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유두가 아픈 이유 8가지

by 소앤이 2020. 10. 5.
반응형
SMALL

유두가 아픈 이유 8가지

평소에는 괜찮았지만 어느날부터 유두가 아픈 증상이 유발할수 있습니다. 이는 민감한 부위이기 때문에 남에게 조언을 구하기 껄끄러우며 자칫 오해를 받을수 있기도 합니다.

 

원인을 알고있다면 다행이지만 대부분 증상은 알수없는 원인으로 찾아오기 때문에 더욱 당황스러울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유두가 아픈 이유로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이는 남성보다 여성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원인을 알았다면 그에 알맞은 조치를 받아야하며 때로는 개인의 노력으로 개선되기도 합니다.

 

1. 마찰

이는 유두가 아픈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달리기나 서핑, 활동적인 운동 중에 해당 부위가 셔츠나 잘 맞지 않은 브래지어 등으로 인해 마찰이 생긴 경우입니다.

 

아니면 옷 자체가 부드럽지 못한 재질이라면 마찰이 발생하기도 하는데 처음에는 통증이 강하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 점점 심해진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해당 부위의 주변 피부가 건조한 사람일수록 잘 나타나니 건조해지지 않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아니면 유두 전용 테이프 등을 활용하여 예방조치를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2. 알레르기 및 피부염

만약 유두의 껍질 부분이 벗겨짐, 갈라짐, 물집 등이 나타난다면 자극이 있는 알레르기 반응이나 피부염의 징후일수 있습니다. 이는 지속적으로 해당 부위를 자극하거나 다른 부위에 피부염이 있을 경우에 나타나는데요.

 

때로는 사용하는 목욕제품, 화장품, 비누, 향수, 섬유 유연제, 깨끗하지 않은 물로 샤워 등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증상으로는 주변 피부가 붉어지거나 갈리지고 지속적인 가려움증이 유발됩니다.

 

이러한 현상을 완화시켜주는 크림이 많으며 도움을 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런 개선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전문가와 만나 개선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3. 감염

이미 마찰이나 알레르기, 피부염 등으로 인해 피부가 손상된 상태에서 감염된 경우를 말하는 것입니다. 특히 모유 수유를 하는 중이라면 위험성은 더욱 증가하게 됩니다.

 

참고로 이런 경우는 칸디다 감염이 대부분이며 이는 해당 부위에 곰팡이 감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증상은 유두에서 열이나며 붉어지거나 벗겨지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증상이 점점 심각해져 모유가 나오는 통로인 유관에 손상이 가게 되면 임신 중에 유방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항생제를 활용해야할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를 만나봐야 합니다.

 

4. 성접촉

이는 마찰과 비슷한 방향성을 가진 내용인데요. 상대방과 섭접촉을 할때에 유두와 관련된 신체 마찰로 인해 유발할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러한 마찰은 지속적인 마찰이 아니기 때문에 조금만 시간이 지나면 금방 나아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5. 호르몬의 변화

모든 여성이 해당되는 것은 아니지만 월경 중에 호르몬 변화로 인해 유두 통증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월경이 시작되면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에 변화가 생기는데 이때 유두로 많은 요소를 끌어당기기 때문에 부어오르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생리가 시작될때 가라앉지만 만약 며칠 동안 통증이 이어진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받는 것을 권합니다.

 

6. 임신 중 통증

유두가 아픈 이유로 임신이 있는데 이는 임신 중에 겪는 증상 중에서 흔한 현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두 주위로 통증이 발생하며 때로는 작은 혹같은게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이를 개선하고자 한다면 속옷을 착용할때 마찰이 없는지 확인을 하며 잠을 들때에도 수면 속옷을 착용하여 마찰을 줄여야 합니다. 필요에 따라서는 냉찜질을 하기도 하지만 심하지 않다면 굳이 하지 않는 것을 권합니다.

 

참고로 수면 속옷은 아기가 태어난 후 유방통증을 줄이는데에 한몫을 한다고 합니다.

 

7. 모유 수유

신생아를 가진 여성이라면 유두통증은 흔한 현상입니다. 아기는 모유 수유를 받을 때에 양이 충분하지 않다고 생각하면 깊숙히 물기도 합니다. 그러다보니 해당 부위가 아프기도 하는 것인데요.

 

이처럼 너무 많이 흡입하는 경우도 있지만 때로는 제대로 맞지 않은 보호기 사용으로 인해 통증이 유발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 아기의 젖니가 나기 시작하면 통증이 더 심해질수 있습니다.

 

참고로 유두를 너무 강하게 물게 되면 해당 부위로 도는 혈류를 방해받아 하얀색, 붉은색, 보라색 순으로 색깔이 변화하기도 합니다.

 

8. 종양

유두가 아픈 이유로는 암과 같은 큰 질환도 해당이 되는데요. 이는 해당되는 분들이 극소수이지만 어느정도 의심을 해보아야 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특히 해당 부위에서 노랗고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오거나 뒤집히는 현상, 비늘 모양의 피부형태 등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이를 보고 어느정도 의심이 된다면 전문의와 상담을 해보아야 합니다.

 

이렇게 유두가 아픈 이유를 알아보았는데요. 통증이 느껴진다면 대부분이 간단한 통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개선하시기 바라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댓글