 (물혹)

이는 체액 또는 고형 세포 덩어리를 가지고 있는 간의 주머니라고 볼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는 것과 달리 일반적으로 간낭종은 증상을 일으키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굳이 개선을 하지않고 냅두는 경우도 있어요.

 

간 낭종 원인

하지만 때에 따라서는 낭종이 커져 합병증이 생기거나 큰 질환으로 발전할수 있습니다. 이러한 낭종의 원인 중 하나는 선천적인 요인인데요. 세상밖에 나왔을 때부터 간낭종을 가지고 태어난 것이죠.

 

지금까지 밝혀진바에 따르면 남성보다 여성에게 자주 나타나는 현상이지만 간낭종의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제대로 밝혀진바가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종종 벌레나 농장 동물 등에서 전염되는 경우도 나타납니다. 전염되는 벌레를 촌충이라고 부르는데 간의 오른쪽 부근에서 낭포 형태로 자주 발생합니다.

 

촌충으로 전염되어 낭종이 나타난 경우라도 증상이 없는 편이지만 때로는 복통을 유발할수 있으며 드물게는 낭포가 터져버려 심각한 과민성 쇼크사에 빠질수 있다고 합니다.

 

다른 간낭종의 원인으로 다낭성 간질환인 PLD이 있는데요. 이는 드물게 유전적인 요소로 인해 유발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PLD도 간낭종과 마찬가지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끔 복통을 유발하곤 하지만 굳이 개선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간 낭종 증상 (간에 혹이 있으면 증상 1)

간에 혹이 있으면 증상으로 해당될수 있는 간 낭종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팽창하거나 튀어나온 복부

- 복부 팽만, 더부룩함

- 복통 (특히 오른쪽 위 부근)

- 속쓰림

- 메스꺼움 및 구토

- 어깨 통증

 

참고로 이러한 간 낭종 증상은 간 낭종을 가지고 있는 사람의 5~10%만이 나타나며 그리고 그중 대부분이 60세 이상인 분들이라고 합니다.

 

추가적으로 위의 증상의 대부분이 동시에 나타난다면 낭종이 커져버려 출혈이 일어나는 경우 일수 있으니 진단을 받아보는 편이 좋습니다.

 

간 낭종이 암이 될 가능성은 낮다

간 낭종이 심각하게 커져버리게 된다면 주변 장기에 악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매우 큰 낭종이 혈액을 운반하는 정맥이나 대정맥을 막아버릴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사태까지 되버렸다면 바로 전문의를 찾아가 조치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낭종은 이런식으로 커져버리지 않으며 간 낭종 중에서 약 5%만이 종양으로 발전됩니다.

 

종양으로 발전된다면 암으로 진전될 가능성이 있지만 낭종이 종양으로 발전되면 위의 증상이 대부분 나타나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여 종양을 제거하면 됩니다.

 

2. 간 혈관종

간에 혹이 있으면 증상으로 간 혈관종일 가능성이 있는데요. 이는 혈관 조직이 마치 선천성 기형처럼 뭉쳐버려 덩어리를 이루고 있는 것을 뜻하는 겁니다.

 

그러나 덩어리를 이루는 혈관 조직은 악성 종양이나 암과는 달리 정상 세포로 이루진 양성 종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간 혈관종 원인

간 혈관종의 원인으로는 아직까지 제대로 밝혀진 바가 없습니다. 다만 남성보다 여성에게 많이 발견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임신 등으로 여성 호르몬이 변화하는 과정이 혈관종과 깊은 연관이 있을 것 같다라는 의견만 있다고 합니다.

 

간 혈관종 증상 (간에 혹이 있으면 증상 2)

혈관종은 거의 대부분이 작고 무증상이며 우연히 초음파 검사를 통해 발견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크기가 크거나 작더라도 여러개가 있다면 증상을 유발할수 있습니다.

 

지름 4cm를 넘어가게 되면 거대 혈관종이라 부르는데 복통 및 복부 불편감을 발생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드물게는 빠른 포만감, 구역질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만으로 간 혈관종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러니 해당 증상들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전문의를 만나 정밀한 검사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이렇게 간에 혹이 있으면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대게 간 낭종이나 혈관종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이 두가지 질환 모두 무증상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큰 걱정을 하실 필요는 없어요.

 

하지만 간에 혹이 있을 때에 복통이나 구역질 등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종양이나 암으로 발전되고 있다는 뜻이기 때문에 빠르게 병원에 방문하여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이처럼 무증상이라고 하지만 언제 어떻게 변화할지 모르기 때문에 이를 방치하기 보다는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보는 방향이 나아보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